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폭력과 따돌림에서 중요한 심리기제 중 하나인 관계적 공격성과 관련된 선행연구를 분석하여 관계적 공격성에 영향을 주는 주요 요인들에 대해 확인하고, 이러한 요인들을 게슈탈트 심리치료를 적용하여 개입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고찰하는 것이다. 먼저 관계적 공격성에 대한 최근 국내 연구들 중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연구 69편을 검토함으로써 개인 내에서는 정서영역(37.8%)이, 환경에서는 부모(21.5%)요인이 가장 활발히 연구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에 비해 관계적 공격성의 치료적 개입 프로그램과 관련된 연구는 9편으로 미비하였다. 관계적 공격성과 관련된 주요 요인들을 게슈탈트 심리치료의 관점에서 이해하기 위해 게슈탈트의 주요개념으로 재분석 한 결과, 알아차림, 접촉, 미해결과제, 프로세스, 장(field) 및 접촉경계혼란으로 분류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확인된 게슈탈트 심리치료 적용 가능성을 토대로 관계적 공격성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개인요인인 ...
저자 | 이지혜 |
---|---|
학위수여기관 | 고려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상담심리교육전공 |
지도교수 | 고영건 |
발행연도 | 2019 |
총페이지 | iii, 70장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5062525&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