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교사가 인식한 다문화가정 유아의 발달수준이 유아교육기관 부적응행동에 미치는 영향 : 교사의 다문화 인식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The effects of multi-cultural family children’s development level perceived by teachers on maladjustment behavior at early childhood educational institutions : focusing on mediation effect of multi-cultural awareness 원문보기


박화순 (안양대학교 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가 인식한 다문화가정 유아의 발달수준과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적응행동 간 의 관계를 규명하고, 교사의 다문화 인식이 조절효과가 있는지를 알아보는 것이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특 별시, 인천광역시, 경기도에서 선정된 유아교사 200명과 유아 600명이다. 본 연구는 설문조사와 면접조사를 실시하였으며 회수된 설문지 중 유아 교사 설문지 147부, 유아 설문지 457부만 통계프로그 램을 통해서 분석하 였다. 측정도구는 독립변수인 유아발달(인성발달, 언어발달, 수과학발달, 사회발달 , 예술발달, 신체발달), 조절변수인 다문화 인식, 종속변수인 부 적응행동(공격행동, 불안행동, 산만행 동)으로 구분하여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가 인식한 일반가정 유아와 다문화가정 유아의 발달수 준 차이에서는 인성발달, 언어발달, 수과학발달, 사회발달, 예술발달 , 신 체발달 등 모든 발달 영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 가 인식한 일반가정 유아와 다문화가정 유아의 부적응 행동 차이에서는 유아의 공격행동, 불안행동, 산 만행동 등 모든 부적응행 동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교사가 인식한 유아의 발달 수준이 부적응행동에 미치는 영 향에서는 부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선, 유아의 발달수준이 공격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전체 유아는 인성발달, 사회 발달, 신체발달이 , 일반가정 유아는 신체발달이, 다문화가정 유아는 인성발달, 사회발달이 영향을 미 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유아의 발달수준이 불안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전체 유아는 인 성발 달, 언어발달, 사회발달, 예술발달이, 일반가정 유아는 인성발달, 언어발 달, 신체발달이, 다문화 가정 유아는 인성발달, 사회발달, 예술발달이 영향 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의 발달수준이 산 만행동에 영향을 미치 는 요인으로는 전체 유아와 다문화가정 유아는 인성발달이 영향을 미치 는 것으 로 나타났으며, 일반 유아는 통계적으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 으로 나타났다. 넷째, 유아교사가 인식 한 유아의 발달수준과 부적응행동 간의 관계에 서 교사의 다문화 인식의 조절효과와 관련하여, 유아의 인성발달과 공격 행동 간의 관계에서 교사의 다문화 인식의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 났다. 교사의 다문화 인식이 높을수록 다문화가정 유아의 인성발달과 공 격행동 간의 부(-)적 관계가 더 강화됨을 알 수 있다. 또한 유아의 인성 발달과 산만행동 간의 관계에서 교사의 다문화 인식의 조절효과가 있는 것 으로 나타났다. 교사의 다문화 인식이 높을수록 다문화가정 유아의 인 성발달과 산만행동 간의 부(-)적 관계가 더 강화됨을 알 수 있다. 마지 막으로 유아의 사회발달과 산만행동 간의 관계에서 교사의 다문 화 인식 의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의 다문화 인식이 높을수록 다문화가정 유아의 사회 발달과 산만행동 간의 정(+)적 관계가 더 강화됨 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다문화가 정 유아의 발달과 유아교육기관 적응을 위해 유아교육기관 교사의 다문화 인식 증진에 대한 교육과 유 능 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relations between multi-cultural family children’s development level perceived by teachers and maladjustment behavior at early childhood educational institutions and to understand the mediation effects of teachers’ multi-cultural awareness. The subjects of...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화순
학위수여기관 안양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최양미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ix, 177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94705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