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어린이집 원장의 보육교사 인성교육에 대한 인식에 대해 알아보고 어린이집 원장의 개인적 변인에 따라 보육교사를 위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 목적, 교육 요구도, 교육방법, 보육교사 인성교육의 어려움 및 활성화 과제에 대한 구체적 인식을 알아봄으로써 보육교사 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보육교사 인성교육 활성화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연구목적을 성취하기 위한 연구문제들은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어린이집 원장의 보육교사 인성교육 프로그램 필요성과 목적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어린이집 원장의 보육교사 인성교육 프로그램 내용에 대한 요구도와 교육방법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3. 어린이집 원장의 보육교사 인성교육의 어려움 및 활성화 과제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가?
자료수집을 위해 서울, 경기, 인천 및 기타 지역에 거주하며 현재 가정 및 민간어린이집을 운영하고 있는 원장 230명을 대상으로 2017. 12. 23. ~ 2018. 2. 23일까지 설문지를 배부하고, 직접 방문하거나 우편 발송의 방법으로 회수하였다. 설문도구로는 유아교사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위해 개발한 김경신(2016)의 설문지를 기초로 본 연구목적과 대상에 맞게 수정, 보완하여 유아교육 전문가의 안면타당도를 거쳐 사용하였다. 설문지는 어린이집 원장의 변인요소 7문항, 보육교사 인성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필요성 및 목적 4문항, 보육교사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
본 연구의 목적은 어린이집 원장의 보육교사 인성교육에 대한 인식에 대해 알아보고 어린이집 원장의 개인적 변인에 따라 보육교사를 위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 목적, 교육 요구도, 교육방법, 보육교사 인성교육의 어려움 및 활성화 과제에 대한 구체적 인식을 알아봄으로써 보육교사 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보육교사 인성교육 활성화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연구목적을 성취하기 위한 연구문제들은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어린이집 원장의 보육교사 인성교육 프로그램 필요성과 목적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어린이집 원장의 보육교사 인성교육 프로그램 내용에 대한 요구도와 교육방법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3. 어린이집 원장의 보육교사 인성교육의 어려움 및 활성화 과제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가?
자료수집을 위해 서울, 경기, 인천 및 기타 지역에 거주하며 현재 가정 및 민간어린이집을 운영하고 있는 원장 230명을 대상으로 2017. 12. 23. ~ 2018. 2. 23일까지 설문지를 배부하고, 직접 방문하거나 우편 발송의 방법으로 회수하였다. 설문도구로는 유아교사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위해 개발한 김경신(2016)의 설문지를 기초로 본 연구목적과 대상에 맞게 수정, 보완하여 유아교육 전문가의 안면타당도를 거쳐 사용하였다. 설문지는 어린이집 원장의 변인요소 7문항, 보육교사 인성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필요성 및 목적 4문항, 보육교사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22문항, 보육교사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방법 5문항, 보육교사 인성교육의 어려움 및 과제 3문항, 총 41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자료분석은 SPSS 22.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연구대상인 어린이집 원장의 일반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고, 보육교사 인성교육 프로그램 내용에 대한 교육 요구도의 신뢰성을 알아보기 위해 Cronbach’s α 계수를 산출하였다. 