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에는 눈에 보이지 않지만 존재하는 것이 있다. 바로 자본주의(資本主義, Capitalism)이다. 자본주의는 시간과 공간, 구조를 변형시키고, 인간의 정신세계와 행위에까지 스며들어 있다. 자본주의는 교육의 영역에도 예외 없이 그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 그렇다면 사회의 모든 영역을 파고드는 자본주의는 사회과 교육에 어떻게 반영되어 있을 것인지에 대한 질문이 제기되게 된다. 사회에서의 중요성을 생각해 볼 때 자본주의는 당연히 사회과 교육에서 비중 있게 다뤄질 것이라 예상할 수 있다. 그러나 이외로 자본주의는 사회과 경제교육에서 시장경제의 그늘에 가려지고 은폐되어 있음을 발견할 수 있다. 초등, 중학교 학생들이 배우는 사회 과목에 대한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을 보면 자본주의는 그 어디에도 존재하지 않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본 논문은 왜 교육과정에서 자본주의는 사라졌을까 하는 의문에 의해 시작되었다. 주의(主義)라는 것은 보통 이데올로기로 한 사회나 국가가 나가고자 하는 방향성을 나타나게 된다. 현재의 사회과 경제교육에서 자본주의가 시장경제의 그늘에 가려져 은밀하게 다뤄지고 있다는 사실은 자본주의가 제시하는 이념성에 대한 거부를 나타내는 하나의 징후로 파악할 수 있다. 자본주의가 아닌 시장경제가 우선시 되거나 시장경제를 자본주의로 인식하는 현재의 경제교육 상황은 위계상으로 위치가 거꾸로 되어 있는 측면이 있다. 시장경제는 민주주의에서 대통령제나 의원내각제처럼 자본주의로 가기 위한 하나의 제도로 볼 수 있는 부분이 있다. 시장경제를 선택한다고 해서 자본주의가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라 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자본주의에 어떠한 내용을 담고 시장경제를 어떻게 운영할 것인가의 문제라 할 수 있다. 자본주의를 어떻게 운영할지는 한 사회나 국가가 어떠한 가치에 중점을 두느냐의 문제로 생각해 볼 수 있다. 이러한 문제의식 하에 본 논문에서는 자본주의 교육의 의미가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자본주의 교육으로의 회복 통로를 탐색해 보고자 하였다. 현대의 경제 상황을 바라보는 관점에는 크게 시장 경제적 관점과 자본주의적 관점이 있다. 현재의 주류 경제학은 자본주의를 언급하는 데에 있어서 망설임을 보이고 있으며, 시장 경제적 관점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시장 경제적 관점에서 경제 상황을 바라본다는 것은 시장의 자율적 기능에 의한 운영을 강조하는 것이다. 시장 경제적 관점에서 경제 상황을 바라볼 때 시장경제의 민낯은 시장의 완벽한 자율적 조화의 법칙에 의해서 감춰지고 사라지게 된다. 반대로 자본주의적 관점에서 시장 경제를 바라본다는 것은 시장 경제적 관점이 비추지 않은 영역을 바라보고 시장 경제의 한계를 파고들며, 시장 경제를 비판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자본주의적 관점에서 현대의 경제 상황을 바라볼 때에 인간소외나 상품의 물신화, 시공간의 불평등, 시장경제의 횡보가 파헤치고 간 인간의 정신의 황폐함과 인간의 행동에 미친 부정적인 측면이 드러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경제 상황을 시장 경제적 관점에서 볼 때와 자본주의적 관점에서 볼 때에 현재의 우리 사회의 모습은 전혀 다른 모습으로 부각되게 된다. 그런 의미에서 2015 개정 통합사회 교육과정에 시장경제와 자본주의가 하나의 성취기준에 도입된 것은 현재의 경제 상황을 바라보는 시각(인식 틀)의 전환을 감지할 수 있는 단서 내지 실마리가 될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의 ...
