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 잘하면 성공한다는 말이 있다. 단순히 말만 잘해서는 성공하기 힘들지만 이 말이 성립되는 이유는 말 속에는 자존감, 자신감, 사회성, 리더십에 이르는 요소들이 들어있기 때문이다. 스피치 교육은 스피치 능력뿐만 아니라 다양한 의사소통 능력과 관련된 효과를 나타낼 수 있다. 특히 교육의 시기도 중요하다. 언어발달적인 측면에서 말하기 교육은 언어 형성기인 초등학생 시기가 효과가 두드러지고 이때의 습관은 평생을 지배하게 되므로 이 시기의 스피치교육의 중요성은 매우 크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어린이 스피치 교육은 정규교육과정에서 체계적으로 실시되지 못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연구도 활발하지 못하다. 더욱이 아동의 스피치 교육과 리더십과의 관계에 대한 연구는 전무한 상태이다. 이 연구의 목적은 어린이의 스피치 능력과 리더십 개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스피치 교육이 스피치 능력과 리더십 향상의 결과를 가져올 수 있는지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스피치 교육의 효과는 아동의 스피치 능력뿐 만 아니라 정서적, 인지적인 측면의 변화를 가져오고 자신감, ...
말 잘하면 성공한다는 말이 있다. 단순히 말만 잘해서는 성공하기 힘들지만 이 말이 성립되는 이유는 말 속에는 자존감, 자신감, 사회성, 리더십에 이르는 요소들이 들어있기 때문이다. 스피치 교육은 스피치 능력뿐만 아니라 다양한 의사소통 능력과 관련된 효과를 나타낼 수 있다. 특히 교육의 시기도 중요하다. 언어발달적인 측면에서 말하기 교육은 언어 형성기인 초등학생 시기가 효과가 두드러지고 이때의 습관은 평생을 지배하게 되므로 이 시기의 스피치교육의 중요성은 매우 크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어린이 스피치 교육은 정규교육과정에서 체계적으로 실시되지 못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연구도 활발하지 못하다. 더욱이 아동의 스피치 교육과 리더십과의 관계에 대한 연구는 전무한 상태이다. 이 연구의 목적은 어린이의 스피치 능력과 리더십 개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스피치 교육이 스피치 능력과 리더십 향상의 결과를 가져올 수 있는지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스피치 교육의 효과는 아동의 스피치 능력뿐 만 아니라 정서적, 인지적인 측면의 변화를 가져오고 자신감, 자기효능감, 의사소통능력에 영향을 미침으로써 리더십향상에도 효과가 있을 것이라는 예측을 할 수 있다. 연구문제를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첫째 스피치 교육은 스피치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어떠한 효과가 있는가? 둘째, 스피치 교육은 발표불안감을 감소시키는데 어떠한 효과가 있는가? 셋째, 스피치 교육은 자기표현력을 향상시키는데 어떠한 효과가 있는가? 넷째, 스피치교육은 자기효능감을 향상시키는데 어떠한 효과가 있는가? 다섯째, 스피치교육은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키는데 어떠한 효과가 있는가? 연구방법은 초등학교 5학년과 6학년 학생 40명을 대상으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나누었다. 스피치 전문교육기관에서 교육프로그램에 맞춰 주2회씩 8주간 총 16회의 교육을 실시한 후 교육을 받은 집단과 받지 않은 두 집단 모두에게 각 항목별 설문지를 작성하게 하였다. (1) 조사된 설문은 SPSS V.25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처리하였다. (2) 척도문항의 신뢰도분석을 위해 크론바흐 알파(Cronbach’s alpha) 신뢰도 계수 를 구하였다. (3) 스피치 교육을 받은 집단과 받지 않은 집단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독립표 본 검증(t-test)을 실시하여 비교분석하였다. 모든 통계의 유의도는 p<.05 수준 에서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스피치 교육은 스피치능력의 내용적 능력, 시각적 능력, 음성적 능력에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스피치 교육은 발표불안감을 감소시키고 셋째, 스피치 교육은 자기표현력 향상에 효과가 있음을 확인시켜주었다. 