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적으로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친환경 제품에 대한 관심과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관심의 범위 역시 소비자들이 직접 소비 선택하는 제품군에서 건축자재와 같이 그렇지 않은 제품군에 이르기까지 지속적으로 확장되고 있다. 한편 건축자재 시장에서 목재와 플라스틱의 단점을 보완하면서 더 환경친화적인 합성 목재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합성 목재에 대한 특징의 확인을 통해, 합성 목재를 친환경 혁신 제품으로 정의하고, 이러한 제품군의 확장을 위한 전략적 방안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혁신과 제품확산이론, 그리고 제품 확산에 대한 소비자 및 사회의 저항에 대해 확인하며, 이러한 이론적 토대를 바탕으로 대응 전략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첫째, 합성 목재는 친환경 혁신 제품으로 정의할 수 있다. 둘째, 친환경 혁신 제품으로서 발생할 수 있는 소비자 저항을 설명하는 이론으로는 장벽이론, 구매비용이론, 캐즘이론, 제품수명주기이론이 있다. 그리고 장벽의 극복을 위해, 소비자 편익 충족, 불확실성 해소, 유사성 관리기 필요하다. 구매비용을 낮추기 위해서는 시장 숙지력과 쇼핑의 즐거움의 제공이 필요하다. 캐즘의 극복을 위해 Moore (1995)가 제안한 캐즘 극복 전략을 도입할 필요성이 있다. 제품수명주기 상 속도를 높이는 전략으로 상대적 이점, 단순성, 커뮤니케이션 가능성, 부합성, 그리고 시용가능성을 높일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사회적 저항의 극복을 위하여, 사회적 저항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
전 세계적으로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친환경 제품에 대한 관심과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관심의 범위 역시 소비자들이 직접 소비 선택하는 제품군에서 건축자재와 같이 그렇지 않은 제품군에 이르기까지 지속적으로 확장되고 있다. 한편 건축자재 시장에서 목재와 플라스틱의 단점을 보완하면서 더 환경친화적인 합성 목재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합성 목재에 대한 특징의 확인을 통해, 합성 목재를 친환경 혁신 제품으로 정의하고, 이러한 제품군의 확장을 위한 전략적 방안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혁신과 제품확산이론, 그리고 제품 확산에 대한 소비자 및 사회의 저항에 대해 확인하며, 이러한 이론적 토대를 바탕으로 대응 전략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첫째, 합성 목재는 친환경 혁신 제품으로 정의할 수 있다. 둘째, 친환경 혁신 제품으로서 발생할 수 있는 소비자 저항을 설명하는 이론으로는 장벽이론, 구매비용이론, 캐즘이론, 제품수명주기이론이 있다. 그리고 장벽의 극복을 위해, 소비자 편익 충족, 불확실성 해소, 유사성 관리기 필요하다. 구매비용을 낮추기 위해서는 시장 숙지력과 쇼핑의 즐거움의 제공이 필요하다. 캐즘의 극복을 위해 Moore (1995)가 제안한 캐즘 극복 전략을 도입할 필요성이 있다. 제품수명주기 상 속도를 높이는 전략으로 상대적 이점, 단순성, 커뮤니케이션 가능성, 부합성, 그리고 시용가능성을 높일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사회적 저항의 극복을 위하여, 사회적 저항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허수 잠재성에 대하여 대비할 필요 및 메가 마케팅과 홍보 전략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이와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결론에서는 연구의 요약 및 시사점, 그리고 미래 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였다.
전 세계적으로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친환경 제품에 대한 관심과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관심의 범위 역시 소비자들이 직접 소비 선택하는 제품군에서 건축자재와 같이 그렇지 않은 제품군에 이르기까지 지속적으로 확장되고 있다. 한편 건축자재 시장에서 목재와 플라스틱의 단점을 보완하면서 더 환경친화적인 합성 목재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합성 목재에 대한 특징의 확인을 통해, 합성 목재를 친환경 혁신 제품으로 정의하고, 이러한 제품군의 확장을 위한 전략적 방안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혁신과 제품확산이론, 그리고 제품 확산에 대한 소비자 및 사회의 저항에 대해 확인하며, 이러한 이론적 토대를 바탕으로 대응 전략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첫째, 합성 목재는 친환경 혁신 제품으로 정의할 수 있다. 둘째, 친환경 혁신 제품으로서 발생할 수 있는 소비자 저항을 설명하는 이론으로는 장벽이론, 구매비용이론, 캐즘이론, 제품수명주기이론이 있다. 그리고 장벽의 극복을 위해, 소비자 편익 충족, 불확실성 해소, 유사성 관리기 필요하다. 구매비용을 낮추기 위해서는 시장 숙지력과 쇼핑의 즐거움의 제공이 필요하다. 캐즘의 극복을 위해 Moore (1995)가 제안한 캐즘 극복 전략을 도입할 필요성이 있다. 제품수명주기 상 속도를 높이는 전략으로 상대적 이점, 단순성, 커뮤니케이션 가능성, 부합성, 그리고 시용가능성을 높일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사회적 저항의 극복을 위하여, 사회적 저항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허수 잠재성에 대하여 대비할 필요 및 메가 마케팅과 홍보 전략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이와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결론에서는 연구의 요약 및 시사점, 그리고 미래 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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