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초등사회과교육에서 인권교육은 일반사회 영역에 치우쳐 왔다. 내용에서도 인권의 의미와 법 규정을 중심으로 하는 인권 지식이 대부분이었다. 이처럼 인지적 측면에 한정된 인권교육은 맥락이 배제된 분절된 지식을 단순히 전달하는 데 그쳐 근본적인 인권문제 해결책이 될 수 없다.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들에게 인권감수성을 길러주기 위한 역사교육의 방안을 모색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역사학습 내용 중 인권과 관련된 요소를 추출하고, 이를 소재로 하는 교수·학습 전략과 교재를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신분제를 사례로 하여 이를 실제 초등 역사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탐색하였다. 본 연구는 이론연구와 실천연구를 병행하였다. 먼저 인권의 개념과 성격, 인권교육에 대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초등 역사교육에서 인권교육의 내용과 방향을 탐색하고, 이를 바탕으로 교수·학습 전략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인권교육 관련 서적과 인권감수성을 논의한 선행 연구, 초등 역사교육 연구서와 논문을 광범위하게 검토하였다. 또한 2009 개정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과 교과서의 인권 관련 내용을 분석하였다. 이와 함께 2015 개정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의 관련 내용도 참조하였다. 본 연구의 구체적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역사교육의 목표로서 인권감수성의 의미와 초등학생에게 적용 가능한 역사 학습 내용요소를 탐색하였다. 둘째, 초등학생의 인권감수성을 신장할 수 있는 교수·학습 전략을 수립하여 역사 학습 내용요소와 결합한 교수요목을 구성하였다. 셋째, 신분제를 사례로 하여 인권감수성을 신장할 수 있는 역사학습 교재를 구성하고, 이를 실제 수업에 적용하고 결과를 분석하여 교재의 효용성을 확인하였다. 인권감수성은 인권 형성의 맥락성을 강조하고, 인권 발달의 역사에서 인권의 자력화의 밑바탕을 마련할 수 있는 대안이다. 특히 인권문제 해결에 서 타인을 자신과 동등한 존재로 바라볼 수 있도록 하는 방안으로 불의감에 주목하였다. 또한 한국사에서 산재한 인권과 관련된 다양한 역사적 사건을 학습소재로 활용하여 다양한 맥락에서 적용 가능한 인권감수성을 함양 방안을 모색하였다. 이를 위해 2009 개정 초등학교 사회교과서를 분석하여 인권감수성 함양을 위한 학습소재를 추출하였다. 초등학생의 인권감수성을 신장시킬 수 있는 교수·학습 전략을 인권감수성의 하위요소인 상황지각능력, 결과지각능력, 책임지각능력별로 제시하였다. 상황지각능력향상을 위해 감정이입적 이해를, 결과지각능력의 향상을 위해 공감적 이해를 선정하였다. 또한 책임지각능력의 향상을 위해 행동적 실천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을 수립하였다. 이와 결합하여 2015 개정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의 핵심성취기준을 바탕으로 ① 자유를 꿈꾸며, ② 인간다운 삶, ③ 더불어 나아가기 단원으로 이루어진 총 25차시의 인권감수성 함양을 위한 신분제 교수요목과 교재를 구성하였다. 개발한 교재 및 수업 방안을 초등학교 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실제로 적용하여 효용성을 검토하였다. 수업 중 학생들이 주고받은 질문과 답변, 학습지 작성, 심층 면담 결과를 질적 ...
