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서트에서 조명은 기본적인 조명의 기능 이외에 아티스트가 전달하려는 음악을 빛이라는 매개를 통하여 무대에 그려내고, 궁극적으로는 관객이 보다 공연과 음악에 깊이 몰입할 수 있도록 분위기를 형성해주는 역할을 한다. 현대의 콘서트 조명은 기술의 발전과 함께 보다 강력한 이미지를 연출할 수 있게 되었는데 이는 공연의 이미지와 분위기 전달에 필요한 장면을 연출하는 배경 요소로서의 조명이 아닌 시각적 효과의 주체가 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를 위해 조명 디자이너는 아티스트와 음악에 대한 분석, 공연의 성격과 목적 분석, 무대와 기술의 분석을 통해 조명 디자인을 구상하고 장면을 만들어 이미지를 무대 위에 완성해 나아간다. 조명 디자이너는 공연 구성 요소들 속에서 조명 디자인에 영향을 주는 요소를 찾고 이들이 가지는 빛 필요 성분에 따라 도구를 선택하며 이를 통해 이미지를 완성한다. 이 과정은 그 결과를 어디에 출력하느냐에 따라 조명기의 종류와 수량, 위치를 결정하는 조명 디자인 1과 이렇게 결정되어진 조명기를 가지고 조명기가 가진 빛의 속성을 조절하고 조합하는 조명 디자인 2로 나누어 볼 수 있을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콘서트 조명의 특성을 바탕으로, 콘서트 조명 디자인의 1과 2를 완성하는 방안을 살펴보고자 한다. 조명 디자인 1단계는 조명기를 선택하기까지의 단계이다. 해외 조명 디자이너들의 공연 사례를 통해 콘서트 조명 디자인에 영향을 미치는 공연 구성 요소를 찾아보고, 이 공연 구성 요소가 필요로 하는 빛 연출에 적합한 조명기를 찾는 과정을 살펴본다. 이를 통해 콘서트의 기본 콘텐츠인 공연 컨셉을 담은 무대 디자인과 연출 내용이 조명 디자인의 대전제가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조명 디자인 1단계를 통해 구성 및 배치한 조명기는 ...
콘서트에서 조명은 기본적인 조명의 기능 이외에 아티스트가 전달하려는 음악을 빛이라는 매개를 통하여 무대에 그려내고, 궁극적으로는 관객이 보다 공연과 음악에 깊이 몰입할 수 있도록 분위기를 형성해주는 역할을 한다. 현대의 콘서트 조명은 기술의 발전과 함께 보다 강력한 이미지를 연출할 수 있게 되었는데 이는 공연의 이미지와 분위기 전달에 필요한 장면을 연출하는 배경 요소로서의 조명이 아닌 시각적 효과의 주체가 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를 위해 조명 디자이너는 아티스트와 음악에 대한 분석, 공연의 성격과 목적 분석, 무대와 기술의 분석을 통해 조명 디자인을 구상하고 장면을 만들어 이미지를 무대 위에 완성해 나아간다. 조명 디자이너는 공연 구성 요소들 속에서 조명 디자인에 영향을 주는 요소를 찾고 이들이 가지는 빛 필요 성분에 따라 도구를 선택하며 이를 통해 이미지를 완성한다. 이 과정은 그 결과를 어디에 출력하느냐에 따라 조명기의 종류와 수량, 위치를 결정하는 조명 디자인 1과 이렇게 결정되어진 조명기를 가지고 조명기가 가진 빛의 속성을 조절하고 조합하는 조명 디자인 2로 나누어 볼 수 있을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콘서트 조명의 특성을 바탕으로, 콘서트 조명 디자인의 1과 2를 완성하는 방안을 살펴보고자 한다. 조명 디자인 1단계는 조명기를 선택하기까지의 단계이다. 해외 조명 디자이너들의 공연 사례를 통해 콘서트 조명 디자인에 영향을 미치는 공연 구성 요소를 찾아보고, 이 공연 구성 요소가 필요로 하는 빛 연출에 적합한 조명기를 찾는 과정을 살펴본다. 이를 통해 콘서트의 기본 콘텐츠인 공연 컨셉을 담은 무대 디자인과 연출 내용이 조명 디자인의 대전제가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조명 디자인 1단계를 통해 구성 및 배치한 조명기는 콘솔을 통해 살아있는 빛으로 탄생하게 된다. 장면을 만드는 과정이 조명의 연출 요소, 실제적으로는 조명기의 속성을 조합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 속성에는 어떤 값들이 있는지, 특히 콘서트에서는 어떻게 그 속성을 활용하는지 조명의 연출 요소를 통해 살펴본다. 본 논문은 기존의 무대조명 이론을 통한 디자인 구상작업의 한계를 극복하고, 보다 논리적이고 체계적인 콘서트 조명 디자인이 될 수 있도록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콘서트 조명 디자이너들이 나름의 작업 양식을 수립하는 데에 도움이 되기를 희망하며, 국내 콘서트 조명 디자인의 콘텐츠와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틀이 마련되기를 기대해 본다.
