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의 성별 및 바둑경력에 따른 뇌파와 두뇌활용능력차이분석 An Analysis on the differeces of brain waves(EEG) and brain utilization ability according to the gender and Baduk career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원문보기
초등학생 시기는 논리적이며 입체적인 사고를 하며 주의를 집중하여 새로운 학습이 가능하게 되고, 인지기능이나 정서발달에 질적인 변화가 나타나는 등 여러 능력들이 확장되어 성격이나 사회성 발달에 있어 중요한 시기이다. 초등학생의 뇌발달 특성을 감안할 때, 바둑은 두뇌기능 향상과 더불어 두뇌활용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유용한 게임 중의 하나로 볼 수 있다. 바둑과 뇌기능의 관련성을 분석하는 것이 필요하나, 기존의 선행 연구 중에 바둑 경력, 성별 등 바둑교육을 수강한 개인 배경 변인에 따른 뇌기능의 차이나 두뇌활용능력의 차이를 분석한 연구는 거의 없다. 따라서 본 연구는 성별과 바둑경력에 따른 뇌파와 두뇌활용능력의 차이를 분석하는 데 그 연구의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
초등학생 시기는 논리적이며 입체적인 사고를 하며 주의를 집중하여 새로운 학습이 가능하게 되고, 인지기능이나 정서발달에 질적인 변화가 나타나는 등 여러 능력들이 확장되어 성격이나 사회성 발달에 있어 중요한 시기이다. 초등학생의 뇌발달 특성을 감안할 때, 바둑은 두뇌기능 향상과 더불어 두뇌활용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유용한 게임 중의 하나로 볼 수 있다. 바둑과 뇌기능의 관련성을 분석하는 것이 필요하나, 기존의 선행 연구 중에 바둑 경력, 성별 등 바둑교육을 수강한 개인 배경 변인에 따른 뇌기능의 차이나 두뇌활용능력의 차이를 분석한 연구는 거의 없다. 따라서 본 연구는 성별과 바둑경력에 따른 뇌파와 두뇌활용능력의 차이를 분석하는 데 그 연구의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방과 후 학교 바둑부의 초등학교 1,2,3,4학년 학생들로서, 일주일에 3회(1회 50분) 바둑수업을 수강하고 있는 수강생 중에서 방과 후 학교나 학원 등에서 바둑 이외에 다른 취미나 특기 생활을 하는 학생 및 연구동의서를 제출하지 않은 학생은 제외한 I광역시 A초등학교 방과 후 학교 바둑부 65명, B초등학교 방과 후 학교 바둑부 54명 등 최종적으로 119명으로 선정하였다. 바둑교육기간은 방과 후 학교 바둑부에 등록해서 수강한 기간으로 1개월 미만, 1개월에서 1년 미만, 1년 이상의 3단계로 설정하였다. 연구방법으로 스마트브레인 뇌파 측정기기를 이용하여 자발뇌파인 안정상태 검사와 각성상태 검사, 유발뇌파인 공간지각력검사와 기억력 검사 등 순서대로 실시하였다. 그 중에서 공간지각력 검사와 기억력 검사를 통해 인지강도, 인지속도, 집중력, 좌․우뇌 균형과 두뇌스트레스 등 두뇌활용능력을 진단하였다. 이를 비교하기 위해 t검증과 F검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본 연구에 의한 자료들은 통계프로그램 SPSS 22.0을 이용하여 통계분석 처리하였다. 초등학생의 성별과 바둑경력에 따른 뇌파와 두뇌활용능력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성별에서 남학생이 그리고 바둑경력에서는 바둑경력이 오래된 학생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여학생에 비해 남학생이 그리고 바둑경력이 오래된 학생은 정서적으로 안정되어 문제를 인식하고 판단하고 해결하는 능력과 자기조절능력, 주의집중력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바둑교육을 수강한 학생은 뇌파의 균형과 조화를 유도하여 두뇌의 구조적 변화에 영향을 미치고 두뇌활용능력도 향상시키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는 바둑교육을 통해 사고과정 중, 무한수의 새로운 경험과 학습은 활발한 뇌파의 변화를 유도하며 뇌의 구조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이며 두뇌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시사되고 있다. 본 연구의 결과 및 논의를 기반으로 결론을 제시하면 첫째, 바둑교육을 수강한 학생의 두뇌활용능력이 향상된 것으로 보아, 방과 후 교육 또는 창의적 체험활동 등에서 학교 교육에서 바둑을 배울 수 있는 기회와 시간이 확보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바둑을 배우는 수강 학생들의 두뇌 발달 단계 및 특성을 고려하여 초등학생, 중고등학생 등 학교급별 특성에 적합한 바둑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할 필요성이 있다. 본 연구의 결과와 결론을 바탕으로 향후 연구에 대한 제언을 하고자한다. 첫째, 연구 대상을 초등학생으로 제한하지 않고 유아, 초등학생, 중고등학생, 성인, 노인 등 좀 더 확대하여 반복적인 실험 연구를 할 필요가 있다. 둘째, 바둑 교육을 수강한 학생들의 뇌파 및 두뇌활용능력 등 양적 연구만 실시한 한계점이 있기 때문에, 바둑 교육을 수강하면서 변화되어 가는 두뇌활용능력의 질적 연구도 병행할 필요가 있다.