그동안 초등사회과교육에서 인권교육은 일반사회 영역에 치우쳐 왔다. 내용에서도 인권의 의미와 법 규정을 중심으로 하는 인권 지식이 대부분이었다. 이처럼 인지적 측면에 한정된 인권교육은 맥락이 배제된 분절된 지식을 단순히 전달하는 데 그쳐 근본적인 인권문제 해결책이 될 수 없다.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들에게 인권감수성을 길러주기 위한 역사교육의 방안을 모색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역사학습 내용 중 인권과 관련된 요소를 추출하고, 이를 소재로 하는 교수·학습 전략과 교재를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신분제를 사례로 하여 이를 실제 초등 역사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탐색하였다. 본 연구는 이론연구와 실천연구를 병행하였다. 먼저 인권의 개념과 성격, 인권교육에 대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초등 역사교육에서 인권교육의 내용과 방향을 탐색하고, 이를 바탕으로 교수·학습 전략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인권교육 관련 서적과 인권감수성을 논의한 선행 연구, 초등 역사교육 연구서와 논문을 광범위하게 검토하였다. 또한 2009 개정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과 교과서의 인권 관련 내용을 분석하였다. 이와 함께 2015 개정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의 관련 내용도 참조하였다. 본 연구의 구체적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역사교육의 목표로서 인권감수성의 의미와 초등학생에게 적용 가능한 역사 학습 내용요소를 탐색하였다. 둘째, 초등학생의 인권감수성을 신장할 수 있는 교수·학습 전략을 수립하여 역사 학습 내용요소와 결합한 교수요목을 구성하였다. 셋째, 신분제를 사례로 하여 인권감수성을 신장할 수 있는 역사학습 교재를 구성하고, 이를 실제 수업에 적용하고 결과를 분석하여 교재의 효용성을 확인하였다. 인권감수성은 인권 형성의 맥락성을 강조하고, 인권 발달의 역사에서 인권의 자력화의 밑바탕을 마련할 수 있는 대안이다. 특히 인권문제 해결에 서 타인을 자신과 동등한 존재로 바라볼 수 있도록 하는 방안으로 불의감에 주목하였다. 또한 한국사에서 산재한 인권과 관련된 다양한 역사적 사건을 학습소재로 활용하여 다양한 맥락에서 적용 가능한 인권감수성을 함양 방안을 모색하였다. 이를 위해 2009 개정 초등학교 사회교과서를 분석하여 인권감수성 함양을 위한 학습소재를 추출하였다. 초등학생의 인권감수성을 신장시킬 수 있는 교수·학습 전략을 인권감수성의 하위요소인 상황지각능력, 결과지각능력, 책임지각능력별로 제시하였다. 상황지각능력향상을 위해 감정이입적 이해를, 결과지각능력의 향상을 위해 공감적 이해를 선정하였다. 또한 책임지각능력의 향상을 위해 행동적 실천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을 수립하였다. 이와 결합하여 2015 개정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의 핵심성취기준을 바탕으로 ① 자유를 꿈꾸며, ② 인간다운 삶, ③ 더불어 나아가기 단원으로 이루어진 총 25차시의 인권감수성 함양을 위한 신분제 교수요목과 교재를 구성하였다. 개발한 교재 및 수업 방안을 초등학교 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실제로 적용하여 효용성을 검토하였다. 수업 중 학생들이 주고받은 질문과 답변, 학습지 작성, 심층 면담 결과를 질적 사례 연구 방법을 적용하여 분석하여 인권감수성 하위요소의 발달 정도를 파악하였다. 인권감수성 함양을 위한 교재를 적용한 역사수업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권감수성의 하위요소인 상황지각능력, 결과지각능력, 책임지각능력이 모두 향상되었다. 둘째, 인권을 침해하는 사람은 인권을 침해당하는 사람을 자신과 동등한 존재로 바라보지 않는다는 것을 인식하고, 역사적 사실을 인권문제 해결의 열쇠로 바라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셋째, 역사학습에서도 바사크가 정리한 인권 발달의 순서와 마찬가지로 자유권(제1세대 인권), 경제·사회·문화권(제2세대 인권), 연대권 또는 발전권(제3세대 인권)의 순서로 중요성을 부여하였다. 넷째, 교재 적용으로 인권감수성이 전반적으로 향상되었으며, 역사뿐만 아니라 오늘날 생활 경험으로 확장하여 통합적 인권교육이 가능함을 확인하였다. 인권에 대한 지식만으로는 인권을 위한 행동을 담보할 수 없다. 인권문제를 해결하려는 실천성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본 연구에서는 인권감수성을 제시하였다. 또한 초등 사회과 중 역사 영역을 중심으로 한 통합적 인권 단원을 구성하였다는 데 의미가 있다.