주제어: 콘서트, 조명, 디자인, 무대, 공연
콘서트에서 조명은 기본적인 조명의 기능 이외에 아티스트가 전달하려는 음악을 빛이라는 매개를 통하여 무대에 그려내고, 궁극적으로는 관객이 보다 공연과 음악에 깊이 몰입할 수 있도록 분위기를 형성해주는 역할을 한다. 현대의 콘서트 조명은 기술의 발전과 함께 보다 강력한 이미지를 연출할 수 있게 되었는데 이는 공연의 이미지와 분위기 전달에 필요한 장면을 연출하는 배경 요소로서의 조명이 아닌 시각적 효과의 주체가 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를 위해 조명 디자이너는 아티스트와 음악에 대한 분석, 공연의 성격과 목적 분석, 무대와 기술의 분석을 통해 조명 디자인을 구상하고 장면을 만들어 이미지를 무대 위에 완성해 나아간다. 조명 디자이너는 공연 구성 요소들 속에서 조명 디자인에 영향을 주는 요소를 찾고 이들이 가지는 빛 필요 성분에 따라 도구를 선택하며 이를 통해 이미지를 완성한다. 이 과정은 그 결과를 어디에 출력하느냐에 따라 조명기의 종류와 수량, 위치를 결정하는 조명 디자인 1과 이렇게 결정되어진 조명기를 가지고 조명기가 가진 빛의 속성을 조절하고 조합하는 조명 디자인 2로 나누어 볼 수 있을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콘서트 조명의 특성을 바탕으로, 콘서트 조명 디자인의 1과 2를 완성하는 방안을 살펴보고자 한다. 조명 디자인 1단계는 조명기를 선택하기까지의 단계이다. 해외 조명 디자이너들의 공연 사례를 통해 콘서트 조명 디자인에 영향을 미치는 공연 구성 요소를 찾아보고, 이 공연 구성 요소가 필요로 하는 빛 연출에 적합한 조명기를 찾는 과정을 살펴본다. 이를 통해 콘서트의 기본 콘텐츠인 공연 컨셉을 담은 무대 디자인과 연출 내용이 조명 디자인의 대전제가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조명 디자인 1단계를 통해 구성 및 배치한 조명기는 콘솔을 통해 살아있는 빛으로 탄생하게 된다. 장면을 만드는 과정이 조명의 연출 요소, 실제적으로는 조명기의 속성을 조합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 속성에는 어떤 값들이 있는지, 특히 콘서트에서는 어떻게 그 속성을 활용하는지 조명의 연출 요소를 통해 살펴본다. 본 논문은 기존의 무대조명 이론을 통한 디자인 구상작업의 한계를 극복하고, 보다 논리적이고 체계적인 콘서트 조명 디자인이 될 수 있도록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콘서트 조명 디자이너들이 나름의 작업 양식을 수립하는 데에 도움이 되기를 희망하며, 국내 콘서트 조명 디자인의 콘텐츠와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틀이 마련되기를 기대해 본다.
In addition to the basic lighting function, concert lighting is used to create an atmosphere that allows the artist to draw on the stage through the medium of light, ultimately allowing the audience to immerse more in performances and music. Modern concert lighting has been able to produce a stronge...
In addition to the basic lighting function, concert lighting is used to create an atmosphere that allows the artist to draw on the stage through the medium of light, ultimately allowing the audience to immerse more in performances and music. Modern concert lighting has been able to produce a stronger image with the development of technology, which makes it possible to become the subject of visual effect rather than lighting as a background factor to produce scenes necessary for conveying the image and atmosphere of performances. To this end, the lighting designer designs the lighting design, analyzes the artist and music, analyzes the character and purpose of the performance, and analyzes the stage and the technique, and makes the scene and finishes the image on the stage. Lighting designers look for elements that affect lighting design in performance elements, choose tools according to the light elements they have, and complete images through them. This process can be divided into a lighting design 1 that determines the type, quantity, and position of the fixture depending on where the result is output, and a lighting design 2 that adjusts and combines the properties of the light of the fixture with the fixture thus determined. In this paper, based on the characteristics of concert lighting, we will look at ways to complete the concert lighting design 1 and 2. Through the performance of overseas lighting designers, it is possible to find performance elements that affect concert lighting design, to find fixtures suitable for light production required by these performance elements, and to realize light images through console . Through this, we will overcome the limitation of design work through the existing stage lighting theory and present a method to make it more logical and systematic concert lighting design
In addition to the basic lighting function, concert lighting is used to create an atmosphere that allows the artist to draw on the stage through the medium of light, ultimately allowing the audience to immerse more in performances and music. Modern concert lighting has been able to produce a stronger image with the development of technology, which makes it possible to become the subject of visual effect rather than lighting as a background factor to produce scenes necessary for conveying the image and atmosphere of performances. To this end, the lighting designer designs the lighting design, analyzes the artist and music, analyzes the character and purpose of the performance, and analyzes the stage and the technique, and makes the scene and finishes the image on the stage. Lighting designers look for elements that affect lighting design in performance elements, choose tools according to the light elements they have, and complete images through them. This process can be divided into a lighting design 1 that determines the type, quantity, and position of the fixture depending on where the result is output, and a lighting design 2 that adjusts and combines the properties of the light of the fixture with the fixture thus determined. In this paper, based on the characteristics of concert lighting, we will look at ways to complete the concert lighting design 1 and 2. Through the performance of overseas lighting designers, it is possible to find performance elements that affect concert lighting design, to find fixtures suitable for light production required by these performance elements, and to realize light images through console . Through this, we will overcome the limitation of design work through the existing stage lighting theory and present a method to make it more logical and systematic concert lighting design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