사회에는 눈에 보이지 않지만 존재하는 것이 있다. 바로 자본주의(資本主義, Capitalism)이다. 자본주의는 시간과 공간, 구조를 변형시키고, 인간의 정신세계와 행위에까지 스며들어 있다. 자본주의는 교육의 영역에도 예외 없이 그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 그렇다면 사회의 모든 영역을 파고드는 자본주의는 사회과 교육에 어떻게 반영되어 있을 것인지에 대한 질문이 제기되게 된다. 사회에서의 중요성을 생각해 볼 때 자본주의는 당연히 사회과 교육에서 비중 있게 다뤄질 것이라 예상할 수 있다. 그러나 이외로 자본주의는 사회과 경제교육에서 시장경제의 그늘에 가려지고 은폐되어 있음을 발견할 수 있다. 초등, 중학교 학생들이 배우는 사회 과목에 대한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을 보면 자본주의는 그 어디에도 존재하지 않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본 논문은 왜 교육과정에서 자본주의는 사라졌을까 하는 의문에 의해 시작되었다. 주의(主義)라는 것은 보통 이데올로기로 한 사회나 국가가 나가고자 하는 방향성을 나타나게 된다. 현재의 사회과 경제교육에서 자본주의가 시장경제의 그늘에 가려져 은밀하게 다뤄지고 있다는 사실은 자본주의가 제시하는 이념성에 대한 거부를 나타내는 하나의 징후로 파악할 수 있다. 자본주의가 아닌 시장경제가 우선시 되거나 시장경제를 자본주의로 인식하는 현재의 경제교육 상황은 위계상으로 위치가 거꾸로 되어 있는 측면이 있다. 시장경제는 민주주의에서 대통령제나 의원내각제처럼 자본주의로 가기 위한 하나의 제도로 볼 수 있는 부분이 있다. 시장경제를 선택한다고 해서 자본주의가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라 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자본주의에 어떠한 내용을 담고 시장경제를 어떻게 운영할 것인가의 문제라 할 수 있다. 자본주의를 어떻게 운영할지는 한 사회나 국가가 어떠한 가치에 중점을 두느냐의 문제로 생각해 볼 수 있다. 이러한 문제의식 하에 본 논문에서는 자본주의 교육의 의미가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자본주의 교육으로의 회복 통로를 탐색해 보고자 하였다. 현대의 경제 상황을 바라보는 관점에는 크게 시장 경제적 관점과 자본주의적 관점이 있다. 현재의 주류 경제학은 자본주의를 언급하는 데에 있어서 망설임을 보이고 있으며, 시장 경제적 관점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시장 경제적 관점에서 경제 상황을 바라본다는 것은 시장의 자율적 기능에 의한 운영을 강조하는 것이다. 시장 경제적 관점에서 경제 상황을 바라볼 때 시장경제의 민낯은 시장의 완벽한 자율적 조화의 법칙에 의해서 감춰지고 사라지게 된다. 반대로 자본주의적 관점에서 시장 경제를 바라본다는 것은 시장 경제적 관점이 비추지 않은 영역을 바라보고 시장 경제의 한계를 파고들며, 시장 경제를 비판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자본주의적 관점에서 현대의 경제 상황을 바라볼 때에 인간소외나 상품의 물신화, 시공간의 불평등, 시장경제의 횡보가 파헤치고 간 인간의 정신의 황폐함과 인간의 행동에 미친 부정적인 측면이 드러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경제 상황을 시장 경제적 관점에서 볼 때와 자본주의적 관점에서 볼 때에 현재의 우리 사회의 모습은 전혀 다른 모습으로 부각되게 된다. 그런 의미에서 2015 개정 통합사회 교육과정에 시장경제와 자본주의가 하나의 성취기준에 도입된 것은 현재의 경제 상황을 바라보는 시각(인식 틀)의 전환을 감지할 수 있는 단서 내지 실마리가 될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의 분석 대상으로 통합사회 교육과정과 교과서를 선정하였다. 2015 개정 통합사회 교과서에서도 자본주의는 성취기준에서만 제시되어 있을 뿐, 핵심개념, 일반화된 지식, 내용 요소에서는 시장 경제가 여전히 그 자리를 차지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비록 아직까지는 사회과 교육과정에서 성취기준에서 제시되었을 뿐인 자본주의이지만, 자본주의적 관점에서 교육과정과 교과서를 바라본다는 것이 어떠한 의미인지를 탐색해 보았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시장 경제와 자본주의의 관계가 어떠한 것인지를 드러내고, 사회과 경제교육에 자본주의가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살펴보았다. 다음으로 자본주의 사회를 바라볼 수 있는 분석틀을 설계하고 이 분석틀을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에 적용해 보았다. 이 과정을 통해 자본주의가 교육과정에 직접적으로 언급된 것은 아니지만 교육과정 또한 자본주의의 영향을 광범위하게 받고 있다는 것을 부각시키고자 하였고, 자본주의 사회 분석틀이 실제로 적용 가능한지를 검증해 보았다. 자본주의 사회 분석틀의 설계 과정은 통합사회에서 제시된 통합적 관점의 이론적, 철학적 배경을 찾는 과정이기도 하다. 