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통합사회 교과서에 제시된 자본주의 교육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Problems and Improvement of Capitalism Education in Integrated Social Textbooks 원문보기


노상현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일반사회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사회에는 눈에 보이지 않지만 존재하는 것이 있다. 바로 자본주의(資本主義, Capitalism)이다. 자본주의는 시간과 공간, 구조를 변형시키고, 인간의 정신세계와 행위에까지 스며들어 있다. 자본주의는 교육의 영역에도 예외 없이 그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 그렇다면 사회의 모든 영역을 파고드는 자본주의는 사회과 교육에 어떻게 반영되어 있을 것인지에 대한 질문이 제기되게 된다. 사회에서의 중요성을 생각해 볼 때 자본주의는 당연히 사회과 교육에서 비중 있게 다뤄질 것이라 예상할 수 있다. 그러나 이외로 자본주의는 사회과 경제교육에서 시장경제의 그늘에 가려지고 은폐되어 있음을 발견할 수 있다. 초등, 중학교 학생들이 배우는 사회 과목에 대한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을 보면 자본주의는 그 어디에도 존재하지 않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본 논문은 왜 교육과정에서 자본주의는 사라졌을까 하는 의문에 의해 시작되었다. 주의(主義)라는 것은 보통 이데올로기로 한 사회나 국가가 나가고자 하는 방향성을 나타나게 된다. 현재의 사회과 경제교육에서 자본주의가 시장경제의 그늘에 가려져 은밀하게 다뤄지고 있다는 사실은 자본주의가 제시하는 이념성에 대한 거부를 나타내는 하나의 징후로 파악할 수 있다. 자본주의가 아닌 시장경제가 우선시 되거나 시장경제를 자본주의로 인식하는 현재의 경제교육 상황은 위계상으로 위치가 거꾸로 되어 있는 측면이 있다. 시장경제는 민주주의에서 대통령제나 의원내각제처럼 자본주의로 가기 위한 하나의 제도로 볼 수 있는 부분이 있다.
시장경제를 선택한다고 해서 자본주의가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라 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자본주의에 어떠한 내용을 담고 시장경제를 어떻게 운영할 것인가의 문제라 할 수 있다. 자본주의를 어떻게 운영할지는 한 사회나 국가가 어떠한 가치에 중점을 두느냐의 문제로 생각해 볼 수 있다. 이러한 문제의식 하에 본 논문에서는 자본주의 교육의 의미가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자본주의 교육으로의 회복 통로를 탐색해 보고자 하였다.
현대의 경제 상황을 바라보는 관점에는 크게 시장 경제적 관점과 자본주의적 관점이 있다. 현재의 주류 경제학은 자본주의를 언급하는 데에 있어서 망설임을 보이고 있으며, 시장 경제적 관점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시장 경제적 관점에서 경제 상황을 바라본다는 것은 시장의 자율적 기능에 의한 운영을 강조하는 것이다. 시장 경제적 관점에서 경제 상황을 바라볼 때 시장경제의 민낯은 시장의 완벽한 자율적 조화의 법칙에 의해서 감춰지고 사라지게 된다. 반대로 자본주의적 관점에서 시장 경제를 바라본다는 것은 시장 경제적 관점이 비추지 않은 영역을 바라보고 시장 경제의 한계를 파고들며, 시장 경제를 비판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자본주의적 관점에서 현대의 경제 상황을 바라볼 때에 인간소외나 상품의 물신화, 시공간의 불평등, 시장경제의 횡보가 파헤치고 간 인간의 정신의 황폐함과 인간의 행동에 미친 부정적인 측면이 드러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경제 상황을 시장 경제적 관점에서 볼 때와 자본주의적 관점에서 볼 때에 현재의 우리 사회의 모습은 전혀 다른 모습으로 부각되게 된다. 그런 의미에서 2015 개정 통합사회 교육과정에 시장경제와 자본주의가 하나의 성취기준에 도입된 것은 현재의 경제 상황을 바라보는 시각(인식 틀)의 전환을 감지할 수 있는 단서 내지 실마리가 될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e is something really existing in society, though it is invisible. It is the very capitalism. The air is invisible, but as in the past, even now, capitalism is affecting society all the way, just as everyone lives with air. Capitalism is becoming a driving force for society as a heart within the...

주제어

#자본주의 호혜경제 시장경제 자본주의 사회 분석틀 자본주의 교육 사회과 교육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 사회과 교과서 분석 2015 통합사회 교과서 경제교육 경제윤리 경제철학 사회과 교과서 분석틀 상상력 통합적 관점 

학위논문 정보

저자 노상현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일반사회교육전공
지도교수 김왕배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ⅵ, 192p.
키워드 자본주의 호혜경제 시장경제 자본주의 사회 분석틀 자본주의 교육 사회과 교육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 사회과 교과서 분석 2015 통합사회 교과서 경제교육 경제윤리 경제철학 사회과 교과서 분석틀 상상력 통합적 관점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01402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