넷째, 자기효능감을 증진시키고 다섯째,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아동의 스피치교육은 스피치 능력을 향상시키고 발표불안감을 감소시킴으로서 리더십 능력의 발달에도 도움이 됨을 입증할 수 있었다. 이 연구결과를 통해서 초등학생들의 스피치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과 함께 아동 스피치 교육의 실천으로 옮겨지길 바란다. 또한 이 연구의 결과는 학부모, 사설 교육기관 학교 교육 등에서 스피치교육을 향상시키는데 유익한 참고 자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말 잘하면 성공한다는 말이 있다. 단순히 말만 잘해서는 성공하기 힘들지만 이 말이 성립되는 이유는 말 속에는 자존감, 자신감, 사회성, 리더십에 이르는 요소들이 들어있기 때문이다. 스피치 교육은 스피치 능력뿐만 아니라 다양한 의사소통 능력과 관련된 효과를 나타낼 수 있다. 특히 교육의 시기도 중요하다. 언어발달적인 측면에서 말하기 교육은 언어 형성기인 초등학생 시기가 효과가 두드러지고 이때의 습관은 평생을 지배하게 되므로 이 시기의 스피치교육의 중요성은 매우 크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어린이 스피치 교육은 정규교육과정에서 체계적으로 실시되지 못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연구도 활발하지 못하다. 더욱이 아동의 스피치 교육과 리더십과의 관계에 대한 연구는 전무한 상태이다. 이 연구의 목적은 어린이의 스피치 능력과 리더십 개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스피치 교육이 스피치 능력과 리더십 향상의 결과를 가져올 수 있는지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스피치 교육의 효과는 아동의 스피치 능력뿐 만 아니라 정서적, 인지적인 측면의 변화를 가져오고 자신감, 자기효능감, 의사소통능력에 영향을 미침으로써 리더십향상에도 효과가 있을 것이라는 예측을 할 수 있다. 연구문제를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첫째 스피치 교육은 스피치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어떠한 효과가 있는가? 둘째, 스피치 교육은 발표불안감을 감소시키는데 어떠한 효과가 있는가? 셋째, 스피치 교육은 자기표현력을 향상시키는데 어떠한 효과가 있는가? 넷째, 스피치교육은 자기효능감을 향상시키는데 어떠한 효과가 있는가? 다섯째, 스피치교육은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키는데 어떠한 효과가 있는가? 연구방법은 초등학교 5학년과 6학년 학생 40명을 대상으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나누었다. 스피치 전문교육기관에서 교육프로그램에 맞춰 주2회씩 8주간 총 16회의 교육을 실시한 후 교육을 받은 집단과 받지 않은 두 집단 모두에게 각 항목별 설문지를 작성하게 하였다. (1) 조사된 설문은 SPSS V.25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처리하였다. (2) 척도문항의 신뢰도분석을 위해 크론바흐 알파(Cronbach’s alpha) 신뢰도 계수 를 구하였다. (3) 스피치 교육을 받은 집단과 받지 않은 집단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독립표 본 검증(t-test)을 실시하여 비교분석하였다. 모든 통계의 유의도는 p<.05 수준 에서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스피치 교육은 스피치능력의 내용적 능력, 시각적 능력, 음성적 능력에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스피치 교육은 발표불안감을 감소시키고 셋째, 스피치 교육은 자기표현력 향상에 효과가 있음을 확인시켜주었다. 넷째, 자기효능감을 증진시키고 다섯째,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아동의 스피치교육은 스피치 능력을 향상시키고 발표불안감을 감소시킴으로서 리더십 능력의 발달에도 도움이 됨을 입증할 수 있었다. 이 연구결과를 통해서 초등학생들의 스피치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과 함께 아동 스피치 교육의 실천으로 옮겨지길 바란다. 또한 이 연구의 결과는 학부모, 사설 교육기관 학교 교육 등에서 스피치교육을 향상시키는데 유익한 참고 자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