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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17년 상반기 미국 트럼프發 ‘한미 FTA 개정협상’ 논란이 국내 주요 산업의 對美 수출시장에 어떤 규모의 피해를 미칠지에 대한 궁금증에서 시작되었다. 미국이 對韓 무역에서 적자를 보고 있는 자동차·철강·기계·섬유·ICT 업종에서 관세를 부활시킬 가능성을 전제해 ‘업종별 수출가격탄력성’을 매개로 그 피해 규모를 산출하고자 했다.
하지만, 논문 작성이 한창이던 2018년 3월, 철강·자동차 중심으로 개정협상이 갑작스럽게 타결됐으며, 관세 조치 또한 배제되었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는 철강·자동차·기계산업을 중심으로 추가관세 혹은 ...
저자 | 김문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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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고려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경제정책학과 |
지도교수 | 김동헌 |
발행연도 | 2018 |
총페이지 | vi, 59 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925089&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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