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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의 목적은 1920년대의 뉴욕을 배경으로 하는 F. 스콧 피츠제럴드(F. Scott Fitzgerald)의 『위대한 개츠비』(The Great Gatsby)(1925)와 토니 모리슨(Toni Morrison)의 『재즈』(Jazz)(1992)에서 극적으로 대비되는 결말의 원인이 도시에서의 경험의 차이에서 비롯함을 검토하고자 함이다. 『위대한 개츠비』에서 닉 캐러웨이(Nick Carraway)가 뉴욕에서 환멸과 좌절을 느끼고 중서부로 되돌아가는 결말과 『재즈』에서 조 트레이스(Joe Trace)와 바이올렛 트레이스(Violet Trace)가 뉴욕에 이주한 후에 계속 머무르는 결말을 대조한다. 모리슨은 피츠제럴드가 『위대한 개츠비』에서 제시한 재즈 시대에 영향을 받았다. 모리슨은 이 소설에서 부각되지 않았던 흑인들을 강조하고 할렘 르네상스를 알리려는 목적으로 『재즈』를 집필하였다.
『위대한 개츠비』에서 닉은 중서부에서 롱아일랜드로 이주한 후에 만난 제이 개츠비(Jay Gatsby)의 미국인의 꿈이 퇴폐적인 뉴욕의 사회에서 무너지는 것을 보고 환멸과 좌절을 느끼며 중서부로 되돌아간다. 프레더릭 잭슨 터너(Frederick Jackson Turner)에 의하면, 미국의 역사에서 서부 개척은 미국인들이 유럽적인 생활 방식에서 벗어나 미국화(Americanization)를 지향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미국화는 포괄적인 용어여서 서부 개척의 특색을 잘 설명하지 못한다. 그러나 터너는 서부 개척의 중요성을 강조했기 때문에 이를 고려해야 한다. 중서부는 미국의 고향이며 새로운 삶을 살아갈 수 있는 공간이 된다. 닉의 꿈은 중서부에서 이루어질 수 있다.
『재즈』에서 조와 바이올렛은 남부에서 백인에 의한 인종차별과 경제적인 억압에서 ...
저자 | 장현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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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한양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영어영문학과 |
지도교수 | 윤성호 |
발행연도 | 2018 |
총페이지 | i, 55 p. |
키워드 | 영미문학영미소설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874367&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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