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지각된 품질과 지각된 가치가 태도, 고객만족, 신뢰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편의점 PB 도시락 상품을 중심으로 Effects of perceived quality, perceived value on attitude, customer satisfaction, trust and purchase intention : Focus on PB lunch boxes from convenience stores원문보기
오늘날 외식산업은 급격한 성장과 함께 주요 산업으로 자리 잡고 있다. 그중에서도 경기불황이나 1인가구의 증가로 인해 쉽고 간편하게 구입 및 섭취가 가능한 레토르트 식품의 구입이 증가하고 있다. 또한, 소비자들도 실용적인 소비성향으로 바뀌고 있어 가격 대비 양이 많고 품질이 좋은 도시락 상품이나 가정간편식(HMR)등이 많이 선보여 지고 있는 추세이다. 과거 편의점 도시락은 맛과 질이 떨어진다는 소비자들의 인식이 강하였지만 최근 업계마다 다양한 ...
오늘날 외식산업은 급격한 성장과 함께 주요 산업으로 자리 잡고 있다. 그중에서도 경기불황이나 1인가구의 증가로 인해 쉽고 간편하게 구입 및 섭취가 가능한 레토르트 식품의 구입이 증가하고 있다. 또한, 소비자들도 실용적인 소비성향으로 바뀌고 있어 가격 대비 양이 많고 품질이 좋은 도시락 상품이나 가정간편식(HMR)등이 많이 선보여 지고 있는 추세이다. 과거 편의점 도시락은 맛과 질이 떨어진다는 소비자들의 인식이 강하였지만 최근 업계마다 다양한 제품 개발 및 출시를 통해 소비자의 만족도와 구매율은 더욱 향상되고 있다. 따라서 PB 도시락 상품의 판매율이 편의점 전체 매출 중 상위권을 차지하여 매출 신장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상품으로 자리매김 하였으며 이제 편의점 또한 외식의 한 장소로 인식 되어 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편의점 PB 도시락 상품 구매자들을 대상으로 지각된 품질과 가치가 태도, 고객만족, 신뢰 및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 이라는 연구가설을 설정하고 실증적 분석을 통해 연구 모형 및 가설검증을 실시하였다. 이에 더해, 편의점 PB 도시락 상품 구매자들이 도시락을 구입 시 어떤 가치를 중시 하는지를 파악 해 편의점 브랜드들이 자사만의 경쟁력 있는 PB 도시락 상품을 출시 할 수 있도록 PB 도시락 상품의 지속적 개발의 중요성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서울 및 경기 권에 거주하고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여 국내 편의점을 최근 3개월 이내에 방문하여 편의점 PB 도시락 상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하여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총 350부의 표본을 바탕으로 하여 연구 모형에 대한 신뢰성, 타당성, 적합성 등을 검토하여 총 7개의 가설을 검증 하였다. 본 연구의 검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각된 품질과 가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분석한 결과, 지각된 품질의 브랜드 이미지와 제품이미지, 지각된 가치의 경제적, 감정적 가치가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태도는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한 결과는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태도와 고객만족이 신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한 결과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고객만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한 결과는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마지막으로, 신뢰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앞선 연구 결과를 통해 본 연구의 의의 및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먼저, 학문적으로 기존에 진행되지 않았던 편의점 PB 도시락 상품에 대해 연구하여 새로운 논의점을 제시하였으며, 지각된 품질과 가치를 구성하는 요소를 기존 연구와는 다른 관점의 하위요소를 제시하여 영향 관계를 통합적인 모형을 통해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학문적인 의의가 있다. 또한, 실무적으로는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와 1인 가구의 증가 등으로 인해 편리함과 신속성을 추구하는 외식소비자들이 증가함에 따라 하나의 외식장소로서 편의점이 인식되어지고 편의점 도시락의 매출이 급증하고 있음에 따라 도시락 상품 구매에 있어 소비자들의 지각된 품질과 가치가 중요함을 보여주었다. 또한, 편의점 PB도시락의 구매 경험이 있는 소비자들의 태도를 긍정적으로 유도할 수 있는 품질과 가치를 정확히 파악하여 기업의 마케팅 전략 및 대안을 수립하는 것이 향후 중요한 과제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시사점에도 불구하고 몇 개의 한계점을 지니고 있으나 본 연구는 편의점 PB 도시락상품의 지각된 품질과 가치, 태도, 고객만족, 신뢰 및 구매의도에 구조적 관계를 살펴보았다는 점과 편의점 브랜드 간의 경쟁 속에서 PB 도시락 상품을 통한 차별화된 경쟁우위의 구축 및 소비자들의 지속적 구매를 유도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 수립을 촉구 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두며, 향후 PB 도시락 상품을 통한 편의점 외식의 발전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사료된다.
