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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글 맞춤법 교육 연구: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를 중심으로
Educational Research on Teaching Korean Orthography: Focusing on a High School Textbook 원문보기


임재호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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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글 맞춤법 교육의 현재를 진단하고 그 개선책을 찾는데 목적이 있다. 현재 인터넷이나 IT기기 매체를 활용한 의사소통을 비롯하여 다양한 상황에서 올바른 표기법이 지켜지지 않고 있다. 해당 문제를 해결하고 극복하기 위해서는 한글 맞춤법에 대한 관심과 이를 익히기 위한 노력이 필요 하며, 때문에 제대로 된 한글 맞춤법의 학교 교육이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고는 새롭게 개정된 2015 교육과정에서의 한글 맞춤법의 성취기준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고등학교 <국어>교과서의 해당 소단원을 비판적인 시각에서 검토하여 올바른 한글 맞춤법 교육으로 나아갈 수 있는 개선책을 모색하였다.
먼저 Ⅱ장에서는 2015 교육과정에서 문법 영역의 교육 내용 체계를 확인하였고, 그 안에서 국어 규범 교육이 어느 학년에서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이후 고등학교 1학년에서 한글 맞춤법의 기본 원리 및 그 밖의 규정들의 교육을 위한 [10국04-04]의 성취기준이 <국어> 교과서에 어떻게 구현되어 있는지를 확인하면서 본고의 연구 분석 방향을 분명히 하였다.
다음으로 Ⅲ장에서는 고등학교 <국어>교과서 11종을 대상으로 한글 맞춤법 교육 단원을 면밀히 분석하였다. 우선 전체 <국어>교과서를 단원 구성과 그 성격을 구분하여 설명형·탐구형·활동형의 세 교과서로 유형화 하였고, 그 중 심도 있게 분석할 세 권의 교과서를 선정하였다. 각각의 연구 대상 교과서들의 단원 구성 및 학습 목표, 그리고 본문과 학습활동을 살펴보면서 한글 맞춤법 교육 성취기준의 목표와 방향을 어떻게 달성하고 있는지를 확인하였으며, 각각의 장점과 단점을 밝혀내어 양질의 교수·학습을 위한 교과서의 요건을 도출하였다.
Ⅳ장에서는 실제 학교 현장의 목소리를 확인하기 위해 교사와 학생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교육과정 성취기준과 교과서를 대상 으로 실제적인 한글 맞춤법 교육의 현 문제를 진단하고 개선방안을 찾기 위해 진행한 설문조사에서는 교육 주체들의 다양한 요구 사항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교사들의 심층질의를 통해 한글 맞춤법 교육의 문제점과 이를 개선하기 위한 여러 개선방안을 찾았다.
끝으로 Ⅴ장에서 한글 맞춤법 교육의 개선 방안을 논의하였다. 크게 교육과정 측면과 교과서 내적 측면, 교과서 외적 측면으로 범주화 하였으며 각각의 영역에서 현행 교육 문제의 해결책을 찾아보았다. 교육과정 및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diagnose current teaching Korean orthography and find its improvement. Today, orthography has been broken in various situations, including conversation using the Internet, or IT devices. In order to resolve and overcome the problem, interest on Korean orthography and endeavor to stu...

주제어

#국어 규범 교육 한글 맞춤법 교육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고등학교 <국어>교과서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임재호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유현경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vii, 128p.
키워드 국어 규범 교육 한글 맞춤법 교육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고등학교 <, 국어>, 교과서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00980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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