또한 어린이집 원장 배경 변인에 따른 인식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χ2 검정, t-test,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으며, 일원변량분석 후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경우 집단 간의 차이 규명을 위해 Scheffe 사후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를 위한 인성교육 프로그램 필요성에 대한 어린이집 원장의 인식을 살펴본 결과 대부분의 원장들이 ‘교사의 인성은 영유아의 인성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므로’ 보육교사를 위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하다고 응답하였다. 어린이집 원장의 배경 변인에 따라 인식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본 결과, 거주 지역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는데, 경기/인천 등 기타 지역 원장이 서울 지역 원장에 비해 보육교사를 위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에 대해 많이 공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육교사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목적은 무엇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지 어린이집 원장의 인식을 살펴본 결과 ‘바람직한 자아개념을 가지고 영유아교사로서의 올바른 가치관을 가지기 위함’과 ‘영유아들의 모델로서 바람직한 인성을 가진 교사가 되기 위함’이라는 응답이 비슷하게 많았으며, 다음으로 ‘바람직한 인성을 토대로 동료, 부모, 영유아와의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기 위함’, ‘바람직한 인성을 토대로 교사로서 수행해야 할 직무를 성실히 이행할 수 있기 위함’ 등의 순으로 높은 응답률을 보였다. 둘째, 어린이집 원장의 보육교사 인성교육 프로그램 내용에 대한 교육 요구도를 인간애, 자아개념, 자아성찰, 사회관계, 직무수행 영역으로 살펴본 결과 다섯 가지 영역의 교육 내용 모두 ‘필요하다’와 ‘매우 필요하다’로 나타났다. 어린이집 원장의 배경 변인에 따라 인식의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본 결과 연령, 학력, 전공에 따른 보육교사 인성교육 프로그램 내용 교육 요구도는 유의미하지 않았으나 교육경력이 10년 이상인 원장이 10년 미만인 원장에 비해 인간애 영역에 대한 교육 요구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종교가 없는 무교 원장이 기독교 원장에 비해 보육교사의 자아개념 영역에 대한 교육 요구도가 높았고, 서울 지역 원장이 경기/인천 등 기타 지역 원장에 비해 사회관계 영역에 대한 교육 요구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보육교사 인성교육 프로그램 중 어떤 교육방법이 가장 효과적인 교육방법이라고 생각하는지 어린이집 원장의 인식을 살펴본 결과 ‘워크샵’을 통한 교육방법이 효율적이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고, 적절한 교육시간은 ‘10시간 이하’ 적절한 교육 시기는 ‘학기 중 영유아 귀가 후’로 나타났다. 인성교육 실시 주체와 장소에 대해서는 대부분의 원장들이 ‘인성교육 관련 전문 강사’가 교육을 실시하고, 교육 실시 장소는 ‘육아종합지원센터’가 바람직하다고 응답 하였다. 셋째, 보육교사를 위한 인성교육 진행 시 예상되는 어려움과 보육교사를 위한 인성교육 활성화를 위한 과제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어린이집 원장의 인식을 살펴본 결과 ‘교사 스스로 참여하고자 하는 의지 부족’을 어려움으로 지적한 원장이 가장 많았고, 보육교사를 위한 인성교육 활성화를 위해 시급하게 필요한 과제에 대해서는 어린이집 원장의 배경 변인과 관계없이 ‘교사의 인성교육 참여에 따른 대체인력 확보 및 물리적 지원’과 ‘다양하고 체계적인 교사 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목적은 어린이집 원장의 보육교사 인성교육에 대한 인식에 대해 알아보고 어린이집 원장의 개인적 변인에 따라 보육교사를 위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 목적, 교육 요구도, 교육방법, 보육교사 인성교육의 어려움 및 활성화 과제에 대한 구체적 인식을 알아봄으로써 보육교사 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보육교사 인성교육 활성화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연구목적을 성취하기 위한 연구문제들은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어린이집 원장의 보육교사 인성교육 프로그램 필요성과 목적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어린이집 원장의 보육교사 인성교육 프로그램 내용에 대한 요구도와 교육방법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3. 어린이집 원장의 보육교사 인성교육의 어려움 및 활성화 과제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가?
