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초등학교 체육수업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평등에 관한 학생의 인식을 토대로 체육수업에서 평등의 새로운 정의를 시도하고 이를 바탕으로 평등에 대한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평등체육수업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적용하여 학생들이 체육수업에서 평등의 의미를 이해하고 수업에서 평등을 실천하고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학생들은 체육수업에서 평등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으며 정의된 평등을 수업에서 실현하기 위한 일반원칙은 무엇인지, 초등체육수업을 위한 평등체육수업 프로그램은 어떻게 설계하고 구성할 수 있는지, 구성된 프로그램은 학생들에게 어떻게 적용되어졌는지를 탐색하였다. 이상의 과정을 통해 도출한 연구 내용의 결과를 요약하여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체육수업에서 학생들이 생각하는 평등의 정의와 정의된 평등을 체육수업에 실현하기 위한 일반원칙을 살펴보기 위해 학생들과의 면담과 문헌연구를 실시하였다. 이는 초등체육수업에서의 평등을 새롭게 정의하여 기존의 성평등에만 머물러있던 체육교육에서 평등의 제한성을 확장하여 학교현장에서 실제로 당면하고 있는 평등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였다. 초등체육수업에서 평등은 정의와 배려의 조화로 정의되었다. 특히, 정의는 체육수업에서의 규칙을 수정하고 적용하여 학생들이 준수하는 과정으로 정의되었으며, 배려는 학생들이 서로의 관계 속에서 체육수업의 활동과정에서 공감하기 활동을 통하여 서로가 서로를 공감해 가는 과정으로 정의되었다. 그리고 정의와 배려의 조화로 정의된 평등을 체육수업에서 실현하기 위한 일반원칙으로 모든 학생들의 참여 기회 확대와 여학생이나 운동 기능이 부족한 학생들이 체육수업에서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원칙이 필요했다. 이를 위해 Rawls의 정의론 제2원칙인 기회균등의 원칙과 최소 수혜자의 최대 이익 원칙을 일반 원칙으로 정하였다. 최소 수혜자를 기존의 여학생에 제한하지 않고, 여학생뿐만 아니라 운동 기능이 부족한 남학생도 포함하는 개념으로 정의함으로써 역차별을 받는 남학생도 함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둘째, 평등체육수업을 설계하고 구성하기 위해 ...
본 연구는 초등학교 체육수업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평등에 관한 학생의 인식을 토대로 체육수업에서 평등의 새로운 정의를 시도하고 이를 바탕으로 평등에 대한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평등체육수업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적용하여 학생들이 체육수업에서 평등의 의미를 이해하고 수업에서 평등을 실천하고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학생들은 체육수업에서 평등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으며 정의된 평등을 수업에서 실현하기 위한 일반원칙은 무엇인지, 초등체육수업을 위한 평등체육수업 프로그램은 어떻게 설계하고 구성할 수 있는지, 구성된 프로그램은 학생들에게 어떻게 적용되어졌는지를 탐색하였다. 이상의 과정을 통해 도출한 연구 내용의 결과를 요약하여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체육수업에서 학생들이 생각하는 평등의 정의와 정의된 평등을 체육수업에 실현하기 위한 일반원칙을 살펴보기 위해 학생들과의 면담과 문헌연구를 실시하였다. 