초등학생 시기는 논리적이며 입체적인 사고를 하며 주의를 집중하여 새로운 학습이 가능하게 되고, 인지기능이나 정서발달에 질적인 변화가 나타나는 등 여러 능력들이 확장되어 성격이나 사회성 발달에 있어 중요한 시기이다. 초등학생의 뇌발달 특성을 감안할 때, 바둑은 두뇌기능 향상과 더불어 두뇌활용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유용한 게임 중의 하나로 볼 수 있다. 바둑과 뇌기능의 관련성을 분석하는 것이 필요하나, 기존의 선행 연구 중에 바둑 경력, 성별 등 바둑교육을 수강한 개인 배경 변인에 따른 뇌기능의 차이나 두뇌활용능력의 차이를 분석한 연구는 거의 없다. 따라서 본 연구는 성별과 바둑경력에 따른 뇌파와 두뇌활용능력의 차이를 분석하는 데 그 연구의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방과 후 학교 바둑부의 초등학교 1,2,3,4학년 학생들로서, 일주일에 3회(1회 50분) 바둑수업을 수강하고 있는 수강생 중에서 방과 후 학교나 학원 등에서 바둑 이외에 다른 취미나 특기 생활을 하는 학생 및 연구동의서를 제출하지 않은 학생은 제외한 I광역시 A초등학교 방과 후 학교 바둑부 65명, B초등학교 방과 후 학교 바둑부 54명 등 최종적으로 119명으로 선정하였다. 바둑교육기간은 방과 후 학교 바둑부에 등록해서 수강한 기간으로 1개월 미만, 1개월에서 1년 미만, 1년 이상의 3단계로 설정하였다. 연구방법으로 스마트브레인 뇌파 측정기기를 이용하여 자발뇌파인 안정상태 검사와 각성상태 검사, 유발뇌파인 공간지각력검사와 기억력 검사 등 순서대로 실시하였다. 그 중에서 공간지각력 검사와 기억력 검사를 통해 인지강도, 인지속도, 집중력, 좌․우뇌 균형과 두뇌스트레스 등 두뇌활용능력을 진단하였다. 이를 비교하기 위해 t검증과 F검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본 연구에 의한 자료들은 통계프로그램 SPSS 22.0을 이용하여 통계분석 처리하였다. 초등학생의 성별과 바둑경력에 따른 뇌파와 두뇌활용능력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성별에서 남학생이 그리고 바둑경력에서는 바둑경력이 오래된 학생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여학생에 비해 남학생이 그리고 바둑경력이 오래된 학생은 정서적으로 안정되어 문제를 인식하고 판단하고 해결하는 능력과 자기조절능력, 주의집중력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바둑교육을 수강한 학생은 뇌파의 균형과 조화를 유도하여 두뇌의 구조적 변화에 영향을 미치고 두뇌활용능력도 향상시키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는 바둑교육을 통해 사고과정 중, 무한수의 새로운 경험과 학습은 활발한 뇌파의 변화를 유도하며 뇌의 구조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이며 두뇌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시사되고 있다. 본 연구의 결과 및 논의를 기반으로 결론을 제시하면 첫째, 바둑교육을 수강한 학생의 두뇌활용능력이 향상된 것으로 보아, 방과 후 교육 또는 창의적 체험활동 등에서 학교 교육에서 바둑을 배울 수 있는 기회와 시간이 확보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바둑을 배우는 수강 학생들의 두뇌 발달 단계 및 특성을 고려하여 초등학생, 중고등학생 등 학교급별 특성에 적합한 바둑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할 필요성이 있다. 본 연구의 결과와 결론을 바탕으로 향후 연구에 대한 제언을 하고자한다. 첫째, 연구 대상을 초등학생으로 제한하지 않고 유아, 초등학생, 중고등학생, 성인, 노인 등 좀 더 확대하여 반복적인 실험 연구를 할 필요가 있다. 둘째, 바둑 교육을 수강한 학생들의 뇌파 및 두뇌활용능력 등 양적 연구만 실시한 한계점이 있기 때문에, 바둑 교육을 수강하면서 변화되어 가는 두뇌활용능력의 질적 연구도 병행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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