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2세 영아를 위한 전래동화 인형극 활동에서 나타난 2세 영아의 반응을 탐색하는 것이다. 이는 영유아를 위한 전래동화 인형극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에 따라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전래동화 인형극 활동에 대한 2세 영아의 반응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참여자는 G시에 소재하고 있는 N어린이집의 2세 영아들 6명이며, 본 연구에 사용된 전래동화 인형극은 선행연구조사, 유아교육전문...
논 문 요 약
본 연구는 2세 영아를 위한 전래동화 인형극 활동에서 나타난 2세 영아의 반응을 탐색하는 것이다. 이는 영유아를 위한 전래동화 인형극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에 따라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전래동화 인형극 활동에 대한 2세 영아의 반응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참여자는 G시에 소재하고 있는 N어린이집의 2세 영아들 6명이며, 본 연구에 사용된 전래동화 인형극은 선행연구조사, 유아교육전문가 검증 등의 과정을 통해 최종 선정된 6권의 전래동화로, 2세 영아에게 적합한 내용으로 개작하고, 천연소재 인형과 자연물 소품을 이용한 테이블 인형극이다.
본 연구는 2017년 12월부터 인형극 활동을 구성하여 2018년 11월 30일까지 진행되었고, 2세 영아 반응에 대한 연구로는 2018년 10월 23일부터 11월 30일까지 6주에 걸쳐 주 3회씩 총 18회로 실행되었다. 전래동화 인형극 한편 당 3회기의 활동이 이루어졌고, 2세 영아들의 반응과 또래 상호작용, 영아들 간의 인형극 놀이를 중심으로 현장관찰이 이루어졌으며, 매회 인형극 놀이는 동영상으로 촬영하고, 녹음도 동시에 이루어졌다. 동영상의 전사본, 매일 기록된 연구자의 반성적 저널과 현장관찰기록 등이 분석 자료로 활용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2세 영아를 위한 전래동화 인형극 활동에서 나타난 영아의 반응은‘전래 동화 인형극의 표상’으로, 인형극 놀이를 통해 이야기 속의 옛말이 발화되고 이야기 줄거리가 재현되는 모습으로 나타났다. 둘째, ‘천연소재 인형과 특징적 소품에 대한 호감의 표현’으로 천연소재 인형에 대한 애착과 동적이고 특징적인 모습의 인형에 대한 감각적 탐색, 자연물 소품에 대한 호기심의 표현으로 나타났다. 셋째, ‘또래 관계에서 모방과 정서표출 및 전환 시도’로 또래의 말과 행동을 모방하고 소유권에 대한 강한 주장을 하며 자기 정서를 표출하기도 하고 또래와의 갈등을 긍정적으로 바꾸어 가려는 정서전환 시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전래동화 인형극 놀이에서 파생된 독창적인 표상’으로 인형의 특성에 따라 영아들의 목소리가 변하기도 하며 일상적 경험이 통합된 인형극 놀이를 하며 놀이의 즉흥성과 새로운 놀이로 빠른 전환이 이루어지는 모습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가족 구성원의 이미지 표현’으로 나타났는데 영아가 생각하는 엄마, 아빠, 자매의 모습을 인식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이 전래동화 인형극 활동은 2세 영아에게 감각적이며 친밀감을 높여 줌으로써 인지 ․ 정서 발달에 도움을 주게 되므로 또래와 놀이를 지속하게 하는 인형극 놀이에 교사들의 관심과 노력이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본 연구는 2세 영아를 위한 전래동화 인형극 활동을 구성하고 적용하여 영아의 반응을 탐색함으로써 전래동화 인형극 활동의 교육적 활용성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전래동화 인형극 활동을 통한 2세 영아의 잠재 능력을 가시화하고 앞으로 2세 영아를 위한 전래동화 인형극 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논 문 요 약
본 연구는 2세 영아를 위한 전래동화 인형극 활동에서 나타난 2세 영아의 반응을 탐색하는 것이다. 이는 영유아를 위한 전래동화 인형극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에 따라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전래동화 인형극 활동에 대한 2세 영아의 반응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참여자는 G시에 소재하고 있는 N어린이집의 2세 영아들 6명이며, 본 연구에 사용된 전래동화 인형극은 선행연구조사, 유아교육전문가 검증 등의 과정을 통해 최종 선정된 6권의 전래동화로, 2세 영아에게 적합한 내용으로 개작하고, 천연소재 인형과 자연물 소품을 이용한 테이블 인형극이다.
본 연구는 2017년 12월부터 인형극 활동을 구성하여 2018년 11월 30일까지 진행되었고, 2세 영아 반응에 대한 연구로는 2018년 10월 23일부터 11월 30일까지 6주에 걸쳐 주 3회씩 총 18회로 실행되었다. 전래동화 인형극 한편 당 3회기의 활동이 이루어졌고, 2세 영아들의 반응과 또래 상호작용, 영아들 간의 인형극 놀이를 중심으로 현장관찰이 이루어졌으며, 매회 인형극 놀이는 동영상으로 촬영하고, 녹음도 동시에 이루어졌다. 동영상의 전사본, 매일 기록된 연구자의 반성적 저널과 현장관찰기록 등이 분석 자료로 활용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2세 영아를 위한 전래동화 인형극 활동에서 나타난 영아의 반응은‘전래 동화 인형극의 표상’으로, 인형극 놀이를 통해 이야기 속의 옛말이 발화되고 이야기 줄거리가 재현되는 모습으로 나타났다. 둘째, ‘천연소재 인형과 특징적 소품에 대한 호감의 표현’으로 천연소재 인형에 대한 애착과 동적이고 특징적인 모습의 인형에 대한 감각적 탐색, 자연물 소품에 대한 호기심의 표현으로 나타났다. 셋째, ‘또래 관계에서 모방과 정서표출 및 전환 시도’로 또래의 말과 행동을 모방하고 소유권에 대한 강한 주장을 하며 자기 정서를 표출하기도 하고 또래와의 갈등을 긍정적으로 바꾸어 가려는 정서전환 시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전래동화 인형극 놀이에서 파생된 독창적인 표상’으로 인형의 특성에 따라 영아들의 목소리가 변하기도 하며 일상적 경험이 통합된 인형극 놀이를 하며 놀이의 즉흥성과 새로운 놀이로 빠른 전환이 이루어지는 모습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가족 구성원의 이미지 표현’으로 나타났는데 영아가 생각하는 엄마, 아빠, 자매의 모습을 인식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이 전래동화 인형극 활동은 2세 영아에게 감각적이며 친밀감을 높여 줌으로써 인지 ․ 정서 발달에 도움을 주게 되므로 또래와 놀이를 지속하게 하는 인형극 놀이에 교사들의 관심과 노력이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본 연구는 2세 영아를 위한 전래동화 인형극 활동을 구성하고 적용하여 영아의 반응을 탐색함으로써 전래동화 인형극 활동의 교육적 활용성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전래동화 인형극 활동을 통한 2세 영아의 잠재 능력을 가시화하고 앞으로 2세 영아를 위한 전래동화 인형극 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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