자본주의 사회(구조) 분석틀은 통합사회에서의 통합적 관점뿐만 아니라 사회를 바라보는 시각, 관점을 제시한 여러 관련 문헌을 종합하여 설계하였다. 자본주의 사회 분석틀은 시간, 공간, 구조, 행위, 윤리적 관점에 원인-현상-대응적 관점을 종합하여 구성하였다. 다음으로 구체적인 차원에서 자본주의와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는 통합사회 단원을 분석하였다. 분석 단원은 자본주의가 성취기준으로 제시되어 있는 통합사회 Ⅴ. 시장경제와 금융 단원을 선정하였다. 이 단원의 분석을 통해 자본주의 교육 측면에서 어떻게 교육과정과 교과서를 해석할 수 있는지를 파악하고 자본주의 사회 분석틀이 구체적으로 적용가능한지를 검증해 보았다. 교과서 분석틀은 자본주의 사회 분석틀을 기초로 교과서 분석에 맞도록 변형하여 제시하였고 구체적인 내용은 구체적인 통합사회 교육과정, 교과서 분석에 앞서 Ⅳ. 연구 수행 및 분석에서 제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통합사회 교과서에서 자본주의는 시장경제와 동일한 의미로 사용되거나 바탕이 된다는 내용으로 서술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서술 때문에 자본주의에 관한 내용을 파악하는 데 혼선이 발생하게 되는 측면이 있었다. 그러나 시장경제와 자본주의는 동일한 의미가 아니며 시장경제는 자본주의로 가기 위한 제도적 통로의 하나라는 관점에서 접근할 필요가 있다. 중요한 것은 자본주의에 어떠한 내용을 담을 것인가의 문제라 할 수 있다. 자본주의에 대한 서술에 있어 교육과정이 교과서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자본주의 교육의 방향을 재정립하기 위해서는 교육과정에 대한 근본적 검토가 필요하다. 교육과정이 교과서에 큰 영향을 주고 있기는 하지만 그러한 영향력은 학습 자료 제시나 탐구 활동 부분에서 희석되고 있는 것 또한 확인할 수 있었다. 현재의 통합사회 교과서는 시장 경제적 측면에 기울어져 있음을 자본주의에 대한 개념 분석과 교과서에서 제시되는 사상가들에 대한 내용을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 상황에 대한 창의적인 대안을 찾기 위해서는 자본주의에 관한 다양한 관점과 시각을 제시해 주어 학생들의 상상력을 키워줄 필요가 있다. 인간 소외나 상품의 물신화, 불평등, 빈부 격차의 문제를 시장 경제적 측면에서만 대처해서는 해결하기 힘들다는 부분은 지금까지의 자본주의의 역사가 실증하고 있는 부분이다. 따라서 시장 경제적 측면에서의 대응뿐만 아니라 다양한 측면에서 자본주의에 관한 내용이나 관점을 제시해 줄 필요가 있다. 그러할 때 학생들에게 자본주의 사회에서 발생하는 여러 문제 상황을 헤쳐 나갈 수 있는 데 필요한 경제학적 상상력, 비판적 사고력과 호혜, 연대, 공감, 협력의 정신을 키워줄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그 출발점은 사람을 변화시킬 수 있는 교육으로부터 시작될 필요가 있다. 자본주의라는 그릇에는 시장 경제만 담겨져 있는 것이 아니며, 다양한 경제체제 내용이 담겨질 수 있음을 자각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교육과정과 교과서에서 국가, 자본가, 소비자시민, 노동자의 현실적 삶은 정부, 기업가, 합리적 소비자, 노동 3권이라는 그늘 아래 은밀하게 가려져 있는 것 또한 확인할 수 있었다. 국가와 자본가, 소비자시민, 노동자들의 현실적 삶을 그림자의 영역에서 현실의 영역으로 불러낼 때 그동안 사라지고 은폐되어 있던 자본주의 교육이 이루어지는 출발점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사회에는 눈에 보이지 않지만 존재하는 것이 있다. 바로 자본주의(資本主義, Capitalism)이다. 자본주의는 시간과 공간, 구조를 변형시키고, 인간의 정신세계와 행위에까지 스며들어 있다. 자본주의는 교육의 영역에도 예외 없이 그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 그렇다면 사회의 모든 영역을 파고드는 자본주의는 사회과 교육에 어떻게 반영되어 있을 것인지에 대한 질문이 제기되게 된다. 사회에서의 중요성을 생각해 볼 때 자본주의는 당연히 사회과 교육에서 비중 있게 다뤄질 것이라 예상할 수 있다. 그러나 이외로 자본주의는 사회과 경제교육에서 시장경제의 그늘에 가려지고 은폐되어 있음을 발견할 수 있다. 초등, 중학교 학생들이 배우는 사회 과목에 대한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을 보면 자본주의는 그 어디에도 존재하지 않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본 논문은 왜 교육과정에서 자본주의는 사라졌을까 하는 의문에 의해 시작되었다. 주의(主義)라는 것은 보통 이데올로기로 한 사회나 국가가 나가고자 하는 방향성을 나타나게 된다. 현재의 사회과 경제교육에서 자본주의가 시장경제의 그늘에 가려져 은밀하게 다뤄지고 있다는 사실은 자본주의가 제시하는 이념성에 대한 거부를 나타내는 하나의 징후로 파악할 수 있다. 자본주의가 아닌 시장경제가 우선시 되거나 시장경제를 자본주의로 인식하는 현재의 경제교육 상황은 위계상으로 위치가 거꾸로 되어 있는 측면이 있다. 시장경제는 민주주의에서 대통령제나 의원내각제처럼 자본주의로 가기 위한 하나의 제도로 볼 수 있는 부분이 있다. 