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동요를 활용한 통합적 유아음악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원문보기


김미경 (성신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유아교육학과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논 문 개 요


본 연구는 동요를 활용한 통합적 유아음악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유아의 음악적 태도 및 음악 적성과 정서지능의 측면에서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는 데 목적이 있다. 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유아 교사들이 쉽게 활용할 수 있는 동요를 활용한 통합적 유아음악교육 지도방안을 제안함으로써 유아음악교육의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에 따라 설정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동요를 활용한 통합적 유아음악교육 프로그램의 구성은 어떠한가?
1-1. 동요를 활용한 통합적 유아음악교육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는 어떠한가?
1-2. 동요를 활용한 통합적 유아음악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은 어떠한가?
1-3. 동요를 활용한 통합적 유아음악교육 프로그램의 교수-학습 방법은 어떠한가?
1-4. 동요를 활용한 통합적 유아음악교육 프로그램의 평가는 어떠한가?

2. 동요를 활용한 통합적 유아음악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는 어떠한가?
2-1. 동요를 활용한 통합적 유아음악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음악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2-2. 동요를 활용한 통합적 유아음악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음악 적성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2-3. 동요를 활용한 통합적 유아음악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에서는 동요를 활용한 통합적 유아음악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기 위해서 먼저 동요와 통합적 유아음악교육에 대한 문헌연구를 실시하였다. 또한 교육 현장의 요구를 분석하여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를 설정하고, 동요와 통합적 유아음악교육의 내용과 교수-학습 방법 그리고 평가 방법을 선정하였다. 이를 토대로 프로그램 시안을 개발하였으며, 전문가 협의와 예비 연구를 통해 최종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동요를 활용한 통합적 유아음악교육 프로그램의 교육 목적 및 목표, 교육 내용, 교수-학습 방법, 평가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동요를 활용한 통합적 유아음악교육 프로그램의 목적은 ‘동요를 활용한 음악 활동으로 유아의 음악적 태도, 음악 적성, 정서지능을 증진한다.’이며,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목표는 ‘동요를 통해 음악적 요소를 이해한다.’, ‘동요를 통해 다양한 음악적 표현을 할 수 있다.’, ‘동요를 통해 자신과 타인의 정서를 이해하고 조절하는 태도를 갖는다.’로 설정하였다. 둘째, 본 프로그램의 교육 내용은 ‘음악적 요소’ 측면의 소리의 셈여림, 높낮이, 음색, 빠르기, 리듬으로 구성하였고, ‘유아음악교육 활동’ 측면의 동요 부르기, 악기 연주, 신체표현, 음악 감상, 노래극으로 구성하였다.
셋째, 본 프로그램의 교수-학습 방법은 동요를 활용하여 음악적 요소와 동요 부르기, 악기 연주하기, 신체표현하기, 음악 감상하기, 노래극 등의 유아음악교육 영역이 통합이 되도록 통합적 유아음악교육 교수-학습 모형을 구성하였다. 이를 위해 탐색하기, 표현하기, 감상하기, 평가하기의 교수-학습 단계를 적용하였다. 교사는 학습자에게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습득하도록 지도하는 교수자, 유아의 모델, 조력자, 음악적 환경 구성자, 민주적 학급 운영자의 역할을 담당하도록 하였다.
넷째, 본 프로그램의 평가는 유아평가와 교사평가로 이루어지는 형성평가와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BSTRACT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n Integrated Early Childhood Music Education Program Using Young Children’s Song


Kim, Mee Kyoung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Sungshin Women’s University

This study exam...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미경
학위수여기관 성신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유아교육학과
지도교수 권정윤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xi, 171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92219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