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70년부터 도시에는 성장과 변화를 겪으며 다양한 형태의 공공공간이 생겨나기 시작했다. 노후화된 도시를 새롭게 변모시키는 도시재생의 일환으로 많은 계획들이 진행되고 있다. 도시의 생성과 발전 그리고 노후화되면서, 애초에 기획했던 기능으로부터 시대적 흐름에 따라 다른 기능으로 변화되고, 다양한 형태의 공공공간들이 많이 나타나고 있다.
도시가 확장될수록 도시 내 녹지공간(공원 등)의 조성은 항상 중요시되는 부분 중 하나였다. 공간적으로는 포화 상태이며 이러한 도시에 녹지 공간을 조성한다는 것은 공간상 제약을 받을 수밖에 없다. 최근 이러한 흐름을 반영하는 듯 이미 생성된 공공공간의 쓰임이 쇠퇴하며 공공공간이 시민의 공간이 될 수 있도록 활용하고자 다양한 정책사업과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그 일환으로 대두되고 있는 것이 선형공원이다. 선형공원은 고가, 철도, 고속도로, 도로 지하화 부지까지 그 영역이 광범위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서울로 7017 사용자의 만족도를 높이는 것이다.
연구의 단계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공공공간과 선형공원에 대한 설계요소를 도출하기 위해 공공공간과 선형공원에 대한 선행연구와 문헌고찰을 진행했다. 이와 함께 전문가 인터뷰 실시했다 둘째, 서울로 7017을 이용하는 이용자 설문조사를 통하여 자료를 구축했다. 설문조사는 4가지(접근성, 연계성 편의성, 지역성)의 상위 계획요소와 13가지(고가로의 접근동선, 진입 공간 위치개소, 대중교통의 접근성, 안내표지, 도시적 맥락의 연계, 인접 공간·시설과 연계, 도시적 역사·시대상과 연계, ...
1970년부터 도시에는 성장과 변화를 겪으며 다양한 형태의 공공공간이 생겨나기 시작했다. 노후화된 도시를 새롭게 변모시키는 도시재생의 일환으로 많은 계획들이 진행되고 있다. 도시의 생성과 발전 그리고 노후화되면서, 애초에 기획했던 기능으로부터 시대적 흐름에 따라 다른 기능으로 변화되고, 다양한 형태의 공공공간들이 많이 나타나고 있다.
도시가 확장될수록 도시 내 녹지공간(공원 등)의 조성은 항상 중요시되는 부분 중 하나였다. 공간적으로는 포화 상태이며 이러한 도시에 녹지 공간을 조성한다는 것은 공간상 제약을 받을 수밖에 없다. 최근 이러한 흐름을 반영하는 듯 이미 생성된 공공공간의 쓰임이 쇠퇴하며 공공공간이 시민의 공간이 될 수 있도록 활용하고자 다양한 정책사업과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그 일환으로 대두되고 있는 것이 선형공원이다. 선형공원은 고가, 철도, 고속도로, 도로 지하화 부지까지 그 영역이 광범위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서울로 7017 사용자의 만족도를 높이는 것이다.
연구의 단계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공공공간과 선형공원에 대한 설계요소를 도출하기 위해 공공공간과 선형공원에 대한 선행연구와 문헌고찰을 진행했다. 이와 함께 전문가 인터뷰 실시했다 둘째, 서울로 7017을 이용하는 이용자 설문조사를 통하여 자료를 구축했다. 설문조사는 4가지(접근성, 연계성 편의성, 지역성)의 상위 계획요소와 13가지(고가로의 접근동선, 진입 공간 위치개소, 대중교통의 접근성, 안내표지, 도시적 맥락의 연계, 인접 공간·시설과 연계, 도시적 역사·시대상과 연계, 유니버셜 디자인, 휴게시설, 안내시설, 랜드마크, 개성 있는 공간, 개방된 공간)의 하위계획요소로 분류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셋째, 설계된 요소로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여 만족도를 조사했다. 또한 각 요소의 우선순위를 분석하기 위하여 기술통계를 실시했으며, 설계된 요인구조를 적용시켜 구조타당성을 확인하는 요인분석을 실시했다. 마지막으로, 서울로 7017를 분석하고 공공공간으로서의 향상을 위한 개선 방향을 제시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설문으로 수집된 자료를 통해 공공공간과 선형공원의 요인을 분석해서 서울로 7017의 이용자의 만족도를 분석한 결과로 4가지의 상위계획 요소 중 접근성과 연계성에서는 만족도를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편의성과 지역성에서는 유의한 데이터가 나타나지 않았다. 방문횟수에서는 ‘1년에 1회’가 가장 많은 것으로 보이며, 계절에서는 4계절 중 가을에 편중해 있는 것으로 보아 날씨의 영향을 많이 받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더불어, ‘서울로 7017을 통과 동선’으로 이용하는 사람들에게 동선에 대한 정보가 부족한 것으로 보인다.
