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영어 수업에서 아동문학 작품을 활용한 초점 단위 수업이 학생들의 작품 감상 능력 및 영어 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초점 단위 수업이란 하나의 텍스트를 깊이 있게 읽으며 반응을 점차 심화시키고, 깊은 공감을 이끌어내는 수업이다. 학생들은 한 권의 텍스트를 다양한 방식으로 읽으며, 텍스트별 특징적인 주제, 독자, 장르 등에 대해 깊이 탐구하고 여러 활동을 수행하며 텍스트에 대한 이해를 깊이 한다. 이 과정에서 교사는 학생들의 이해를 심화시킬 수 있는 적절한 자극 및 학생들의 반응을 촉진할 수 있는 교육적 장치를 제공한다. 한 번 읽을 때 보다 다시 읽을 때, 더 깊이 이해할 수 있으며 언어 학습의 측면에서도 섬세한 표현을 받아들이며 내재화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점 단위 수업을 기반으로 하는 모형을 외국어인 영어 수업에 도입하여 실행 과정을 탐구하고, 그 과정에서 학생들의 반응 심화 및 영어 학습 양상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아동문학 기반 초점 단위 수업에서 학생들의 작품에 대한 반응이 심화되는 과정은 어떠한가? 둘째, 아동문학 기반 초점 단위 수업에서 학생들의 영어 학습 양상은 어떠한가?
제시한 연구 문제에 답하기 위하여 S시 B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4학년 25명(남 13명, 여 12명)을 대상으로, 아동문학텍스트를 초점 단위 수업 기법을 활용하여 읽고 그 과정에서 나타난 반응 심화 양상 및 영어 학습 양상에 대해 살펴보았다. 수업의 진행은 크게 삼 단계로 초점 텍스트 읽기, 연관 텍스트 읽기로 확장, 프로젝트 활동으로 진행되었다. 먼저, ‘초점 텍스트 읽기’ 단계에서 학생들은 초점 텍스트를 다양한 방식으로 읽고 반응을 점차 심화했다. 두 번째 단계인 ‘연관 텍스트로 확장’ 단계에서는 같은 주제의 다른 텍스트를 읽으며 반응을 확장했다. 마지막 단계는 ‘프로젝트 활동’으로 주제별로 읽었던 초점 및 연관 텍스트의 내용과 반응을 통합할 수 있는 프로젝트를 진행하였다. 수업 활동지, 학생 반응지, 수업 활동 녹음 및 녹화 전사문, 사전․사후 설문, 학생 면담, 교사 일지 등의 다양한 자료를 수집하여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자료를 분석한 결과, 크게 다음과 같은 두 가지 결과를 도출할 수 있었다. 첫 번째 결과로 학생들은 텍스트를 읽고 학생들의 반응이 심화되었는데, 이는 ‘누적된 반응을 통한 깊이 있는 공감’, ‘생각 교환을 통한 협력적 의미 구축’, ‘텍스트의 특징에 따른 ...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영어 수업에서 아동문학 작품을 활용한 초점 단위 수업이 학생들의 작품 감상 능력 및 영어 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초점 단위 수업이란 하나의 텍스트를 깊이 있게 읽으며 반응을 점차 심화시키고, 깊은 공감을 이끌어내는 수업이다. 학생들은 한 권의 텍스트를 다양한 방식으로 읽으며, 텍스트별 특징적인 주제, 독자, 장르 등에 대해 깊이 탐구하고 여러 활동을 수행하며 텍스트에 대한 이해를 깊이 한다. 이 과정에서 교사는 학생들의 이해를 심화시킬 수 있는 적절한 자극 및 학생들의 반응을 촉진할 수 있는 교육적 장치를 제공한다. 한 번 읽을 때 보다 다시 읽을 때, 더 깊이 이해할 수 있으며 언어 학습의 측면에서도 섬세한 표현을 받아들이며 내재화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점 단위 수업을 기반으로 하는 모형을 외국어인 영어 수업에 도입하여 실행 과정을 탐구하고, 그 과정에서 학생들의 반응 심화 및 영어 학습 양상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아동문학 기반 초점 단위 수업에서 학생들의 작품에 대한 반응이 심화되는 과정은 어떠한가? 둘째, 아동문학 기반 초점 단위 수업에서 학생들의 영어 학습 양상은 어떠한가?
