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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전교차로 횡단보도 보행특성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임성택 (단국대학교 대학원 토목환경공학과 교통공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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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전교차로에서의 차량은 중앙교통섬(Central Island)을 중심으로 반시계 방향으로 회전하여 진출부를 통해 교차로를 통과한다. 진입부를 통해 진입하는 차량은 통행우선권을 가진 회전하고 있는 차량에게 통행권을 양보해야 한다.국내 행정안전부는 교통사고 예방 및 교통운영체계 선진화 방안의 일환으로 2010년부터 회전교차로 설치사업을 추진하였고, 2017년까지 전국에 484개소를 설치했다. 현재까지 회전교차로 설치사업이 완료된 88개소를 대상으로 개선 전․후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로 교통사고 사상자 수는 56.8%, 교통사고 건수는 50.5%의 감소 효과를 발표하였다. 그러나 신호등이 없거나 신호통제성이 낮은 교차로를 대상으로 설계하여 대부분의 횡단보도에서 무단횡단이 빈번하게 발생하여 보행편의가 저하되고 있는 실정이다.
횡단보도 내에 대피공간이 없고 도로 폭이 넓은 구간에서는 교통사고의 위험이 크며, 교차로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 횡단보도가 설치된 지점이 많아 보행자의 이동성을 저하시킨다. 그리하여 보행자 대피공간인 횡단보도의 교통섬을 보행량과 교통량에 따라서 설치를 추진하지만, 보행자를 위한 안전지대(Safet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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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l the vehicles passing through the roundabout rotate counter clock wise around central island and pass the crossroad. The vehicles that need to enter roundabout have to make way for the other vehicles that are already rotating around circulatory roadway and the rotating vehicles get the priorities...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임성택
학위수여기관 단국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토목환경공학과 교통공학전공
지도교수 김동녕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ix,71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94377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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