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등학교 현대소설 교육에서의 패러디 교육 방향 연구 원문보기


박지혜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본고는 고등학교 문학교육에서 패러디 교육이 미비하게 다루어진다는 문제의식을 가지고 2011 개정 국어교과서와 2015 개정 문학교과서를 분석하여 현대소설 교육에서의 패러디 교육 방향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패러디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비판적·창조적 사고역량’, ‘문화향유 역량’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패러디는 기존의 원텍스트를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요소별로 세밀하게 파악하는 과정이 필요하며, 자신만의 관점으로 비판적으로 살펴보는 비판적 사고력과 태도가 필요하다. 이를 바탕으로 패러디스트는 새로운 창작물로서의 패...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paper is to explore the directions for teaching parody in modern novels by analyzing Korean textbook in the 2011 revised curriculum and literature textbook from the 2015 revision with awareness that parody education is inadequate in high school literature classes. Parody is clo...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지혜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김지혜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vi, 114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88112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