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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생이 지각한 가족건강성과 자기조절학습능력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양재민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전공 상담심리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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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학생이 지각한 가족건강성, 자기조절학습능력, 학교생활적응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차이를 검증하고, 가족건강성과 자기조절학습능력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경기 지역에 소재한 중학교 1, 2, 3학년 276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고, 최종적으로 256명의 자료가 분석에 포함되었다. 사용한 척도는 가족건강성 척도, 자기조절학습능력 척도, 학교생활적응 척도를 사용하였고,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일반적 특성에 따른 중학생이 지각한 가족건강성과 자기조절학습능력 및 학교생활적응의 차이는 어떠한가? 둘째, 중학생이 지각한 가족건강성과 자기조절학습능력 및 학교생활적응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셋째, 중학생이 지각한 가족건강성과 자기조절학습능력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별에 따른 가족건강성, 자기조절학습능력, 학교생활적응의 차이는 가족건강성과 학교생활적응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기조절학습능력의 하위영역 중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verify the differences in family health perceived by middle school students, self-regulated learning ability and school life adaptation according to general characteristics and to review the effects of family health and self-regulated learning ability on school life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양재민
학위수여기관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전공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상담심리전공
지도교수 박관성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vi, 64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89716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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