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베트남인 한국어 학습자의 설득적 텍스트 구조와 문체적 특성 연구 원문보기


박정연 (이화여자대학교 국제대학원 한국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장르 중심의 관점에서 담화에 관심을 기울여야 하는 까닭은 한국어 학습자가 한국 사회에서 통용되는 장르의 특성을 익혀 글을 쓰게 하여, 문어를 통한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게 하는 틀이 되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는 장르 중심의 관점에서 베트남인 한국어 학습자의 설득적 텍스트에 나타난 구조 및 문체적 측면에서 나타난 특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설득적 텍스트는 필자와 다른 견해를 가진 독자에게 필자 자신의 주장을 받아들이도록 호소하여 독자를 이해시키는 담화 유형이다. 이는 한국어 학습자들이 성공적으로 산출해야 하는 대표적인 유형 중에 하나라는 점에서 베트남인 한국어 학습자의 설득적 텍스트에 관한 연구는 의미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였다. 또한 담화의 상황, 맥락, 독자 요소에 대하여 베트남인 한국어 학습자의 문어 담화를 구체적으로 다루지 못했던 기존의 연구 흐름을 지적하고, 베트남인 한국어 학습자의 설득적 텍스트의 쓰기 양상을 장르 중심의 관점에서 세밀하게 고찰하였다. 이에 따라서 베트남인 한국어 학습자의 설득적 문어 담화를 대상으로 하여 이들의 설득적 텍스트의 담화의 구조와 문체에서 나타나는 장르적 특징을 질적으로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다. Ⅰ장에서는 본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을 밝히고, 선행 연구 검토를 통해 이러한 필요성을 뒷받침하고자 하였다. 우선, 한국어 교육 분야에서의 장르 중심 연구를 통해 장르 중심의 관점에서 한국어 교육과 관련된 기존 논의와 방향성을 살펴보고 본 연구가 갖는 의미에 대해 알아보았다. 그 다음으로는 설득적 텍스트에 관한 연구를 고찰하여 설득적 텍스트의 역할, 구조, 문체적 측면에서 어떠한 특징을 보이는지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는 베트남인 한국어 학습자가 생산한 문어 담화와 관련된 연구를 검토하여 베트남인 한국어 학습자의 문어 담화를 분석해야 하는 본 연구의 필요성을 확인하였다. 이를 통해 설정한 연구 문제는 두 가지이며, 각각의 연구 문제는 두 가지의 하위 연구 문제를 포함한다. 연구 문제1은 ‘베트남인 한국어 학습자와 한국어 모어 화자의 설득적 텍스트의 구조는 어떠한 특징을 보이는가?’이다. 연구 문제 1에 대한 하위 연구 문제는 ‘1-1. 한국어 모어 화자의 설득적 텍스트의 구조는 어떠한가?’, ‘1-2. 베트남인 한국어 학습자의 설득적 텍스트의 구조는 어떠한가?’이다. 연구 문제2는 ‘베트남인 한국어 학습자와 한국어 모어 화자의 설득적 텍스트의 문체는 어떠한 특징을 보이는가?’이다. 연구 문제 2에 대한 하위 연구 문제는 ‘2-1. 한국어 모어 화자의 설득적 텍스트의 문체는 어떠한가?’, ‘2-2. 베트남인 한국어 학습자의 설득적 텍스트의 문체는 어떠한가?’이다.
Ⅱ장에서는 장르 중심 접근법과 장르 분석 방법에 대한 이론적 배경에 대해 고찰하였다. 먼저, 장르 중심 접근법에서 주요하게 논의되는 세 가지의 장르 중심 접근법을 살펴보고, 장르 지식의 구성 요소를 살펴보았다. 그리고 본 연구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structural and stylistic characteristics of the Vietnamese Korean language learner’s persuasive text in the genre-based perspective. Persuasive text is a type of discourses through which a writer appeals to the readers who have different viewpoints, so tha...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정연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국제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한국학과
지도교수 이해영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vii, 117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88102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