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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TSD 위험군 초등학생의 PTSD 증상 감소와 PTG 증진을 위한 NLP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성 검증
Development and effectiveness verification of NLP group counseling program for PTSD symptom reduction and PTG enhancement in PTSD risk group elementary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이혜미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교육심리·상담·특수교육 상담교육전공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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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PTSD 위험군 초등학교 5~6학년의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 Posttraumatic Stress disorder) 증상 감소와 외상 후 성장(PTG: Posttraumatic Growth) 증진을 위한 신경언어프로그래밍(NLP: Neuro-Linguistic Programming)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효과성을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외상, PTSD, PTG, NLP, PTSD 감소 프로그램, PTG 증진 프로그램, NLP 프로그램과 그 밖의 국내외 연구 문헌을 고찰하였다. 이를 토대로 ‘PTSD 위험군 초등학생의 PTSD 증상 감소와 PTG 증진에 효과적인 NLP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어떻게 구성되어야 하는가?’, ‘NLP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PTSD 위험군 초등학생의 PTSD 증상 감소와 PTG 증진에 효과적인가?’라는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위의 연구문제 및 연구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김창대 등(2011)의 심리교육 프로그램 개발 모형 단계인 기획, 구성, 실시, 평가의 순서에 따라 프로그램 개발을 실시하되 김창대(2002)의 상담 및 심리교육 프로그램 개발 모형의 요소를 각 개발의 하위단계에 추가 및 재구성하여 적용하였다.
프로그램 기획단계에서는 우선 선행연구와 환경 분석을 통해 프로그램 개발의 타당성을 확보하였다. 이를 간략히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최근 아동기 외상경험이 급증하고 있는데 아동기 외상경험으로 인한 PTSD 증상은 청소년이나 성인과는 다른 양상으로 발생하고 보다 심각하게 경험되며 이후 미치는 영향력이 더욱 크다. 이에 아동의 PTSD 증상 감소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PTG 증진을 위한 치료적 개입이 필요하다. 한편 암묵적 정서기억으로 형성되어 있는 외상경험은 NLP의 치료적 재공고화 과정을 통해 제거가 가능하며 새로운 기억으로 통합되어 성장을 유도할 수 있다. 개인 내적 심상을 주로 활용하는 NLP 프로그램은 개인 혹은 집단으로 실시하는 것이 모두 가능하나 연구 대상자의 집단 활동 선호, 공감과 지지의 상호작용 효과를 고려하여 집단상담 프로그램으로 개발하였다.
본 프로그램의 잠재 대상자는 아동기 중 특히 초등학교 5~6학년으로 선정하였다. 초등학교 고학년은 아동기 후반으로 아동기의 특성을 지니면서도 인지, 정서적 발달이 한창 이루어지는 시기로 다양한 지필검사의 정확한 반응이 가능하며, 효과적인 집단상담 활동을 영위할 수 있어 연구 대상자로 적합하다. 이후 잠재적 연구 대상자의 ...

주제어

#NLP NLP 집단상담 PTSD PTG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혜미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교육심리·상담·특수교육 상담교육전공
지도교수 김유미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225
키워드 NLP NLP 집단상담 PTSD PTG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94790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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