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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교육정책의 지역 적용 현황 비교 연구 원문보기


전수향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다문화교육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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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교육부에서 발표한 다문화교육정책에 각 시․도 교육청의 특성이 적합하게 반영되어 시행되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교육부 및 전남, 울산, 대구 교육청에서 발표한 2017년, 2018년 다문화교육정책을 비교․분석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교육정책이 각 지역별로 다르게 적용되어야 하는 요인에 대해 가설을 세우고 세 지역의 실태를 분석하였다.
분석 대상으로 규정한 전남, 울산, 대구는 각각 전체 학생 대비 다문화학생 수의 비율이 전국 최고, 평균, 낮은 편에 속하는 지역으로 다문화학생 수의 비율에 따라 다문화교육정책의 적용 차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전남은 농촌, 울산과 대구는 도시 지역이며, 특히 울산은 제조업 도시로 외국인 유입이 많은 특징이 있어 연구 결과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일 것이라 예상했다.
본 연구는 세 가지 가설을 바탕으로 시행되었다.
가설1. 다문화교육정책은 적용 지역 내 일반학생, 다문화학생(국내출생, 외국인, 중도입국 등) 구성에 따라 차이가 있을 것이다.
가설2. 다문화교육정책은 지역별 다문화학부모의 실태에 따라 차이가 있을 것이다.
가설3. 다문화교육정책은 지역의 교육 환경적 특성에 따라 차이가 있을 것이다.
위 가설을 입증하기 위해 전남, 울산, 대구 각 지역의 학생 구성 특성, 학부모 실태, 지역 환경적 특성에 대해 분석하였고, 그 특성이 각 지역 다문화교육정책에 반영되었는지 가설을 검증하였다.
검증 결과, 전남에서는 학생 구성 차이에 따라 국내출생 다문화학생을 위한 정책을 적절히 수립하였다. 반면, 울산과 대구는 학생 구성 차에 따른 맞춤형 교육 및 다문화이해 제고 교육에 대한 연구가 미흡하였다. 학부모의 요구를 지역 다문화교육정책에 반영한 결과는 세 지역 모두 적절하였다. 지역 환경의 특성에 따른 다문화교육정책은 지역의 현황에 맞게 잘 반영한 듯 하나 전남은 정책학교의 지정 수를 늘려 지역 다문화교육에 대한 연구 거점을 늘려야 하며, 울산과 대구는 다문화학생 밀집 지역뿐만 아니라 다문화학생이 적은 지역에서도 다문화이해 및 다문화 역량 함양을 위한 교육 모델을 연구하는 거점이 증가할 필요가 있다 사료되었다.
향후의 다문화교육정책을 위한 제언을 덧붙이자면 다음과 같다.
첫째,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한 다문화이해교육에 보다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현 다문화교육정책은 기존의 교육과정에 다문화교육의 내용을 ‘끼워 넣기’한 방식에 그친다. 이러한 교육은 일회적이며, 탈맥락적이다. 이러한 한계를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전수향
학위수여기관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다문화교육
지도교수 최신일
발행연도 2018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91369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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