시장경제를 선택한다고 해서 자본주의가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라 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자본주의에 어떠한 내용을 담고 시장경제를 어떻게 운영할 것인가의 문제라 할 수 있다. 자본주의를 어떻게 운영할지는 한 사회나 국가가 어떠한 가치에 중점을 두느냐의 문제로 생각해 볼 수 있다. 이러한 문제의식 하에 본 논문에서는 자본주의 교육의 의미가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자본주의 교육으로의 회복 통로를 탐색해 보고자 하였다. 현대의 경제 상황을 바라보는 관점에는 크게 시장 경제적 관점과 자본주의적 관점이 있다. 현재의 주류 경제학은 자본주의를 언급하는 데에 있어서 망설임을 보이고 있으며, 시장 경제적 관점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시장 경제적 관점에서 경제 상황을 바라본다는 것은 시장의 자율적 기능에 의한 운영을 강조하는 것이다. 시장 경제적 관점에서 경제 상황을 바라볼 때 시장경제의 민낯은 시장의 완벽한 자율적 조화의 법칙에 의해서 감춰지고 사라지게 된다. 반대로 자본주의적 관점에서 시장 경제를 바라본다는 것은 시장 경제적 관점이 비추지 않은 영역을 바라보고 시장 경제의 한계를 파고들며, 시장 경제를 비판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자본주의적 관점에서 현대의 경제 상황을 바라볼 때에 인간소외나 상품의 물신화, 시공간의 불평등, 시장경제의 횡보가 파헤치고 간 인간의 정신의 황폐함과 인간의 행동에 미친 부정적인 측면이 드러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경제 상황을 시장 경제적 관점에서 볼 때와 자본주의적 관점에서 볼 때에 현재의 우리 사회의 모습은 전혀 다른 모습으로 부각되게 된다. 그런 의미에서 2015 개정 통합사회 교육과정에 시장경제와 자본주의가 하나의 성취기준에 도입된 것은 현재의 경제 상황을 바라보는 시각(인식 틀)의 전환을 감지할 수 있는 단서 내지 실마리가 될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의 분석 대상으로 통합사회 교육과정과 교과서를 선정하였다. 2015 개정 통합사회 교과서에서도 자본주의는 성취기준에서만 제시되어 있을 뿐, 핵심개념, 일반화된 지식, 내용 요소에서는 시장 경제가 여전히 그 자리를 차지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비록 아직까지는 사회과 교육과정에서 성취기준에서 제시되었을 뿐인 자본주의이지만, 자본주의적 관점에서 교육과정과 교과서를 바라본다는 것이 어떠한 의미인지를 탐색해 보았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시장 경제와 자본주의의 관계가 어떠한 것인지를 드러내고, 사회과 경제교육에 자본주의가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살펴보았다. 다음으로 자본주의 사회를 바라볼 수 있는 분석틀을 설계하고 이 분석틀을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에 적용해 보았다. 이 과정을 통해 자본주의가 교육과정에 직접적으로 언급된 것은 아니지만 교육과정 또한 자본주의의 영향을 광범위하게 받고 있다는 것을 부각시키고자 하였고, 자본주의 사회 분석틀이 실제로 적용 가능한지를 검증해 보았다. 자본주의 사회 분석틀의 설계 과정은 통합사회에서 제시된 통합적 관점의 이론적, 철학적 배경을 찾는 과정이기도 하다. 자본주의 사회(구조) 분석틀은 통합사회에서의 통합적 관점뿐만 아니라 사회를 바라보는 시각, 관점을 제시한 여러 관련 문헌을 종합하여 설계하였다. 자본주의 사회 분석틀은 시간, 공간, 구조, 행위, 윤리적 관점에 원인-현상-대응적 관점을 종합하여 구성하였다. 다음으로 구체적인 차원에서 자본주의와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는 통합사회 단원을 분석하였다. 분석 단원은 자본주의가 성취기준으로 제시되어 있는 통합사회 Ⅴ. 시장경제와 금융 단원을 선정하였다. 이 단원의 분석을 통해 자본주의 교육 측면에서 어떻게 교육과정과 교과서를 해석할 수 있는지를 파악하고 자본주의 사회 분석틀이 구체적으로 적용가능한지를 검증해 보았다. 교과서 분석틀은 자본주의 사회 분석틀을 기초로 교과서 분석에 맞도록 변형하여 제시하였고 구체적인 내용은 구체적인 통합사회 교육과정, 교과서 분석에 앞서 Ⅳ. 연구 수행 및 분석에서 제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통합사회 교과서에서 자본주의는 시장경제와 동일한 의미로 사용되거나 바탕이 된다는 내용으로 서술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서술 때문에 자본주의에 관한 내용을 파악하는 데 혼선이 발생하게 되는 측면이 있었다. 그러나 시장경제와 자본주의는 동일한 의미가 아니며 시장경제는 자본주의로 가기 위한 제도적 통로의 하나라는 관점에서 접근할 필요가 있다. 중요한 것은 자본주의에 어떠한 내용을 담을 것인가의 문제라 할 수 있다. 자본주의에 대한 서술에 있어 교육과정이 교과서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자본주의 교육의 방향을 재정립하기 위해서는 교육과정에 대한 근본적 검토가 필요하다. 