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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관찰 리얼리티 예능 프로그램의 성 역할 고정관념 연출 프레이밍이 수용자에게 미치는 효과 연구
A study on the effect of the sex-role stereotyping directing frames in family reality TV shows 원문보기


이승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언론홍보영상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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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미니즘’은 2016년 대한민국을 강타한 핵심 키워드였다. 페미니즘과 양성평등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정부는 방송의 공익적 책무와 대중매체로서의 문화적 영향력을 강조하며 양성평등 문화 확산에 미디어가 상당한 영향력을 미칠 수 있음을 인식하고 미디어의 제 역할을 요구하고 있다. 미디어가 수용자의 가치관에 미치는 영향은 문화계발효과이론, 미디어 프레이밍 이론, 내러티브 설득 이론 등을 통해 학계에서 꾸준히 검증되어 왔다. 미디어의 일상성과 광범위한 영향력을 고려할 때, 양성평등 사회를 위한 사회문화적 인식을 형성하는 데 미디어의 역할은 상당할 수 있다. 그러나 미디어 내 양성평등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는 단체와 학계의 보고는 변함없이 계속되고 있다. 그 중 현재 방송 에서 성차별이 가장 빈번하게 나타나는 장르는 드라마와 예능 프로그램이며, 가장 많이 나타나는 성차별 유형은 ‘성 역할 고정관념’이다. 예능 프로그램은 장르적 특성상 수용자의 연령이나 지식수준에 상관없이 누구나 쉽게 일상적으로 접근할 수 있고, 여러 가지 사회문화들을 개그소재로 하여 문화적으로 받아들이게 한다는 점에서 사회문화적 이데올로기를 자연스럽게 재생산 및 전파할 수 있는 잠재력이 있다. 최근에는 예능 프로그램 중에서도 리얼리티 프로그램이 인기 포맷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픽션’과 ‘논픽션’이 섞인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경우 내용의 표현 및 연출 방식에 있어서 등장인물과 제작진의 관점을 따로 분리할 수 있는 리얼리티 장르의 고유한 특성이 존재한다. 따라서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제작진은 자막, 음악 등의 연출요소를 통해 등장인물에 대한 평가가 가미된 연출을 하는 것이 가능하며, 이러한 제작진의 의도적 연출이 성 역할 고정관념을 생산할 가능성이 있다. 실존 인물의 일상적 언행이 편집과정에서 제작진의 연출을 통해 재가공 되는데, 이 과정에서 제작진이 방송을 통해 시청자에게 ‘특정 상황이나 행동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해석해야 할지’를 제시하는 프레이밍의 기능이 작동하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제작진의 연출이 등장인물의 언행에 대한 성 역할 고정관념의 사회화 효과를 야기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리얼리티 프로그램에서 남녀 등장인물의 언행이 연출 요소를 통해 어떻게 프레이밍 되는지 주목하고, 제작진의 연출방식이 수용자의 성 역할에 대한 인식에 실제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했다. 리얼리티 프로그램 중에서도 가정의 일상생활 속에서 남녀의 성 역할이 뚜렷이 대비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족관찰 리얼리티 프로그램을 주요 연구대상으로 했다. 영상 연출에 대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eminism' was the key word that struck Korea in 2016. As the public interest in feminism and gender equality grows, the government emphasizes the media’s obligations of public interest and the cultural influence as mass media, recognizing that media could have a significant impact on spreading the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승희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언론홍보영상학과
지도교수 유의선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x, 184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88642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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