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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사의 클립형 영상 콘텐츠 제공과 시청자의 이용 동기에 대한 연구 원문보기


채지원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신문방송학과 방송영상뉴미디어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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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방송사가 제공하는 클립형 영상 콘텐츠의 제공과 이용에 관한 연구로, 오늘날 보편적 미디어 이용 형태로 자리 잡고 있는 클립형 영상 콘텐츠의 가치를 탐구하고자 한다. 이전까지 뉴미디어 개발과 유통, 콘텐츠 이용 행태에 관한 연구들이 다양하게 진행되었으나 대부분 이용자의 관점에서 연구가 진행되었고, 콘텐츠를 제작하는 방송 제작자 중심의 연구는 거의 진행되지 못했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클립형 영상 콘텐츠의 이용자뿐만 아니라, 콘텐츠 제작자의 관점에서 클립형 영상 콘텐츠를 제작ㆍ제공하는 목적에 집중했다. 콘텐츠 제공 주체인 전문가 인터뷰를 통해 방송사의 클립형 영상 콘텐츠 제공 목적, 이용에 대한 견해, 한계점을 탐구하였고, 능동적 선택에 따른 이용자의 이용 맥락이 중요해짐에 따라 설문을 통해 이용자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bout the Provision and use of clip-type video contents provided by broadcasters and aims to explore the value of clip-type video content, which is now established in the form of universal media usage. Previous studies on new media development, distribution, and content use patterns we...

주제어

#클립 영상 이용 동기 방송사 이미지 재매개 콘텐츠 

학위논문 정보

저자 채지원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신문방송학과 방송영상뉴미디어전공
지도교수 이재신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iv, 83장
키워드 클립 영상 이용 동기 방송사 이미지 재매개 콘텐츠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91433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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