이는 초등체육수업에서의 평등을 새롭게 정의하여 기존의 성평등에만 머물러있던 체육교육에서 평등의 제한성을 확장하여 학교현장에서 실제로 당면하고 있는 평등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였다. 초등체육수업에서 평등은 정의와 배려의 조화로 정의되었다. 특히, 정의는 체육수업에서의 규칙을 수정하고 적용하여 학생들이 준수하는 과정으로 정의되었으며, 배려는 학생들이 서로의 관계 속에서 체육수업의 활동과정에서 공감하기 활동을 통하여 서로가 서로를 공감해 가는 과정으로 정의되었다. 그리고 정의와 배려의 조화로 정의된 평등을 체육수업에서 실현하기 위한 일반원칙으로 모든 학생들의 참여 기회 확대와 여학생이나 운동 기능이 부족한 학생들이 체육수업에서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원칙이 필요했다. 이를 위해 Rawls의 정의론 제2원칙인 기회균등의 원칙과 최소 수혜자의 최대 이익 원칙을 일반 원칙으로 정하였다. 최소 수혜자를 기존의 여학생에 제한하지 않고, 여학생뿐만 아니라 운동 기능이 부족한 남학생도 포함하는 개념으로 정의함으로써 역차별을 받는 남학생도 함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둘째, 평등체육수업을 설계하고 구성하기 위해 ADDIE 모형을 사용하였고 학생들과의 면담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평등체육수업 프로그램을 구성하기 위해서 ADDIE모형의 개발 순서인 분석, 설계, 개발 과정을 따랐다. 프로그램의 분석 과정에서는 학습자 분석 과정과 학습상황 분석 과정을 통하여 학생들이 인식하고 있는 평등의 정의와 일반원칙을 확인할 수 있었고, 이를 바탕으로 프로그램을 설계하였다. 프로그램 설계 과정에서 가장 핵심이 되는 교수·학습의 단계 전략은 정의실현 4단계, 공감하기 4단계, 평등의 내면화 과정 4단계 전략이 완성되었다. 정의실현 4단계는 평등의 정의, 정의된 평등을 구현하기 위한 일반원칙 성립, 규칙토론시간을 통한 규칙수정, 수정된 규칙 적용을 통한 내면화의 4단계로 구성되고, 공감하기 4단계는 공감대상 찾기, 공감대상 관심갖기, 공감대상 되어보기, 공감대상과 함께하기 4단계로 구성되었으며, 평등의 내면화 과정 4단계는 평등의 부재, 평등에 대한 인식, 평등의 실천 및 세련화, 평등의 내면화 및 확장의 4단계로 전략을 수립하였다. 3개의 교수·학습 단계 전략을 통하여 규칙의 수정과 적용을 통한 정의의 실천, 공감을 통한 배려의 실천이라는 평등체육수업 프로그램의 교수·학습방법 전략도 수립할 수 있었다. 프로그램의 개발 과정에서는 정의와 배려에 기반한 평등을 실천하고 내면화하는데 목표를 두고 내용, 교수·학습방법, 평가를 구성하였다. 평등체육수업 프로그램은 건강영역의 협동 발야구, 도전 영역의 볼링과 골프, 경쟁 영역의 배구 게임을 내용으로 구성하였고 내용을 학생에게 전달하기 위한 교수·학습 방법으로 규칙 수정과 공감하기를 통하여 학생들의 실천성을 높일 수 있었다. 실행 후에는 반성일지를 통하여 학생들이 스스로 수업 내용을 평가할 수 있게 구성하였다. 셋째, 개발된 평등체육수업 프로그램이 어떻게 적용되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학생의 면담, 편지쓰기, 소감문을 사용하였다. 평등체육수업 프로그램은 적용 과정에서 ADDIE모형의 실행과 평가 과정을 따랐다. 평등체육수업 프로그램의 실행 과정은 도입, 전개, 발전, 정착의 4단계로 현장에 적용되었다. 도입 단계에서는 건강 영역의 협동 발야구를 배우는 과정에서 프로그램이 적용되었다. 협동 발야구의 단순한 기능과 규칙의 적용으로 학생들의 참여도가 증가하였고, 협동 발야구의 기본적인 규칙을 따르는 과정에서 학생 상호간의 협동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되었다. 전개 단계에서는 도전 영역의 볼링과 골프를 배우는 과정에서 프로그램이 적용되었다. 하나로 수업 모형에 따른 터의 구성으로 여학생과 운동기능이 부족한 남학생들은 성과 운동기능에 구애받지 않고 체육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수업 참여의 기회가 확대 되었고 터 활동에서 동료 교사를 활용한 수업을 통하여 학생들 간의 평등적 상호작용을 통하여 운동 기능이 우수한 학생들의 능력을 운동 기능이 부족한 학생들의 실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었다. 