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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외동포 아동 학습자 대상 한국어 교재의 과제 분석 연구 : 영어권 『맞춤한국어』를 중심으로
A Study on Tasks in Korean Textbook for Overseas Korean Children- Focusing on 『Machum Hangugeo』for English speakers - 원문보기


조정화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한국어교육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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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재외동포 아동 학습자 대상 한국어 교재에 제시된 의사소통 과제 활동의 유형과 종류, 그 분포를 분석하고, 재외동포 아동의 환경과 특성을 고려한 과제 활동을 제언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재외동포 아동 시기는 모어인 한국어 사용이 자연스러운 가정과 이웃공동체에서 조금씩 벗어나, 자신이 속한 또래집단과 학교를 포함한 지역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현지어를 사용하며 사회적 관계의 기초를 마련하고 확장해가는 시기이다. 학령기 전 두 언어의 공존기에서 학령기 초등학생시기의 혼란기로 이동해가는 것이다. 이 시기의 재외동포 아동의 한국어 학습의 특징은 모어 학습에 대한 동기가 약하다는 점, 모어 사용의 장면이 가정과 가족으로 제한되어 있다는 점, 언어 능력이 심한 불균형을 이룬다는 점으로 요약할 수 있다. 언어적 소수집단으로 분류되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types of communication tasks presented in the textbook for overseas Korean children, and to suggest task activities considering the environment and characteristics of overseas Korean children.
Overseas Korean children gradually deviate from their natur...

주제어

#맞춤한국어 과제 유형 과제 분석 재외동포 아동 학습자 의사소통능력 계승어로서의 한국어 

학위논문 정보

저자 조정화
학위수여기관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한국어교육
지도교수 이준호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135
키워드 맞춤한국어 과제 유형 과제 분석 재외동포 아동 학습자 의사소통능력 계승어로서의 한국어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06536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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