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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중국 지역기반 B2C 유기농 신선채소 전문쇼핑몰 구축을 위한 서비스 디자인 원문보기


한 칭보 (군산대학교 대학원 조형예술디자인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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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30여 년 동안 제조업과 수출에 의존했던 중국은 내수경제 중심의 성장을 지향하면서 인터넷+ 정책을 수립하고 전통산업, 서비스산업과 연계한 인터넷산업을 적극적으로 육성·지원하고 있다. 이러한 국가 정책의 결과로 B2B, B2G, C2C, B2C, C2M, C2B 등 다양한 거래 주체와 방식의 전자상거래 시장이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다. 이 중 B2C 인터넷 쇼핑몰은 대기업이나 글로벌기업이 운영하면서 쇼핑몰에 대한 높은 신뢰가 형성되었고, 국민소득과 소비능력 향상으로 인해 중국에서 가장 크고 안정적인 시장으로 자리를 굳혔다. 중국 고객은 생활필수품, 가전제품 등과 같은 공산품에서부터 농축산물까지 전 세계의 거의 모든 상품을 인터넷을 통해 구입할 수 있게 되었다. 특히 유기농 신선농산물은 식품의 안전성과 품질을 중요시 여기는 고객의 인식과 식생활의 변화에 따라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 언제, 어디에서나 유기농 신선농산물을 구매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개선해야하는 문제점이 있다. 문제점을 크게 네 가지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인터넷 쇼핑몰에서는 사진이나 텍스트 정보만을 의존하여 구매해야 하므로 반품이나 교환이 자주 발생한다. 둘째, 인터넷 쇼핑몰에서는 공급자에 의해 구축된 서비스를 고객이 일방적으로 제공받는 서비스가 이루어지고 있다. 셋째, 대기업이나 글로벌기업이 농산물 인터넷 쇼핑몰의 운영주체가 되어 지역 상권이 약화되고 대도시와 인근도시 중심으로 운영되면서 중소도시의 고객은 소외되는 등의 지역불균형을 초래하고 있다. 넷째, 늘어가고 있는 농산물 수입으로 보존제나 농약 사용으로 인한 상품에 대한 신뢰도 약화와 내수시장이 침해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의 근본적인 원인은 고객 중심의 쇼핑 서비스의 부재에 있음을 파악하고 고객 맞춤형 전략과 방향을 수립하여 양질의 유기농 농산물과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디자인을 통해 개선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발견, 정의, 개발, 전달 등 네 단계로 전개되는 영국 디자인카운슬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past 30 years, China which relied on the manufacturing industry and export, is aiming at the growth of domestic economy and actively cultivate and support the traditional industry, service industry and related internet industry by establishing internet+ policy. As the results of this national...

학위논문 정보

저자 한 칭보
학위수여기관 군산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조형예술디자인학과
발행연도 2018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96280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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