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어린이집 원장의 보육교사 인성교육에 대한 인식
Day-Care Directors’ Awareness of Day-Care Teachers’ Character Education 원문보기


정윤진 (총신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어린이집 원장의 보육교사 인성교육에 대한 인식에 대해 알아보고 어린이집 원장의 개인적 변인에 따라 보육교사를 위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 목적, 교육 요구도, 교육방법, 보육교사 인성교육의 어려움 및 활성화 과제에 대한 구체적 인식을 알아봄으로써 보육교사 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보육교사 인성교육 활성화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연구목적을 성취하기 위한 연구문제들은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어린이집 원장의 보육교사 인성교육 프로그램 필요성과 목적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어린이집 원장의 보육교사 인성교육 프로그램 내용에 대한 요구도와 교육방법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3. 어린이집 원장의 보육교사 인성교육의 어려움 및 활성화 과제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가?

자료수집을 위해 서울, 경기, 인천 및 기타 지역에 거주하며 현재 가정 및 민간어린이집을 운영하고 있는 원장 230명을 대상으로 2017. 12. 23. ~ 2018. 2. 23일까지 설문지를 배부하고, 직접 방문하거나 우편 발송의 방법으로 회수하였다. 설문도구로는 유아교사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위해 개발한 김경신(2016)의 설문지를 기초로 본 연구목적과 대상에 맞게 수정, 보완하여 유아교육 전문가의 안면타당도를 거쳐 사용하였다.
설문지는 어린이집 원장의 변인요소 7문항, 보육교사 인성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필요성 및 목적 4문항, 보육교사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

주제어

#인성 보육교사 어린이집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윤진
학위수여기관 총신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강은주
발행연도 2018
키워드 인성 보육교사 어린이집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91638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