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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인 중·고급 학습자의 쓰기 전략 사용 양상 비교 연구 : TOPIK 쓰기 전략을 중심으로
A Comparative Study on Writing Strategy Patterns among Chinese Learners: Focusing on TOPIK writing strategy 원문보기


동세성 (연세대학교 일반대학원 국어국문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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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들어 한국어를 배우는 학습자들이 점점 늘어나는 추세이며 그 중에 한국어를 단순히 취미로 공부하는 사람들이 아닌 진학 목적을 가진 학습자들과 전공으로 한국어를 배우는 전문적인 학습자들도 많아졌다. 이런 학습자들은 자신의 한국어 능력을 필수적으로 높여야 하며 자신의 한국어 숙달도 등급도 명확히 알고 싶어 한다. 따라서 외국인 학습자들의 한국어 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가장 신뢰도가 있는 도구는 ‘한국어능력시험’이다. 이 시험은 ‘TOPIK(Test of Proficiency in Korean)’이라고도 불린다. TOPIK 시험은 35회 이후로 개편되어, 듣기·쓰기(1교시), 읽기(2교시) 등 세 영역으로 구성되어 시행되고 있다.
응시자들의 한국어능력시험 평균 점수를 보면 쓰기 영역 점수는 다른 두 영역에 비해서 현저히 낮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한국어 학습자들은 쓰기를 할 때 가장 어려움을 겪었고 부담감도 가장 크다는 것으로 분석될 수 있다. 그렇지만 쓰기를 할 때 무작정 쓰는 것보다는 적절한 쓰기 전략을 사용해서 다시 쓰기 활동을 시작하면 학습자들은 더욱 ...

학위논문 정보

저자 동세성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국문학과
지도교수 원미진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vii, 84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01129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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