제시한 연구 문제에 답하기 위하여 S시 B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4학년 25명(남 13명, 여 12명)을 대상으로, 아동문학텍스트를 초점 단위 수업 기법을 활용하여 읽고 그 과정에서 나타난 반응 심화 양상 및 영어 학습 양상에 대해 살펴보았다. 수업의 진행은 크게 삼 단계로 초점 텍스트 읽기, 연관 텍스트 읽기로 확장, 프로젝트 활동으로 진행되었다. 먼저, ‘초점 텍스트 읽기’ 단계에서 학생들은 초점 텍스트를 다양한 방식으로 읽고 반응을 점차 심화했다. 두 번째 단계인 ‘연관 텍스트로 확장’ 단계에서는 같은 주제의 다른 텍스트를 읽으며 반응을 확장했다. 마지막 단계는 ‘프로젝트 활동’으로 주제별로 읽었던 초점 및 연관 텍스트의 내용과 반응을 통합할 수 있는 프로젝트를 진행하였다. 수업 활동지, 학생 반응지, 수업 활동 녹음 및 녹화 전사문, 사전․사후 설문, 학생 면담, 교사 일지 등의 다양한 자료를 수집하여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자료를 분석한 결과, 크게 다음과 같은 두 가지 결과를 도출할 수 있었다. 첫 번째 결과로 학생들은 텍스트를 읽고 학생들의 반응이 심화되었는데, 이는 ‘누적된 반응을 통한 깊이 있는 공감’, ‘생각 교환을 통한 협력적 의미 구축’, ‘텍스트의 특징에 따른 논리적 사고력 신장’으로 하위 범주화할 수 있었다. 먼저, 매 차시 초점 텍스트를 다양한 방법으로 읽고 반응지를 작성한 결과, 초기에는 단순 경험 비교나 내용 파악에만 치중했던 반응이 점차 자신의 기분과 연관시키며 깊이 공감하는 내재화된 반응으로 발전되었다. 또한, 처음에는 주요 사건이나 자극적인 장면만 기억하였다면 점차 세부내용을 살피며 텍스트 분위기나 깊은 의미를 찾으려 노력하는 태도를 보였다. 둘째, 학생들은 자신의 반응이나 궁금한 저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고 같은 책을 읽은 독자들 간에 서로 의견의 의견을 공유하고 이를 바탕으로 책을 다시 읽는 과정을 거듭하며 협력적으로 의미를 구축하는 모습을 보였다. 학생들은 생각 교환의 과정을 통해 텍스트의 비유적 의미를 이해했으며, 텍스트 속 글자의 크기나 텍스트 배열 모습에 따른 형식적 구조를 파악하기도 했다. 셋째, 학생들은 4차례에 걸친 다양한 방식으로 초점 텍스트를 읽은 뒤, 가장 특징적인 비교 기준을 세워 연관 텍스트를 비교, 대조하며 논리적 사고력을 신장시킬 수 있었다. 두 번째 결과로는 초점 단위 수업이 학생들의 영어 학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볼 수 있었다. 먼저, 학생들의 구체적이고 다양한 표현 활용 능력이 향상되었다. 초점 단위 수업을 활용한 수업을 하며 영어 표현을 제시하기 전 텍스트에 쓰인 영어 표현을 예측하거나 프로젝트 활동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은 단어나 표현을 선택함에 있어 신중하게 선택하거나 자신의 뜻을 전달하기 위해 구체적으로 묘사하려는 태도를 보였다. 또한, 학생들은 영어에도 같은 뜻을 가진 다양한 표현이 존재함을 인지하고 다양한 표현을 사용하려 노력하였다. 둘째, 초점 단위를 기반으로 한 연구 전반의 과정에서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각 기능은 신장되었을 뿐 아니라 각각의 기능들은 서로 연계되어 통합적으로 발달되는 모습을 보였다. 한 권의 텍스트를 다양한 방식으로 읽고 프로젝트 과제를 해결하며 영어로 쓰고, 이를 친구들 앞에서 소개하며 말하고, 다른 친구의 활동 내용을 듣고, 게시판에 게시된 결과물을 자발적으로 읽는 과정에서 언어 기능 간 통합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졌다. 이상에서 제시한 본 연구의 결과가 초등영어교육에서 갖는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아동문학 작품을 활용한 초점 단위 수업이 학생들의 작품 감상의 질을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한 권의 텍스트를 생각을 교환하며 읽고, 또 본인의 지난 생각들과 비교하며 읽으며 책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켰고, 책을 읽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었다. 둘째, 학생들은 영어학습의 측면에서도 자연스럽게 다양한 표현을 익히게 되었으며 내재화된 영어를 바탕으로 더욱 적절하고 다양한 표현을 사용하려 노력하는 모습을 보였다. 또한, 학생들은 프로젝트 활동을 위해 서로 협의하고 아이디어를 영어로 바꾸어 쓰고, 발표하며 친구의 발표 내용을 듣고, 게시된 결과물을 읽는 과정에서 각각의 언어 기능들을 통합적으로 사용할 수 있었다. 본 연구결과가 초등영어 교육에 긍정적인 시사점을 제공한다고 할지라도 다음 몇 가지의 제한점을 가지고 있음을 밝혀두고자 한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세 개의 주제를 선정하여 수업에 도입하고 연관 텍스트로 확장하였으나, 한정된 주제만을 선정하였다는 한계가 있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의 영어 표현의 제약으로 좀 더 깊은 반응을 이끌어 내기 위해 모국어 사용을 허락하였기에 영어 발화 기회가 충분하지 못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결론을 토대로 초등 아동의 문학 텍스트를 활용한 공유읽기 수업에 대한 후속 연구를 위해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영어 수업에서 아동문학 작품이 단지 영어 능력 신장을 위한 수단이 아닌 깊이 반응하고 심도 있게 읽는 초점 단위 수업에 대해 다양한 주제로 다양한 학년에서의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학교와 도서관이 연계된 도서대차 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 학교별, 또는 도서관별 좋은 자료라고 일컬어지는 책은 한 두 권정도 밖에 구비되어 있지 않고 문학 단위 수업에서 교사는 학급 전체를 대상으로 책을 읽어주거나 하나의 책을 오랜 기간에 걸쳐 돌려 읽거나 하는 방법을 선택해야 하기 때문에 수업 진행시 어려움이 많다. 따라서, 학교와 교육청 또는 지역 도서관이 연계하여 특정 책을 다량으로 대출해주는 환경 조성이 필요하다.