발전 단계에서 경쟁 영역의 배구 게임을 배우는 과정에서 프로그램이 적용되었다. 규칙토론시간을 활용한 규칙 수정 과정에서 만들어진 규칙을 학생들이 배구 게임을 하면서 규칙을 준수하는 과정으로 정의를 실천하였으며, 게임 과정에서 공감대상을 이해하고 배려할 수 있는지를 확인하는 과정을 통하여 평등의 실현 모습을 수업에서 확인할 수 있었다. 평등체육수업 프로그램의 실행 과정에서 학생들은 공감하기 과정으로 상호배려적 신뢰가 형성되었고, 학생들 스스로 수정한 규칙 수정 과정으로 게임에 쉽게 참여하게 됨으로써 흥미가 유발되었으며, 이를 통해 학생들은 체득한 평등의 가치를 내면화하고, 내면화된 가치를 일상생활에서 지속적으로 실천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러한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평등의 실천 과정에서 학생들은 평등의 실천을 내면화하여서 수업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평등을 실천할 수 있는 사람으로 성장하는 계기를 가지게 되었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체육수업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평등에 관한 학생의 인식을 토대로 체육수업에서 평등의 새로운 정의를 시도하고 이를 바탕으로 평등에 대한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평등체육수업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적용하여 학생들이 체육수업에서 평등의 의미를 이해하고 수업에서 평등을 실천하고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학생들은 체육수업에서 평등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으며 정의된 평등을 수업에서 실현하기 위한 일반원칙은 무엇인지, 초등체육수업을 위한 평등체육수업 프로그램은 어떻게 설계하고 구성할 수 있는지, 구성된 프로그램은 학생들에게 어떻게 적용되어졌는지를 탐색하였다. 이상의 과정을 통해 도출한 연구 내용의 결과를 요약하여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체육수업에서 학생들이 생각하는 평등의 정의와 정의된 평등을 체육수업에 실현하기 위한 일반원칙을 살펴보기 위해 학생들과의 면담과 문헌연구를 실시하였다. 이는 초등체육수업에서의 평등을 새롭게 정의하여 기존의 성평등에만 머물러있던 체육교육에서 평등의 제한성을 확장하여 학교현장에서 실제로 당면하고 있는 평등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였다. 초등체육수업에서 평등은 정의와 배려의 조화로 정의되었다. 특히, 정의는 체육수업에서의 규칙을 수정하고 적용하여 학생들이 준수하는 과정으로 정의되었으며, 배려는 학생들이 서로의 관계 속에서 체육수업의 활동과정에서 공감하기 활동을 통하여 서로가 서로를 공감해 가는 과정으로 정의되었다. 그리고 정의와 배려의 조화로 정의된 평등을 체육수업에서 실현하기 위한 일반원칙으로 모든 학생들의 참여 기회 확대와 여학생이나 운동 기능이 부족한 학생들이 체육수업에서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원칙이 필요했다. 이를 위해 Rawls의 정의론 제2원칙인 기회균등의 원칙과 최소 수혜자의 최대 이익 원칙을 일반 원칙으로 정하였다. 최소 수혜자를 기존의 여학생에 제한하지 않고, 여학생뿐만 아니라 운동 기능이 부족한 남학생도 포함하는 개념으로 정의함으로써 역차별을 받는 남학생도 함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둘째, 평등체육수업을 설계하고 구성하기 위해 ADDIE 모형을 사용하였고 학생들과의 면담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평등체육수업 프로그램을 구성하기 위해서 ADDIE모형의 개발 순서인 분석, 설계, 개발 과정을 따랐다. 