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한국 교회 예배가 영과 진리에 충실하기보다 회중의 요구에 따라 다양한 예배 유형을 신학적인 배경이 없이 받아들이고 있어 나타난 문제점을 지적하고 그에 대한 방안을 제시하는데 있다. 한국 교회가 침체를 넘어 부실화되어가는 상황에서 다양한 원인을 규명하고 회복을 추구하는 상황에서 예배도 예외일 수 없었다. 그 결과 예배가 신학에 근거하여 성경적 방향성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회중의 요구에 맞추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결과는 예배를 양적 성장 수단으로 개선하려는 오류를 드러낼 수 있다. 예배는 하나님께 속한 것이며, 하나님께서 명하신 것이기 때문에 본질을 추구해야 한다. 목적이 분명하지 못하면 오히려 혼란을 초래하고 기독교 예배 신학의 정체성을 찾아보기 어렵기 때문에 한국 교회 예배 갱신에 대한 연구가 다양하고 많지만 본 연구를 시도하게 되었다. 본 연구는 한국 교회 예배에 나타난 다양한 문제 가운데 첫째, 예배 교육 부재, 둘째, 공동체성 결여, 셋째, 회중의 수동적 참여, 넷째, 삶의 적용 부재임을 지적했다. 이러한 문제의 ...
본 연구는 한국 교회 예배가 영과 진리에 충실하기보다 회중의 요구에 따라 다양한 예배 유형을 신학적인 배경이 없이 받아들이고 있어 나타난 문제점을 지적하고 그에 대한 방안을 제시하는데 있다. 한국 교회가 침체를 넘어 부실화되어가는 상황에서 다양한 원인을 규명하고 회복을 추구하는 상황에서 예배도 예외일 수 없었다. 그 결과 예배가 신학에 근거하여 성경적 방향성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회중의 요구에 맞추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결과는 예배를 양적 성장 수단으로 개선하려는 오류를 드러낼 수 있다. 예배는 하나님께 속한 것이며, 하나님께서 명하신 것이기 때문에 본질을 추구해야 한다. 목적이 분명하지 못하면 오히려 혼란을 초래하고 기독교 예배 신학의 정체성을 찾아보기 어렵기 때문에 한국 교회 예배 갱신에 대한 연구가 다양하고 많지만 본 연구를 시도하게 되었다. 본 연구는 한국 교회 예배에 나타난 다양한 문제 가운데 첫째, 예배 교육 부재, 둘째, 공동체성 결여, 셋째, 회중의 수동적 참여, 넷째, 삶의 적용 부재임을 지적했다. 이러한 문제의 해결방안으로 첫째, 예배 신학에 따른 교육을 통해, 둘째, 유기적인 공동체로서 회복을 통해, 셋째, 회중의 능동적 참여 통해, 넷째, 삶의 변화 추구를 통한 방안을 제안했다. 이를 통해 한국 교회가 하나님께서 찾으시는 예배, 하나님께서 열납하시는 예배가 되어야 한다. 또한 성도는 예수 그리스도의 제자로서 성장 과정을 통해 세상에 소금과 빛의 역할을 감당함으로 한국 교회가 영적으로 질적, 양적으로 성숙하는 기회가 되기를 소망한다.
본 연구는 한국 교회 예배가 영과 진리에 충실하기보다 회중의 요구에 따라 다양한 예배 유형을 신학적인 배경이 없이 받아들이고 있어 나타난 문제점을 지적하고 그에 대한 방안을 제시하는데 있다. 한국 교회가 침체를 넘어 부실화되어가는 상황에서 다양한 원인을 규명하고 회복을 추구하는 상황에서 예배도 예외일 수 없었다. 그 결과 예배가 신학에 근거하여 성경적 방향성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회중의 요구에 맞추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결과는 예배를 양적 성장 수단으로 개선하려는 오류를 드러낼 수 있다. 예배는 하나님께 속한 것이며, 하나님께서 명하신 것이기 때문에 본질을 추구해야 한다. 목적이 분명하지 못하면 오히려 혼란을 초래하고 기독교 예배 신학의 정체성을 찾아보기 어렵기 때문에 한국 교회 예배 갱신에 대한 연구가 다양하고 많지만 본 연구를 시도하게 되었다. 본 연구는 한국 교회 예배에 나타난 다양한 문제 가운데 첫째, 예배 교육 부재, 둘째, 공동체성 결여, 셋째, 회중의 수동적 참여, 넷째, 삶의 적용 부재임을 지적했다. 이러한 문제의 해결방안으로 첫째, 예배 신학에 따른 교육을 통해, 둘째, 유기적인 공동체로서 회복을 통해, 셋째, 회중의 능동적 참여 통해, 넷째, 삶의 변화 추구를 통한 방안을 제안했다. 이를 통해 한국 교회가 하나님께서 찾으시는 예배, 하나님께서 열납하시는 예배가 되어야 한다. 또한 성도는 예수 그리스도의 제자로서 성장 과정을 통해 세상에 소금과 빛의 역할을 감당함으로 한국 교회가 영적으로 질적, 양적으로 성숙하는 기회가 되기를 소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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