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역아동센터 유아의 관계 맺기에 대한 연구
A Study on Relationship of Early Childhood in the Community Child Center 원문보기


홍세림 (고신대학교 일반대학원 유아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유아기는 관계성의 기초가 형성되는 시기로서, 공동체 안에서 관계를 맺는 경험이 중요하다. 전통사회의 유아들이 마을 집단이나 대가족 내에서 부대끼며 함께 성장한 것과는 달리 오늘날에는 상호작용의 경험이 양적으로도, 질적으로도 약화되었다. 유아 교육 기관도 대부분 단일 연령 학급으로 운영되고 있으므로 다양한 연령과의 관계 맺기는 더욱 어려워진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지역아동센터는 30명 이하의 소규모 집단으로서 다양한 활동을 장시간 공유하는 하나의 공동체이자 활발한 관계 맺기가 이루어지는 특정한 공간적 매개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고 있는 유아의 또래 및 상위 연령 아동과의 관계 맺기는 어떠한지 심도 있게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하여 또래 및 폭넓은 연령대와의 관계 맺기의 양상을 이해하고 그 의미를 발견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지역아동센터 유아의 또래와의 관계 맺기는 어떠한가?
둘째, 지역아동센터 유아의 상위 연령 아동과의 관계 맺기는 어떠한가?

본 연구의 연구 현장으로 부산광역시에 위치한 C지역아동센터를 선정하였다. 해당 시설을 이용하는 모든 아동 및 유아에 대하여 충분한 설명과 함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fancy is a time when the foundation of relationship is formed and it is important to have a relationship in the community. Contrary to the fact that the children of the traditional society grew up together in a village group or a large family, the experience of interaction has been weakened both q...

주제어

#지역아동센터 유아 관계 맺기 

학위논문 정보

저자 홍세림
학위수여기관 고신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학과
지도교수 하연희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111
키워드 지역아동센터 유아 관계 맺기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05054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