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가 발전하고 지방자치 단체장이 민선이 되면서 우리지역 특산물, 전통문화· 예술, 역사탐구, 자연생태 등의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하여 지역축제를 개최하여, 관람객 유치에 성공함으로써 지역 상권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지만, 지역축제에 많은 재난사고가 발생되어 무고한 인명피해가 발생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본 논문에서는 지역축제의 효율적인 재난 예방대책에 관한 연구를 시작으로 축제의 변천과정과 관리체계의 정...
국 문 초 록
사회가 발전하고 지방자치 단체장이 민선이 되면서 우리지역 특산물, 전통문화· 예술, 역사탐구, 자연생태 등의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하여 지역축제를 개최하여, 관람객 유치에 성공함으로써 지역 상권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지만, 지역축제에 많은 재난사고가 발생되어 무고한 인명피해가 발생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본 논문에서는 지역축제의 효율적인 재난 예방대책에 관한 연구를 시작으로 축제의 변천과정과 관리체계의 정리와 군집의 의미 및 측정을 살펴보았으며 축제관련법령을 고찰하였고, 각종 지역축제 사고 사례에 대한 연구로 제도 운용의 문제점에 대한 개선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축제관련 담당부서 통합 및 관련 법규 신설이다. 지역축제진행을 총체적으로 관장하는 부서를 신설하여 축제주최자의 혼선을 없애고 행정을 일원화함으로써 축제의 효율성을 증진시킬 수가 있다.
둘째, 관람객수의 정확한 인원수 산정이 정립 되야 한다. 지역축제와 관련된 신고기준에 할용 될 관람객수 산정의 기준이 필요하다.
셋째, 현장여건에 맞는 매뉴얼 작성 및 정비가 필요하다. 지역 축제시 활용될 매뉴얼은 각종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해야 한다.
넷째, 부서 간 협조체계가 정립되어야 한다. 재난사고 시 긴급구조 통제단이 구조완료 후 현장을 인수하는 과정에서 재난현장 통합지원본부장에게 상세한 현장상황을 인수인계를 해야만 복구 작업 시 혼선이 없다.
다섯째, 각종환풍구 관리규정 정비이다. 판교 환풍구 추락사고후 환기구 설계·시공·유지관리 가이드라인 상에 관리에 대한 사항이 누락되어 이에 대한 보강이 필요하다.
여섯째, 지역축제 전문가 양성이다. 지역축제의 효율적인 추진을 위해서는 축제전반에 걸쳐 진행할 축제전문가가 필요하다.
일곱째, 축제예산의 투명성 확보다. 축제예산 집행 시 분야별로 세분화하여 분리 발주하면 누락되는 부분이 발생되어 사고가 날 확률이 높다.
여덟째, 현장을 확인하는 실무자 권한을 증대해야 한다. 현장 내 시설물이 규정대로 안 되어 있을 경우에는 담당자 재량으로 축제를 개최하지 못하도록 하는 재량을 주어야한다.
또한 현장 사고를 방지하는 방법으로 안전 관리자 적정 배치, 행사요원 중복임무 금지, 경찰력과 공조체계를 유지. 유관기관과의 각종정보의 공유, 사고 및 테러에 취약한 시설물 중점관리, 사전행사장주변 정밀점검, 등이 이루어져야만 안전한 지역축제가 개최될 수 있다.
핵심어 : 지역축제, 자치단체, 재난사고, 관람객
국 문 초 록
사회가 발전하고 지방자치 단체장이 민선이 되면서 우리지역 특산물, 전통문화· 예술, 역사탐구, 자연생태 등의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하여 지역축제를 개최하여, 관람객 유치에 성공함으로써 지역 상권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지만, 지역축제에 많은 재난사고가 발생되어 무고한 인명피해가 발생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본 논문에서는 지역축제의 효율적인 재난 예방대책에 관한 연구를 시작으로 축제의 변천과정과 관리체계의 정리와 군집의 의미 및 측정을 살펴보았으며 축제관련법령을 고찰하였고, 각종 지역축제 사고 사례에 대한 연구로 제도 운용의 문제점에 대한 개선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축제관련 담당부서 통합 및 관련 법규 신설이다. 지역축제진행을 총체적으로 관장하는 부서를 신설하여 축제주최자의 혼선을 없애고 행정을 일원화함으로써 축제의 효율성을 증진시킬 수가 있다.
둘째, 관람객수의 정확한 인원수 산정이 정립 되야 한다. 지역축제와 관련된 신고기준에 할용 될 관람객수 산정의 기준이 필요하다.
셋째, 현장여건에 맞는 매뉴얼 작성 및 정비가 필요하다. 지역 축제시 활용될 매뉴얼은 각종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해야 한다.
넷째, 부서 간 협조체계가 정립되어야 한다. 재난사고 시 긴급구조 통제단이 구조완료 후 현장을 인수하는 과정에서 재난현장 통합지원본부장에게 상세한 현장상황을 인수인계를 해야만 복구 작업 시 혼선이 없다.
다섯째, 각종환풍구 관리규정 정비이다. 판교 환풍구 추락사고후 환기구 설계·시공·유지관리 가이드라인 상에 관리에 대한 사항이 누락되어 이에 대한 보강이 필요하다.
여섯째, 지역축제 전문가 양성이다. 지역축제의 효율적인 추진을 위해서는 축제전반에 걸쳐 진행할 축제전문가가 필요하다.
일곱째, 축제예산의 투명성 확보다. 축제예산 집행 시 분야별로 세분화하여 분리 발주하면 누락되는 부분이 발생되어 사고가 날 확률이 높다.
여덟째, 현장을 확인하는 실무자 권한을 증대해야 한다. 현장 내 시설물이 규정대로 안 되어 있을 경우에는 담당자 재량으로 축제를 개최하지 못하도록 하는 재량을 주어야한다.
또한 현장 사고를 방지하는 방법으로 안전 관리자 적정 배치, 행사요원 중복임무 금지, 경찰력과 공조체계를 유지. 유관기관과의 각종정보의 공유, 사고 및 테러에 취약한 시설물 중점관리, 사전행사장주변 정밀점검, 등이 이루어져야만 안전한 지역축제가 개최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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