교육과정이 교과서에 큰 영향을 주고 있기는 하지만 그러한 영향력은 학습 자료 제시나 탐구 활동 부분에서 희석되고 있는 것 또한 확인할 수 있었다. 현재의 통합사회 교과서는 시장 경제적 측면에 기울어져 있음을 자본주의에 대한 개념 분석과 교과서에서 제시되는 사상가들에 대한 내용을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 상황에 대한 창의적인 대안을 찾기 위해서는 자본주의에 관한 다양한 관점과 시각을 제시해 주어 학생들의 상상력을 키워줄 필요가 있다. 인간 소외나 상품의 물신화, 불평등, 빈부 격차의 문제를 시장 경제적 측면에서만 대처해서는 해결하기 힘들다는 부분은 지금까지의 자본주의의 역사가 실증하고 있는 부분이다. 따라서 시장 경제적 측면에서의 대응뿐만 아니라 다양한 측면에서 자본주의에 관한 내용이나 관점을 제시해 줄 필요가 있다. 그러할 때 학생들에게 자본주의 사회에서 발생하는 여러 문제 상황을 헤쳐 나갈 수 있는 데 필요한 경제학적 상상력, 비판적 사고력과 호혜, 연대, 공감, 협력의 정신을 키워줄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그 출발점은 사람을 변화시킬 수 있는 교육으로부터 시작될 필요가 있다. 자본주의라는 그릇에는 시장 경제만 담겨져 있는 것이 아니며, 다양한 경제체제 내용이 담겨질 수 있음을 자각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교육과정과 교과서에서 국가, 자본가, 소비자시민, 노동자의 현실적 삶은 정부, 기업가, 합리적 소비자, 노동 3권이라는 그늘 아래 은밀하게 가려져 있는 것 또한 확인할 수 있었다. 국가와 자본가, 소비자시민, 노동자들의 현실적 삶을 그림자의 영역에서 현실의 영역으로 불러낼 때 그동안 사라지고 은폐되어 있던 자본주의 교육이 이루어지는 출발점이 될 수 있을 것이다.
There is something really existing in society, though it is invisible. It is the very capitalism. The air is invisible, but as in the past, even now, capitalism is affecting society all the way, just as everyone lives with air. Capitalism is becoming a driving force for society as a heart within the...
There is something really existing in society, though it is invisible. It is the very capitalism. The air is invisible, but as in the past, even now, capitalism is affecting society all the way, just as everyone lives with air. Capitalism is becoming a driving force for society as a heart within the body. This capitalism transforms time, space, and structure, and permeates the human mind and the activity. Capitalism has its influence even in the sphere of education. This raises the question of how capitalism, which pervades all areas of society, will be reflected in social studies education. Considering its importance in society, it can be expected that capitalism will be treated with great importance in social studies education. However, unexpectedly capitalism can be found hidden in the shadow of the market economy in social studies and economic education. The revised social studies curriculum for elementary and junior high school students in 2015 confirms that capitalism does not exist anywhere else. Democracy, which can be regarded as the two axes for moving society, has been mentioned all over the core concepts, generalized knowledge and content elements in the social studies curriculum, while capitalism has been replaced by the market and disappearing. This thesis was initiated by the question of why capitalism had been disappeared in the social studies curriculum. Choosing a market economy does not mean that capitalism can be fulfilled. What matters is the issue of how to operate the