오늘날 외식산업은 급격한 성장과 함께 주요 산업으로 자리 잡고 있다. 그중에서도 경기불황이나 1인가구의 증가로 인해 쉽고 간편하게 구입 및 섭취가 가능한 레토르트 식품의 구입이 증가하고 있다. 또한, 소비자들도 실용적인 소비성향으로 바뀌고 있어 가격 대비 양이 많고 품질이 좋은 도시락 상품이나 가정간편식(HMR)등이 많이 선보여 지고 있는 추세이다. 과거 편의점 도시락은 맛과 질이 떨어진다는 소비자들의 인식이 강하였지만 최근 업계마다 다양한 제품 개발 및 출시를 통해 소비자의 만족도와 구매율은 더욱 향상되고 있다. 따라서 PB 도시락 상품의 판매율이 편의점 전체 매출 중 상위권을 차지하여 매출 신장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상품으로 자리매김 하였으며 이제 편의점 또한 외식의 한 장소로 인식 되어 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편의점 PB 도시락 상품 구매자들을 대상으로 지각된 품질과 가치가 태도, 고객만족, 신뢰 및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 이라는 연구가설을 설정하고 실증적 분석을 통해 연구 모형 및 가설검증을 실시하였다. 이에 더해, 편의점 PB 도시락 상품 구매자들이 도시락을 구입 시 어떤 가치를 중시 하는지를 파악 해 편의점 브랜드들이 자사만의 경쟁력 있는 PB 도시락 상품을 출시 할 수 있도록 PB 도시락 상품의 지속적 개발의 중요성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서울 및 경기 권에 거주하고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여 국내 편의점을 최근 3개월 이내에 방문하여 편의점 PB 도시락 상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하여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총 350부의 표본을 바탕으로 하여 연구 모형에 대한 신뢰성, 타당성, 적합성 등을 검토하여 총 7개의 가설을 검증 하였다. 본 연구의 검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각된 품질과 가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분석한 결과, 지각된 품질의 브랜드 이미지와 제품이미지, 지각된 가치의 경제적, 감정적 가치가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태도는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한 결과는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태도와 고객만족이 신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한 결과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고객만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한 결과는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마지막으로, 신뢰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앞선 연구 결과를 통해 본 연구의 의의 및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먼저, 학문적으로 기존에 진행되지 않았던 편의점 PB 도시락 상품에 대해 연구하여 새로운 논의점을 제시하였으며, 지각된 품질과 가치를 구성하는 요소를 기존 연구와는 다른 관점의 하위요소를 제시하여 영향 관계를 통합적인 모형을 통해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학문적인 의의가 있다. 또한, 실무적으로는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와 1인 가구의 증가 등으로 인해 편리함과 신속성을 추구하는 외식소비자들이 증가함에 따라 하나의 외식장소로서 편의점이 인식되어지고 편의점 도시락의 매출이 급증하고 있음에 따라 도시락 상품 구매에 있어 소비자들의 지각된 품질과 가치가 중요함을 보여주었다. 또한, 편의점 PB도시락의 구매 경험이 있는 소비자들의 태도를 긍정적으로 유도할 수 있는 품질과 가치를 정확히 파악하여 기업의 마케팅 전략 및 대안을 수립하는 것이 향후 중요한 과제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시사점에도 불구하고 몇 개의 한계점을 지니고 있으나 본 연구는 편의점 PB 도시락상품의 지각된 품질과 가치, 태도, 고객만족, 신뢰 및 구매의도에 구조적 관계를 살펴보았다는 점과 편의점 브랜드 간의 경쟁 속에서 PB 도시락 상품을 통한 차별화된 경쟁우위의 구축 및 소비자들의 지속적 구매를 유도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 수립을 촉구 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두며, 향후 PB 도시락 상품을 통한 편의점 외식의 발전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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