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사립유치원에서 근무하고 있는 사립유치원 교사 5명을 대상으로 현장에서 경험한 ADHD 성향 유아의 교육지원에 대한 어려움을 알아보고, ADHD 성향 유아들의 교육지원 방안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바탕으로 효율적인 교육지원 요구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참여자들은 다음과 같은 조건에 따라 목적표집(purposive sampling)되었다. 현재 사립유치원에서 교육경력 5년 이상 된 자로 ADHD 성향 유아의 교육지원 경험이 있는 5명의 교사들이 최종연구에 참여하였다. 연구 참여자들에게는 교사용 사전 질문지를 통해 사전면담을 하고, 면담용 반 구조화된 질문지를 사용하여 심층면담을 하였으며, ADHD 성향 유아의 교육지원에 대한 어려움과 지원요구를 알아보았다. 개별면담 자료는 참여자들의 동의를 얻은 후 녹음을 하였고, 전사된 자료는 연속적 비교법의 ...
본 연구는 사립유치원에서 근무하고 있는 사립유치원 교사 5명을 대상으로 현장에서 경험한 ADHD 성향 유아의 교육지원에 대한 어려움을 알아보고, ADHD 성향 유아들의 교육지원 방안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바탕으로 효율적인 교육지원 요구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참여자들은 다음과 같은 조건에 따라 목적표집(purposive sampling)되었다. 현재 사립유치원에서 교육경력 5년 이상 된 자로 ADHD 성향 유아의 교육지원 경험이 있는 5명의 교사들이 최종연구에 참여하였다. 연구 참여자들에게는 교사용 사전 질문지를 통해 사전면담을 하고, 면담용 반 구조화된 질문지를 사용하여 심층면담을 하였으며, ADHD 성향 유아의 교육지원에 대한 어려움과 지원요구를 알아보았다. 개별면담 자료는 참여자들의 동의를 얻은 후 녹음을 하였고, 전사된 자료는 연속적 비교법의 질적 분석방법에 따라 부호화하고 범주화 하였으며, 그 결과 3개의 대주제와 12개의 하위주제가 도출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ADHD 성향 유아의 교육지원에 대한 이해로 사립유치원 교사들은 교육지원 이해와 교육지원에 대한 필요성에 대해 인식하고 있었으며, 현장에서 유아들을 경험하며, 교육지원을 담당하고 있는 교사의 조기지원을 통한 교육지원의 역할을 강조하였다. 둘째, 사립유치원 교사들은 ADHD 성향 유아의 교육지원 시 어려움으로 교육과정·편성 운영 시 어려움, 유아의 심리·사회·정서 상태로 인한 어려움, 유아의 생활 측면에서의 어려움, 가정-기관/교사의 협력지원 시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ADHD 성향 유아의 효율적인 교육지원에 대한 지원요구로는 유아를 위한 프로그램 지원, 교사역량 강화를 위한 지원, 교육과정 편성·운영 시 지원, 유아의 심리·사회·정서 지원, 가정-기관/교사의 협력 지원, 행·재정적 및 제도적 지원 등을 요구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사립유치원 교사들의 다양한 의견을 통해 ADHD 성향 유아의 교육지원에 대한 실천방향을 제시하여 ADHD 성향 유아에 대한 효율적인 교육지원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였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사립유치원에서 근무하고 있는 사립유치원 교사 5명을 대상으로 현장에서 경험한 ADHD 성향 유아의 교육지원에 대한 어려움을 알아보고, ADHD 성향 유아들의 교육지원 방안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바탕으로 효율적인 교육지원 요구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참여자들은 다음과 같은 조건에 따라 목적표집(purposive sampling)되었다. 현재 사립유치원에서 교육경력 5년 이상 된 자로 ADHD 성향 유아의 교육지원 경험이 있는 5명의 교사들이 최종연구에 참여하였다. 연구 참여자들에게는 교사용 사전 질문지를 통해 사전면담을 하고, 면담용 반 구조화된 질문지를 사용하여 심층면담을 하였으며, ADHD 성향 유아의 교육지원에 대한 어려움과 지원요구를 알아보았다. 개별면담 자료는 참여자들의 동의를 얻은 후 녹음을 하였고, 전사된 자료는 연속적 비교법의 질적 분석방법에 따라 부호화하고 범주화 하였으며, 그 결과 3개의 대주제와 12개의 하위주제가 도출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ADHD 성향 유아의 교육지원에 대한 이해로 사립유치원 교사들은 교육지원 이해와 교육지원에 대한 필요성에 대해 인식하고 있었으며, 현장에서 유아들을 경험하며, 교육지원을 담당하고 있는 교사의 조기지원을 통한 교육지원의 역할을 강조하였다. 둘째, 사립유치원 교사들은 ADHD 성향 유아의 교육지원 시 어려움으로 교육과정·편성 운영 시 어려움, 유아의 심리·사회·정서 상태로 인한 어려움, 유아의 생활 측면에서의 어려움, 가정-기관/교사의 협력지원 시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ADHD 성향 유아의 효율적인 교육지원에 대한 지원요구로는 유아를 위한 프로그램 지원, 교사역량 강화를 위한 지원, 교육과정 편성·운영 시 지원, 유아의 심리·사회·정서 지원, 가정-기관/교사의 협력 지원, 행·재정적 및 제도적 지원 등을 요구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사립유치원 교사들의 다양한 의견을 통해 ADHD 성향 유아의 교육지원에 대한 실천방향을 제시하여 ADHD 성향 유아에 대한 효율적인 교육지원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였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