그동안 초등사회과교육에서 인권교육은 일반사회 영역에 치우쳐 왔다. 내용에서도 인권의 의미와 법 규정을 중심으로 하는 인권 지식이 대부분이었다. 이처럼 인지적 측면에 한정된 인권교육은 맥락이 배제된 분절된 지식을 단순히 전달하는 데 그쳐 근본적인 인권문제 해결책이 될 수 없다.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들에게 인권감수성을 길러주기 위한 역사교육의 방안을 모색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역사학습 내용 중 인권과 관련된 요소를 추출하고, 이를 소재로 하는 교수·학습 전략과 교재를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신분제를 사례로 하여 이를 실제 초등 역사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탐색하였다. 본 연구는 이론연구와 실천연구를 병행하였다. 먼저 인권의 개념과 성격, 인권교육에 대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초등 역사교육에서 인권교육의 내용과 방향을 탐색하고, 이를 바탕으로 교수·학습 전략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인권교육 관련 서적과 인권감수성을 논의한 선행 연구, 초등 역사교육 연구서와 논문을 광범위하게 검토하였다. 또한 2009 개정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과 교과서의 인권 관련 내용을 분석하였다. 이와 함께 2015 개정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의 관련 내용도 참조하였다. 본 연구의 구체적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역사교육의 목표로서 인권감수성의 의미와 초등학생에게 적용 가능한 역사 학습 내용요소를 탐색하였다. 둘째, 초등학생의 인권감수성을 신장할 수 있는 교수·학습 전략을 수립하여 역사 학습 내용요소와 결합한 교수요목을 구성하였다. 셋째, 신분제를 사례로 하여 인권감수성을 신장할 수 있는 역사학습 교재를 구성하고, 이를 실제 수업에 적용하고 결과를 분석하여 교재의 효용성을 확인하였다. 인권감수성은 인권 형성의 맥락성을 강조하고, 인권 발달의 역사에서 인권의 자력화의 밑바탕을 마련할 수 있는 대안이다. 특히 인권문제 해결에 서 타인을 자신과 동등한 존재로 바라볼 수 있도록 하는 방안으로 불의감에 주목하였다. 또한 한국사에서 산재한 인권과 관련된 다양한 역사적 사건을 학습소재로 활용하여 다양한 맥락에서 적용 가능한 인권감수성을 함양 방안을 모색하였다. 이를 위해 2009 개정 초등학교 사회교과서를 분석하여 인권감수성 함양을 위한 학습소재를 추출하였다. 초등학생의 인권감수성을 신장시킬 수 있는 교수·학습 전략을 인권감수성의 하위요소인 상황지각능력, 결과지각능력, 책임지각능력별로 제시하였다. 상황지각능력향상을 위해 감정이입적 이해를, 결과지각능력의 향상을 위해 공감적 이해를 선정하였다. 또한 책임지각능력의 향상을 위해 행동적 실천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을 수립하였다. 이와 결합하여 2015 개정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의 핵심성취기준을 바탕으로 ① 자유를 꿈꾸며, ② 인간다운 삶, ③ 더불어 나아가기 단원으로 이루어진 총 25차시의 인권감수성 함양을 위한 신분제 교수요목과 교재를 구성하였다. 개발한 교재 및 수업 방안을 초등학교 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실제로 적용하여 효용성을 검토하였다. 수업 중 학생들이 주고받은 질문과 답변, 학습지 작성, 심층 면담 결과를 질적 사례 연구 방법을 적용하여 분석하여 인권감수성 하위요소의 발달 정도를 파악하였다. 인권감수성 함양을 위한 교재를 적용한 역사수업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권감수성의 하위요소인 상황지각능력, 결과지각능력, 책임지각능력이 모두 향상되었다. 둘째, 인권을 침해하는 사람은 인권을 침해당하는 사람을 자신과 동등한 존재로 바라보지 않는다는 것을 인식하고, 역사적 사실을 인권문제 해결의 열쇠로 바라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셋째, 역사학습에서도 바사크가 정리한 인권 발달의 순서와 마찬가지로 자유권(제1세대 인권), 경제·사회·문화권(제2세대 인권), 연대권 또는 발전권(제3세대 인권)의 순서로 중요성을 부여하였다. 넷째, 교재 적용으로 인권감수성이 전반적으로 향상되었으며, 역사뿐만 아니라 오늘날 생활 경험으로 확장하여 통합적 인권교육이 가능함을 확인하였다. 인권에 대한 지식만으로는 인권을 위한 행동을 담보할 수 없다. 인권문제를 해결하려는 실천성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본 연구에서는 인권감수성을 제시하였다. 또한 초등 사회과 중 역사 영역을 중심으로 한 통합적 인권 단원을 구성하였다는 데 의미가 있다.
주제어
#인권감수성 초등 역사학습 인권교육 신분제 학습 초등 사회교과서 인권 관련 내용 분석 역사 중심의 통합적 인권교육 감정이입적 이해 공감적 이해 행동적 실천 강화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전보람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사회과교육전공
지도교수
김한종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ⅴ, 145 p.
키워드
인권감수성 초등 역사학습 인권교육 신분제 학습 초등 사회교과서 인권 관련 내용 분석 역사 중심의 통합적 인권교육 감정이입적 이해 공감적 이해 행동적 실천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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