주요어: 아동문학 텍스트, 심미적 읽기(aesthetic reading), 반응중심 읽기, 초점 단위 수업, 초등 영어
*본 논문은 2018년 6월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위원회에 제출된 석사학위 논문임.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영어 수업에서 아동문학 작품을 활용한 초점 단위 수업이 학생들의 작품 감상 능력 및 영어 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초점 단위 수업이란 하나의 텍스트를 깊이 있게 읽으며 반응을 점차 심화시키고, 깊은 공감을 이끌어내는 수업이다. 학생들은 한 권의 텍스트를 다양한 방식으로 읽으며, 텍스트별 특징적인 주제, 독자, 장르 등에 대해 깊이 탐구하고 여러 활동을 수행하며 텍스트에 대한 이해를 깊이 한다. 이 과정에서 교사는 학생들의 이해를 심화시킬 수 있는 적절한 자극 및 학생들의 반응을 촉진할 수 있는 교육적 장치를 제공한다. 한 번 읽을 때 보다 다시 읽을 때, 더 깊이 이해할 수 있으며 언어 학습의 측면에서도 섬세한 표현을 받아들이며 내재화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점 단위 수업을 기반으로 하는 모형을 외국어인 영어 수업에 도입하여 실행 과정을 탐구하고, 그 과정에서 학생들의 반응 심화 및 영어 학습 양상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아동문학 기반 초점 단위 수업에서 학생들의 작품에 대한 반응이 심화되는 과정은 어떠한가? 둘째, 아동문학 기반 초점 단위 수업에서 학생들의 영어 학습 양상은 어떠한가?
제시한 연구 문제에 답하기 위하여 S시 B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4학년 25명(남 13명, 여 12명)을 대상으로, 아동문학텍스트를 초점 단위 수업 기법을 활용하여 읽고 그 과정에서 나타난 반응 심화 양상 및 영어 학습 양상에 대해 살펴보았다. 수업의 진행은 크게 삼 단계로 초점 텍스트 읽기, 연관 텍스트 읽기로 확장, 프로젝트 활동으로 진행되었다. 먼저, ‘초점 텍스트 읽기’ 단계에서 학생들은 초점 텍스트를 다양한 방식으로 읽고 반응을 점차 심화했다. 두 번째 단계인 ‘연관 텍스트로 확장’ 단계에서는 같은 주제의 다른 텍스트를 읽으며 반응을 확장했다. 마지막 단계는 ‘프로젝트 활동’으로 주제별로 읽었던 초점 및 연관 텍스트의 내용과 반응을 통합할 수 있는 프로젝트를 진행하였다. 수업 활동지, 학생 반응지, 수업 활동 녹음 및 녹화 전사문, 사전․사후 설문, 학생 면담, 교사 일지 등의 다양한 자료를 수집하여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자료를 분석한 결과, 크게 다음과 같은 두 가지 결과를 도출할 수 있었다. 첫 번째 결과로 학생들은 텍스트를 읽고 학생들의 반응이 심화되었는데, 이는 ‘누적된 반응을 통한 깊이 있는 공감’, ‘생각 교환을 통한 협력적 의미 구축’, ‘텍스트의 특징에 따른 논리적 사고력 신장’으로 하위 범주화할 수 있었다. 먼저, 매 차시 초점 텍스트를 다양한 방법으로 읽고 반응지를 작성한 결과, 초기에는 단순 경험 비교나 내용 파악에만 치중했던 반응이 점차 자신의 기분과 연관시키며 깊이 공감하는 내재화된 반응으로 발전되었다. 또한, 처음에는 주요 사건이나 자극적인 장면만 기억하였다면 점차 세부내용을 살피며 텍스트 분위기나 깊은 의미를 찾으려 노력하는 태도를 보였다. 둘째, 학생들은 자신의 반응이나 궁금한 저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고 같은 책을 읽은 독자들 간에 서로 의견의 의견을 공유하고 이를 바탕으로 책을 다시 읽는 과정을 거듭하며 협력적으로 의미를 구축하는 모습을 보였다. 학생들은 생각 교환의 과정을 통해 텍스트의 비유적 의미를 이해했으며, 텍스트 속 글자의 크기나 텍스트 배열 모습에 따른 형식적 구조를 파악하기도 했다. 셋째, 학생들은 4차례에 걸친 다양한 방식으로 초점 텍스트를 읽은 뒤, 가장 특징적인 비교 기준을 세워 연관 텍스트를 비교, 대조하며 논리적 사고력을 신장시킬 수 있었다. 두 번째 결과로는 초점 단위 수업이 학생들의 영어 학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볼 수 있었다. 