market economy with what is contained in capitalism. How to operate capitalism can be considered as a matter of which a society or a state is focusing on what value. In this thesis, we try to understand what the meaning of capitalism education is and to explore the recovery path to capitalism education. In order to achieve the purpose of research, we show what kind of the relationship between market economy and capitalism is, and how capitalism affects social studies education and economic education. Next, we have designed an analytical framework to look at capitalism society and applied this framework to the social studies curriculum of the revised 2015. Through this process, we tried to emphasize that although capitalism is not directly mentioned in the curriculum, the curriculum is also receiving widespread influence of capitalism, and we have verified that the framework of capitalism society analysis is actually applicable. The framework of capitalism society analysis is designed not only from the integrated viewpoint in the integrated society textbooks, but also from the related literature which suggests the perspectives and viewpoint of the society. The framework of society analysis of capitalism is composed of the viewpoints of time, space, structure, behavior, and ethics. Next, we analyzed the integrated social unit that is directly related to capitalism on a concrete level. The market economy and financial units were selected. Because this section presented capitalism as an achievement standard. In this section, we analyze how social studies curriculum and textbooks can be interpreted in terms of capitalism education and examine whether capitalism society analysis framework is applicable in detail.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In the integrated social textbook, we can confirm that capitalism is used or grounded in the same sense as the market economy. This narrative has led to some confusion about the content of capitalism. However, market economy and capitalism do not have the same meaning, and the market economy needs to be approached from the viewpoint of being one of the institutional channels for going to capitalism. What is important is the issue of what contents to put into capitalism. The current integrated social textbooks are tended to be in the market economy aspect, and it can be confirmed through the analysis of the concept of capitalism presented in textbooks and the contents of capitalism thinkers. It is necessary to present various perspectives and theories on capitalism in terms of various contents should be included in capitalism. It is necessary to realize that not only the market economy is contained in the vessel of capitalism, but various economic system contents can be contained.
