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영어 수업에서 아동문학 작품을 활용한 초점 단위 수업에 대한 연구
A Study of Focus Unit Instruction Using Children’s Literature in Primary English 원문보기


강소영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초등영어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영어 수업에서 아동문학 작품을 활용한 초점 단위 수업이 학생들의 작품 감상 능력 및 영어 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초점 단위 수업이란 하나의 텍스트를 깊이 있게 읽으며 반응을 점차 심화시키고, 깊은 공감을 이끌어내는 수업이다. 학생들은 한 권의 텍스트를 다양한 방식으로 읽으며, 텍스트별 특징적인 주제, 독자, 장르 등에 대해 깊이 탐구하고 여러 활동을 수행하며 텍스트에 대한 이해를 깊이 한다. 이 과정에서 교사는 학생들의 이해를 심화시킬 수 있는 적절한 자극 및 학생들의 반응을 촉진할 수 있는 교육적 장치를 제공한다. 한 번 읽을 때 보다 다시 읽을 때, 더 깊이 이해할 수 있으며 언어 학습의 측면에서도 섬세한 표현을 받아들이며 내재화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점 단위 수업을 기반으로 하는 모형을 외국어인 영어 수업에 도입하여 실행 과정을 탐구하고, 그 과정에서 학생들의 반응 심화 및 영어 학습 양상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아동문학 기반 초점 단위 수업에서 학생들의 작품에 대한 반응이 심화되는 과정은 어떠한가?
둘째, 아동문학 기반 초점 단위 수업에서 학생들의 영어 학습 양상은 어떠한가?

제시한 연구 문제에 답하기 위하여 S시 B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4학년 25명(남 13명, 여 12명)을 대상으로, 아동문학텍스트를 초점 단위 수업 기법을 활용하여 읽고 그 과정에서 나타난 반응 심화 양상 및 영어 학습 양상에 대해 살펴보았다. 수업의 진행은 크게 삼 단계로 초점 텍스트 읽기, 연관 텍스트 읽기로 확장, 프로젝트 활동으로 진행되었다. 먼저, ‘초점 텍스트 읽기’ 단계에서 학생들은 초점 텍스트를 다양한 방식으로 읽고 반응을 점차 심화했다. 두 번째 단계인 ‘연관 텍스트로 확장’ 단계에서는 같은 주제의 다른 텍스트를 읽으며 반응을 확장했다. 마지막 단계는 ‘프로젝트 활동’으로 주제별로 읽었던 초점 및 연관 텍스트의 내용과 반응을 통합할 수 있는 프로젝트를 진행하였다. 수업 활동지, 학생 반응지, 수업 활동 녹음 및 녹화 전사문, 사전․사후 설문, 학생 면담, 교사 일지 등의 다양한 자료를 수집하여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자료를 분석한 결과, 크게 다음과 같은 두 가지 결과를 도출할 수 있었다. 첫 번째 결과로 학생들은 텍스트를 읽고 학생들의 반응이 심화되었는데, 이는 ‘누적된 반응을 통한 깊이 있는 공감’, ‘생각 교환을 통한 협력적 의미 구축’, ‘텍스트의 특징에 따른 ...

학위논문 정보

저자 강소영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영어교육
지도교수 김혜리
발행연도 2018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94814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