결론적으로 서울로 7017은 접근성, 연결성, 편의성, 및 지역성이 반영된 수목들이 많은 공중정원으로 설계 되었다. 그러나 서울로 7017의 편의성과 지역성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 녹지 공간의 부족함을 해결하기 위해 계획 었지만 부족하게 나타나났다. 이용객들이 계절별 특별한 매력을 느끼지 못해 그에 맞는 연출 방안이 필요하다. 쉼터의 부족, 동선의 미흡, 편의 시설에 대한 인지성 부족, 랜드마크로서의 상징성 부족 등 서울로 7017은 다양한 문제점을 설문을 통해 드러내고 있다. 우리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 앞으로 계획들이 수정 반영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 도출한 서울로 7017의 이용자 만족도 조사가 선형공원이 공공공간으로 이용자의 만족도를 반영한 설계 가이드라인에 기여할 수 있을 거라 판단된다.
1970년부터 도시에는 성장과 변화를 겪으며 다양한 형태의 공공공간이 생겨나기 시작했다. 노후화된 도시를 새롭게 변모시키는 도시재생의 일환으로 많은 계획들이 진행되고 있다. 도시의 생성과 발전 그리고 노후화되면서, 애초에 기획했던 기능으로부터 시대적 흐름에 따라 다른 기능으로 변화되고, 다양한 형태의 공공공간들이 많이 나타나고 있다.
도시가 확장될수록 도시 내 녹지공간(공원 등)의 조성은 항상 중요시되는 부분 중 하나였다. 공간적으로는 포화 상태이며 이러한 도시에 녹지 공간을 조성한다는 것은 공간상 제약을 받을 수밖에 없다. 최근 이러한 흐름을 반영하는 듯 이미 생성된 공공공간의 쓰임이 쇠퇴하며 공공공간이 시민의 공간이 될 수 있도록 활용하고자 다양한 정책사업과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그 일환으로 대두되고 있는 것이 선형공원이다. 선형공원은 고가, 철도, 고속도로, 도로 지하화 부지까지 그 영역이 광범위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서울로 7017 사용자의 만족도를 높이는 것이다.
연구의 단계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공공공간과 선형공원에 대한 설계요소를 도출하기 위해 공공공간과 선형공원에 대한 선행연구와 문헌고찰을 진행했다. 이와 함께 전문가 인터뷰 실시했다 둘째, 서울로 7017을 이용하는 이용자 설문조사를 통하여 자료를 구축했다. 설문조사는 4가지(접근성, 연계성 편의성, 지역성)의 상위 계획요소와 13가지(고가로의 접근동선, 진입 공간 위치개소, 대중교통의 접근성, 안내표지, 도시적 맥락의 연계, 인접 공간·시설과 연계, 도시적 역사·시대상과 연계, 유니버셜 디자인, 휴게시설, 안내시설, 랜드마크, 개성 있는 공간, 개방된 공간)의 하위계획요소로 분류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셋째, 설계된 요소로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여 만족도를 조사했다. 또한 각 요소의 우선순위를 분석하기 위하여 기술통계를 실시했으며, 설계된 요인구조를 적용시켜 구조타당성을 확인하는 요인분석을 실시했다. 마지막으로, 서울로 7017를 분석하고 공공공간으로서의 향상을 위한 개선 방향을 제시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설문으로 수집된 자료를 통해 공공공간과 선형공원의 요인을 분석해서 서울로 7017의 이용자의 만족도를 분석한 결과로 4가지의 상위계획 요소 중 접근성과 연계성에서는 만족도를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편의성과 지역성에서는 유의한 데이터가 나타나지 않았다. 방문횟수에서는 ‘1년에 1회’가 가장 많은 것으로 보이며, 계절에서는 4계절 중 가을에 편중해 있는 것으로 보아 날씨의 영향을 많이 받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더불어, ‘서울로 7017을 통과 동선’으로 이용하는 사람들에게 동선에 대한 정보가 부족한 것으로 보인다.
결론적으로 서울로 7017은 접근성, 연결성, 편의성, 및 지역성이 반영된 수목들이 많은 공중정원으로 설계 되었다. 그러나 서울로 7017의 편의성과 지역성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 녹지 공간의 부족함을 해결하기 위해 계획 었지만 부족하게 나타나났다. 이용객들이 계절별 특별한 매력을 느끼지 못해 그에 맞는 연출 방안이 필요하다. 쉼터의 부족, 동선의 미흡, 편의 시설에 대한 인지성 부족, 랜드마크로서의 상징성 부족 등 서울로 7017은 다양한 문제점을 설문을 통해 드러내고 있다. 우리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 앞으로 계획들이 수정 반영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 도출한 서울로 7017의 이용자 만족도 조사가 선형공원이 공공공간으로 이용자의 만족도를 반영한 설계 가이드라인에 기여할 수 있을 거라 판단된다.
주제어
#서울로 7017 공공공간 공공공간 계획요소 선형공원 확인적요인분석 다중회귀분석 행동유도성 Seoullo 7017 Public space Design factors linear park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multiple regression Affordance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주향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공학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도시계획전공
지도교수
김갑성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xi, 92장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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