There is something really existing in society, though it is invisible. It is the very capitalism. The air is invisible, but as in the past, even now, capitalism is affecting society all the way, just as everyone lives with air. Capitalism is becoming a driving force for society as a heart within the body. This capitalism transforms time, space, and structure, and permeates the human mind and the activity. Capitalism has its influence even in the sphere of education. This raises the question of how capitalism, which pervades all areas of society, will be reflected in social studies education. Considering its importance in society, it can be expected that capitalism will be treated with great importance in social studies education. However, unexpectedly capitalism can be found hidden in the shadow of the market economy in social studies and economic education. The revised social studies curriculum for elementary and junior high school students in 2015 confirms that capitalism does not exist anywhere else. Democracy, which can be regarded as the two axes for moving society, has been mentioned all over the core concepts, generalized knowledge and content elements in the social studies curriculum, while capitalism has been replaced by the market and disappearing. This thesis was initiated by the question of why capitalism had been disappeared in the social studies curriculum. Choosing a market economy does not mean that capitalism can be fulfilled. What matters is the issue of how to operate the market economy with what is contained in capitalism. How to operate capitalism can be considered as a matter of which a society or a state is focusing on what value. In this thesis, we try to understand what the meaning of capitalism education is and to explore the recovery path to capitalism education. In order to achieve the purpose of research, we show what kind of the relationship between market economy and capitalism is, and how capitalism affects social studies education and economic education. Next, we have designed an analytical framework to look at capitalism society and applied this framework to the social studies curriculum of the revised 2015. Through this process, we tried to emphasize that although capitalism is not directly mentioned in the curriculum, the curriculum is also receiving widespread influence of capitalism, and we have verified that the framework of capitalism society analysis is actually applicable. The framework of capitalism society analysis is designed not only from the integrated viewpoint in the integrated society textbooks, but also from the related literature which suggests the perspectives and viewpoint of the society. The framework of society analysis of capitalism is composed of the viewpoints of time, space, structure, behavior, and ethics. Next, we analyzed the integrated social unit that is directly related to capitalism on a concrete level. The market economy and financial units were selected. Because this section presented capitalism as an achievement standard. In this section, we analyze how social studies curriculum and textbooks can be interpreted in terms of capitalism education and examine whether capitalism society analysis framework is applicable in detail.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In the integrated social textbook, we can confirm that capitalism is used or grounded in the same sense as the market economy. This narrative has led to some confusion about the content of capitalism. However, market economy and capitalism do not have the same meaning, and the market economy needs to be approached from the viewpoint of being one of the institutional channels for going to capitalism. What is important is the issue of what contents to put into capitalism. The current integrated social textbooks are tended to be in the market economy aspect, and it can be confirmed through the analysis of the concept of capitalism presented in textbooks and the contents of capitalism thinkers. It is necessary to present various perspectives and theories on capitalism in terms of various contents should be included in capitalism. It is necessary to realize that not only the market economy is contained in the vessel of capitalism, but various economic system contents can be contained.
주제어
#자본주의 호혜경제 시장경제 자본주의 사회 분석틀 자본주의 교육 사회과 교육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 사회과 교과서 분석 2015 통합사회 교과서 경제교육 경제윤리 경제철학 사회과 교과서 분석틀 상상력 통합적 관점
학위논문 정보
저자
노상현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일반사회교육전공
지도교수
김왕배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ⅵ, 192p.
키워드
자본주의 호혜경제 시장경제 자본주의 사회 분석틀 자본주의 교육 사회과 교육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 사회과 교과서 분석 2015 통합사회 교과서 경제교육 경제윤리 경제철학 사회과 교과서 분석틀 상상력 통합적 관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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