먼저, 학생들의 구체적이고 다양한 표현 활용 능력이 향상되었다. 초점 단위 수업을 활용한 수업을 하며 영어 표현을 제시하기 전 텍스트에 쓰인 영어 표현을 예측하거나 프로젝트 활동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은 단어나 표현을 선택함에 있어 신중하게 선택하거나 자신의 뜻을 전달하기 위해 구체적으로 묘사하려는 태도를 보였다. 또한, 학생들은 영어에도 같은 뜻을 가진 다양한 표현이 존재함을 인지하고 다양한 표현을 사용하려 노력하였다. 둘째, 초점 단위를 기반으로 한 연구 전반의 과정에서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각 기능은 신장되었을 뿐 아니라 각각의 기능들은 서로 연계되어 통합적으로 발달되는 모습을 보였다. 한 권의 텍스트를 다양한 방식으로 읽고 프로젝트 과제를 해결하며 영어로 쓰고, 이를 친구들 앞에서 소개하며 말하고, 다른 친구의 활동 내용을 듣고, 게시판에 게시된 결과물을 자발적으로 읽는 과정에서 언어 기능 간 통합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졌다. 이상에서 제시한 본 연구의 결과가 초등영어교육에서 갖는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아동문학 작품을 활용한 초점 단위 수업이 학생들의 작품 감상의 질을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한 권의 텍스트를 생각을 교환하며 읽고, 또 본인의 지난 생각들과 비교하며 읽으며 책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켰고, 책을 읽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었다. 둘째, 학생들은 영어학습의 측면에서도 자연스럽게 다양한 표현을 익히게 되었으며 내재화된 영어를 바탕으로 더욱 적절하고 다양한 표현을 사용하려 노력하는 모습을 보였다. 또한, 학생들은 프로젝트 활동을 위해 서로 협의하고 아이디어를 영어로 바꾸어 쓰고, 발표하며 친구의 발표 내용을 듣고, 게시된 결과물을 읽는 과정에서 각각의 언어 기능들을 통합적으로 사용할 수 있었다. 본 연구결과가 초등영어 교육에 긍정적인 시사점을 제공한다고 할지라도 다음 몇 가지의 제한점을 가지고 있음을 밝혀두고자 한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세 개의 주제를 선정하여 수업에 도입하고 연관 텍스트로 확장하였으나, 한정된 주제만을 선정하였다는 한계가 있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의 영어 표현의 제약으로 좀 더 깊은 반응을 이끌어 내기 위해 모국어 사용을 허락하였기에 영어 발화 기회가 충분하지 못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결론을 토대로 초등 아동의 문학 텍스트를 활용한 공유읽기 수업에 대한 후속 연구를 위해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영어 수업에서 아동문학 작품이 단지 영어 능력 신장을 위한 수단이 아닌 깊이 반응하고 심도 있게 읽는 초점 단위 수업에 대해 다양한 주제로 다양한 학년에서의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학교와 도서관이 연계된 도서대차 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 학교별, 또는 도서관별 좋은 자료라고 일컬어지는 책은 한 두 권정도 밖에 구비되어 있지 않고 문학 단위 수업에서 교사는 학급 전체를 대상으로 책을 읽어주거나 하나의 책을 오랜 기간에 걸쳐 돌려 읽거나 하는 방법을 선택해야 하기 때문에 수업 진행시 어려움이 많다. 따라서, 학교와 교육청 또는 지역 도서관이 연계하여 특정 책을 다량으로 대출해주는 환경 조성이 필요하다.
주요어: 아동문학 텍스트, 심미적 읽기(aesthetic reading), 반응중심 읽기, 초점 단위 수업, 초등 영어
*본 논문은 2018년 6월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위원회에 제출된 석사학위 논문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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