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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자 주행안전을 감안한 고속도로 연결로 편경사 설치개선 연구 원문보기


김정민 (서울시립대학교 일반대학원 교통공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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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연결로는 본선 다음으로 교통사고가 다발하는 구간으로 전체 고속도로 사고에서 연결로 사고가 차지하는 비중은 매년 증가하고 있다. 연결로 교통사고는 주로 과속에 의해서 발생하기 때문에 한국도로공사에서는 과속 방지를 위한 다양한 교통안전시설을 연결로에 설치하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연결로 주행속도는 설계속도보다 높게 측정되고 이로 인한 연결로 과속사고가 다발하고 있는 실정이다. 연결로 주행속도를 낮추기 위해서는 단속카메라를 설치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일 수 있으나, 이는 현실적으로 어렵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연결로 주행속도에 맞춘 기하구조 개선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하였고, 운전자 주행안전을 감안한 고속도로 연결로 편경사 설치개선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대상지는 청주IC 루프 연결로, 이중 굽은 연결로 두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highway connection road is the section where traffic accidents are frequent following the main line. The proportion of traffic accidents in the highway connection road is increasing every year. Traffic accidents occurring in the highway connection road are mainly caused by overspeed. Therefore, ...

주제어

#연결로 편경사 주행속도조사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정민
학위수여기관 서울시립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통공학과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vii, 95 p.
키워드 연결로 편경사 주행속도조사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96973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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