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고등학교의 상담활성화에 관한 연구 : 학생과 교사 비교 원문보기


이진아 (한서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미술치료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고등학교의 상담활성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학생과 교사의 비교를 통한 상담의 인식 및 개선방안을 알아보는데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이 있다고 하겠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문제를 다루고자 한다. 첫째, 학생들이 인식하고 있는 학교상담의 실태는 어떠한가? 둘째, 교사들이 인식하고 있는 학교상담의 실태는 어떠한가? 셋쩨, 학생들과 교사들의 학교상담활성화를 위한 개선 방안은 무엇인가?
본 연구의 대상으로 서울에 소재한 남자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고등학생 1학년부터 3학년을 대상으로 257명과, 해당학교 교사 59명이 조사에 참여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도구는 학생용 설문지는 최은숙(2009)의 연구에서 상담실태 6항목, 상담활성화 5개 문항과 이선희(2016)의 상담실태 8개, 상담활성화 18개 항목을 참고하여 사용하였다. 교사용 설문지는 김준호(2002)의 기초인적사항 및 실태에 관련된 5개항목과 상담활성화와 관련된 항목4개를 참고하였고, 이팔헌(2006)의 연구에서 기초인적사항 항목 6개와 상담실태와 관련된 항목11개를 참고하여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2017년 12월 21일부터 22일까지 이틀에 걸쳐 설문을 실시하였다. 학생설문은, 학급의 진로탐색시간을 이용하여 본 연구의 목적과 설문에 대한 안내를 하였다. 교사설문은 교사들이 한자리에 모여 일괄적으로 작성하는 것이 힘들어, Google 설문지를 작성하였다. 자료처리는 상담활성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학생과 교사의 비교를 알아보기 위하여 ...

Keyword

#학교상담활성화 전문상담교사 상담활동 상담프로그램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진아
학위수여기관 한서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미술치료교육전공
지도교수 안권순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97
키워드 학교상담활성화 전문상담교사 상담활동 상담프로그램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98602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