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북한 철도 정책과 남북협력 원문보기


김동혁 (인제대학교 일반대학원 통일학과 통일학 전공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북한 철도 정책과 남북협력

본 연구는 북한의 철도 정책 및 부문이 어떻게 형성되고 운영되었는지 분석하여 남북 철도협력의 가능성과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산악지형이 대부분인 북한에서 철도는 경제 건설의 핵심 동력으로서 인체의 ‘대동맥’에 비유할 정도로 매우 중요한 위치에 있다. 또한 남북교류협력에서도 가장 선차적인 부문이다. 하지만 관련 연구는 매우 열악한 형편이다. 한반도의 기형적 정치경제 구조를 극복하는 차원에서도 북한 철도에 대한 연구는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철도분야와 밀접한 북한의 체제형성과정과 사회주의 경제건설과정, 그리고 북한 공업지구 형성과정과 연관하여 시기별 변화과정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2000년대 초반에 진행하였던 남북철도협력과 경의선 연결의 사례를 통해 남북철도협력의 성과와 과제를 분석하였다.
철도 정책의 변화 흐름을 살펴보기 위해 세 단계로 시기를 구분하였다. 시기 구분은 철도 운영체계의 성격이 크게 바뀌는 시점을 기준으로 하였다. 첫 번째, 1945년에서 1960년대로 기본 운영체계 구축한 시기이다. 두 번째, 1970-1980년대로 북한 철도 운영의 대표적인 체계인 ‘3대 수송’이 확립된 시기이다. 세 번째, 1990년대 이후 2000년대로 북한 경제위기에 따른 변화가 나타나고, 남북철도협력이 모색된 시기이다.
분석 결과 각 시기별 특징은 다음과 같다. 각 특징은 시기별 흐름을 고려하여 순차적으로 제시한 것이다.
우선 첫 번째 시기 특징은 첫째, 식민지에서 해방되고 전쟁과 분단을 겪으며 철도를 복구하고 재편하는 과정이 반복되었다. 해방 직후 과도기 상황에서 평시경제로 불완전한 전환이 이루어졌다. 일제 시기 대륙침략과 수탈용으로 건설된 철도가 소련 군정 하에서 군수용으로 활용되었고 국유화하는 과정이 있었다. 이후 전쟁으로 인해 전시동원체제로 다시 전환되고, 전쟁 후 피해를 복구하면서 동시에 식민지 편파성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이 펼쳐졌다. 이러한 과정을 반복하면서 정상화와 확대 과정으로 이어졌다.
둘째, 당적 지도 체계가 구축되는 데 따라 철도 정책이 변화되었다. 해방 후 북한의 유일지도체제 구축 과정은 경제를 포함하여 사회전반에 영향을 주었다. 유일지도체제 구축 과정은 8월 종파사건과 같은 위기를 극복하는 과정이었으며 대중운동 방식이 동원되었다. 대중운동 방식은 사회전분야에 걸쳐 진행되었으며 철도의 운영방식에도 예외 없이 적용되었다.
셋째, 공업생산력이 재배치됨에 따라 철도 운수망 변화가 이루어졌다. 1970년대까지 북한 경제가 빠른 속도로 성장하였고 수송분야에 대한 요구가 점점 높아졌다. 제1차 7개년 계획이 부문 간의 불균형으로 계획을 3년 연장하여 마무리하였다. 부문간 불균형의 문제는 수송부문에서의 확대된 체계와 수송능력을 요구하게 되었다. 초기 사회주의 경제건설은 전쟁 후 복구 사업과 전국적 범위에서의 지역 간, 도시-농촌간, 공장과 기업소간 균형발전을 위한 방향으로 전개되었으며 이에 맞게 철도 운영체계의 기본 틀이 형성되었다.
두 번째 시기의 가장 큰 특징은 ‘3대 수송’ 체계가 확립된 것이다. 1970년대에 접어들어 늘어나는 수송수요를 해결하기 위해 특단의 조치가 필요했다. 하지만 1970년 후반까지도 수송에서 긴장은 해소되지 못한 채 반복․누적되는 현상이 발생하였다. ...

주제어

#북한 철도 정책 3대 수송 집중수송 짐함수송 연대수송 집중수송체계 남북철도협력 공업지구 경제특구 경제개발구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동혁
학위수여기관 인제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통일학과 통일학 전공
지도교수 김연철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xiv, 215 p.
키워드 북한 철도 정책 3대 수송 집중수송 짐함수송 연대수송 집중수송체계 남북철도협력 공업지구 경제특구 경제개발구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04930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