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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지적 자원 기반 반응적 교수법이 고등학생의 인식론적 프레이밍과 논변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responsive teaching using cognitive resources on epistemological framing and argumentation of high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홍준희 (한국교원대학교 물리교육전공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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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 교육에서 과학적 탐구 능력 향상은 중요한 목표 중에 하나이다. 탐구 능력이란 자신의 인지적 자원을 바탕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학생들의 과학적 탐구 능력이 향상되기 위해서 학생들은 탐구 활동을 현상 이해의 활동으로 해석해야 하며 교사는 학생들이 논변 활동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최근 학생들의 과학 개념과 함께 탐구 능력 향상을 위해서 반응적 교수법이 제안되고 있다.
이 연구는 학생들이 이미 가지고 있는 인지적 자원을 기반으로 한 반응적 교수법이 학생들의 인식론적 ...

학위논문 정보

저자 홍준희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물리교육전공
지도교수 김중복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xv, 233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95455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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