프로그램의 분석 과정에서는 학습자 분석 과정과 학습상황 분석 과정을 통하여 학생들이 인식하고 있는 평등의 정의와 일반원칙을 확인할 수 있었고, 이를 바탕으로 프로그램을 설계하였다. 프로그램 설계 과정에서 가장 핵심이 되는 교수·학습의 단계 전략은 정의실현 4단계, 공감하기 4단계, 평등의 내면화 과정 4단계 전략이 완성되었다. 정의실현 4단계는 평등의 정의, 정의된 평등을 구현하기 위한 일반원칙 성립, 규칙토론시간을 통한 규칙수정, 수정된 규칙 적용을 통한 내면화의 4단계로 구성되고, 공감하기 4단계는 공감대상 찾기, 공감대상 관심갖기, 공감대상 되어보기, 공감대상과 함께하기 4단계로 구성되었으며, 평등의 내면화 과정 4단계는 평등의 부재, 평등에 대한 인식, 평등의 실천 및 세련화, 평등의 내면화 및 확장의 4단계로 전략을 수립하였다. 3개의 교수·학습 단계 전략을 통하여 규칙의 수정과 적용을 통한 정의의 실천, 공감을 통한 배려의 실천이라는 평등체육수업 프로그램의 교수·학습방법 전략도 수립할 수 있었다. 프로그램의 개발 과정에서는 정의와 배려에 기반한 평등을 실천하고 내면화하는데 목표를 두고 내용, 교수·학습방법, 평가를 구성하였다. 평등체육수업 프로그램은 건강영역의 협동 발야구, 도전 영역의 볼링과 골프, 경쟁 영역의 배구 게임을 내용으로 구성하였고 내용을 학생에게 전달하기 위한 교수·학습 방법으로 규칙 수정과 공감하기를 통하여 학생들의 실천성을 높일 수 있었다. 실행 후에는 반성일지를 통하여 학생들이 스스로 수업 내용을 평가할 수 있게 구성하였다. 셋째, 개발된 평등체육수업 프로그램이 어떻게 적용되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학생의 면담, 편지쓰기, 소감문을 사용하였다. 평등체육수업 프로그램은 적용 과정에서 ADDIE모형의 실행과 평가 과정을 따랐다. 평등체육수업 프로그램의 실행 과정은 도입, 전개, 발전, 정착의 4단계로 현장에 적용되었다. 도입 단계에서는 건강 영역의 협동 발야구를 배우는 과정에서 프로그램이 적용되었다. 협동 발야구의 단순한 기능과 규칙의 적용으로 학생들의 참여도가 증가하였고, 협동 발야구의 기본적인 규칙을 따르는 과정에서 학생 상호간의 협동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되었다. 전개 단계에서는 도전 영역의 볼링과 골프를 배우는 과정에서 프로그램이 적용되었다. 하나로 수업 모형에 따른 터의 구성으로 여학생과 운동기능이 부족한 남학생들은 성과 운동기능에 구애받지 않고 체육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수업 참여의 기회가 확대 되었고 터 활동에서 동료 교사를 활용한 수업을 통하여 학생들 간의 평등적 상호작용을 통하여 운동 기능이 우수한 학생들의 능력을 운동 기능이 부족한 학생들의 실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었다. 발전 단계에서 경쟁 영역의 배구 게임을 배우는 과정에서 프로그램이 적용되었다. 규칙토론시간을 활용한 규칙 수정 과정에서 만들어진 규칙을 학생들이 배구 게임을 하면서 규칙을 준수하는 과정으로 정의를 실천하였으며, 게임 과정에서 공감대상을 이해하고 배려할 수 있는지를 확인하는 과정을 통하여 평등의 실현 모습을 수업에서 확인할 수 있었다. 평등체육수업 프로그램의 실행 과정에서 학생들은 공감하기 과정으로 상호배려적 신뢰가 형성되었고, 학생들 스스로 수정한 규칙 수정 과정으로 게임에 쉽게 참여하게 됨으로써 흥미가 유발되었으며, 이를 통해 학생들은 체득한 평등의 가치를 내면화하고, 내면화된 가치를 일상생활에서 지속적으로 실천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러한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평등의 실천 과정에서 학생들은 평등의 실천을 내면화하여서 수업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평등을 실천할 수 있는 사람으로 성장하는 계기를 가지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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