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국문초록
‘편곡’은 작곡과 달리 ‘원곡’을 다른 형식으로 바꾸어 꾸미거나 원곡에서 쓰인 악기가 아닌 다른 악기를 사용하여 연주 효과를 달리하는 것을 말한다.
본 연구에서는 백대웅이 편곡한 ‘가야금 삼중주를 위한 <자바>의 악곡을 분석하여 화성․선율․ 리듬형 등에서 나타나는 편곡의 양상을 고찰하였다.
‘가야금삼중주를 위한 <자바>’는 백대웅이 Allen Toussaint의 ‘Java’ 곡을 가야금 삼중주곡으로 편곡한 것이다. 백대웅은 국악이 어느 한 시대의, 어느 한 집단의 것으로 국한되는 것이 아닌 한국인이라면 모두가 음악을 느끼고 공감할 수 있는 ‘보편성’이 전제되어야 함을 중요시 하였다. 따라서 본 곡은 서양음악에 익숙해진 오늘날의 한국인들에게 다가가기 위함의 노력이었으며, 실험이었다고 할 수 있다.
편곡한 곡인만큼 원곡에서의 주선율이 명확히 제시되며 반복 진행되고 있다. 고음가야금과 중음가야금이 받고 ...
저자 | 이지현 |
---|---|
학위수여기관 | 한양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국악학과 |
지도교수 | 변성금 |
발행연도 | 2018 |
총페이지 | v, 55 p. |
키워드 | 음악국악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874420&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