자료수집을 위해 서울, 경기, 인천 및 기타 지역에 거주하며 현재 가정 및 민간어린이집을 운영하고 있는 원장 230명을 대상으로 2017. 12. 23. ~ 2018. 2. 23일까지 설문지를 배부하고, 직접 방문하거나 우편 발송의 방법으로 회수하였다. 설문도구로는 유아교사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위해 개발한 김경신(2016)의 설문지를 기초로 본 연구목적과 대상에 맞게 수정, 보완하여 유아교육 전문가의 안면타당도를 거쳐 사용하였다. 설문지는 어린이집 원장의 변인요소 7문항, 보육교사 인성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필요성 및 목적 4문항, 보육교사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22문항, 보육교사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방법 5문항, 보육교사 인성교육의 어려움 및 과제 3문항, 총 41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자료분석은 SPSS 22.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연구대상인 어린이집 원장의 일반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고, 보육교사 인성교육 프로그램 내용에 대한 교육 요구도의 신뢰성을 알아보기 위해 Cronbach’s α 계수를 산출하였다. 또한 어린이집 원장 배경 변인에 따른 인식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χ2 검정, t-test,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으며, 일원변량분석 후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경우 집단 간의 차이 규명을 위해 Scheffe 사후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를 위한 인성교육 프로그램 필요성에 대한 어린이집 원장의 인식을 살펴본 결과 대부분의 원장들이 ‘교사의 인성은 영유아의 인성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므로’ 보육교사를 위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하다고 응답하였다. 어린이집 원장의 배경 변인에 따라 인식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본 결과, 거주 지역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는데, 경기/인천 등 기타 지역 원장이 서울 지역 원장에 비해 보육교사를 위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에 대해 많이 공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육교사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목적은 무엇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지 어린이집 원장의 인식을 살펴본 결과 ‘바람직한 자아개념을 가지고 영유아교사로서의 올바른 가치관을 가지기 위함’과 ‘영유아들의 모델로서 바람직한 인성을 가진 교사가 되기 위함’이라는 응답이 비슷하게 많았으며, 다음으로 ‘바람직한 인성을 토대로 동료, 부모, 영유아와의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기 위함’, ‘바람직한 인성을 토대로 교사로서 수행해야 할 직무를 성실히 이행할 수 있기 위함’ 등의 순으로 높은 응답률을 보였다. 둘째, 어린이집 원장의 보육교사 인성교육 프로그램 내용에 대한 교육 요구도를 인간애, 자아개념, 자아성찰, 사회관계, 직무수행 영역으로 살펴본 결과 다섯 가지 영역의 교육 내용 모두 ‘필요하다’와 ‘매우 필요하다’로 나타났다. 어린이집 원장의 배경 변인에 따라 인식의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본 결과 연령, 학력, 전공에 따른 보육교사 인성교육 프로그램 내용 교육 요구도는 유의미하지 않았으나 교육경력이 10년 이상인 원장이 10년 미만인 원장에 비해 인간애 영역에 대한 교육 요구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종교가 없는 무교 원장이 기독교 원장에 비해 보육교사의 자아개념 영역에 대한 교육 요구도가 높았고, 서울 지역 원장이 경기/인천 등 기타 지역 원장에 비해 사회관계 영역에 대한 교육 요구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보육교사 인성교육 프로그램 중 어떤 교육방법이 가장 효과적인 교육방법이라고 생각하는지 어린이집 원장의 인식을 살펴본 결과 ‘워크샵’을 통한 교육방법이 효율적이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고, 적절한 교육시간은 ‘10시간 이하’ 적절한 교육 시기는 ‘학기 중 영유아 귀가 후’로 나타났다. 인성교육 실시 주체와 장소에 대해서는 대부분의 원장들이 ‘인성교육 관련 전문 강사’가 교육을 실시하고, 교육 실시 장소는 ‘육아종합지원센터’가 바람직하다고 응답 하였다. 셋째, 보육교사를 위한 인성교육 진행 시 예상되는 어려움과 보육교사를 위한 인성교육 활성화를 위한 과제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어린이집 원장의 인식을 살펴본 결과 ‘교사 스스로 참여하고자 하는 의지 부족’을 어려움으로 지적한 원장이 가장 많았고, 보육교사를 위한 인성교육 활성화를 위해 시급하게 필요한 과제에 대해서는 어린이집 원장의 배경 변인과 관계없이 ‘교사의 인성교육 참여에 따른 대체인력 확보 및 물리적 지원’과 ‘다양하고 체계적인 교사 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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