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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색소비 관련 주요 이슈 및 녹색소비생활 정착 방안 모색 원문보기


임연희 (성신여자대학교 생활문화소비자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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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개요


본 연구에서는 녹색소비의 개념 및 중요성, 소비자의 녹색소비행동, 녹색소비 관련 주요 이슈, 녹색소비 촉진을 위한 정부의 법제도, 민간 소비자단체 등의 녹색소비 촉진활동 등에 대해 고찰하였다. 또한 녹색소비 촉진을 위한 정부, 단체, 소비자의 역할 및 활동의 방향에 대해 제언하였다. 본 연구가 제안한 녹색소비 촉진방안을 정리?종합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정부는 녹색실천 촉진을 위한 소비자기본법 등 법제도 개선, 녹색생활의 실천을 총괄하는 기구의 마련과 녹색실천프로그램에 대한 지원이 필요하다. 친환경상품구매촉진에 관한 법률에 소비자의 친환경상품구매 촉진을 위한 내용을 추가시켜야 한다. 친환경상품구매를 위한 정보제공, 대상품목 및 판단기준 개발, 친환경상품 관련 교육 및 홍보, 친환경상품 다량구매자를 위한 포상, 혜택 등에 대한 내용을 추가시켜야 한다. 또한, 친환경상품의 구매촉진 관련 법률에 친환경상품구매 촉진을 위한 기업의 역할, 의무, 활동세부 내용을 선언적이나마 추가시켜야 한다(예: 광고 및 표시에서 친환경상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 공공기관의 친환경농산물 구매촉진을 위한 법제도 정비도 필요하다(친환경농업육성법 20조의 활성화). 친환경상품 구매촉진에 관한 법률에서는 공산품만을 다루고 있기 때문에 친환경농산물의 구매촉진을 위한 법제도를 정비하여 실효를 거둘 수 있게 해야 한다. 일본 “食育 기본법”과 같은 농산물과 교육을 연계한 법제정이 필요하다. 가능하면 소비자기본법의 개정도 필요하다. 소비자와 기업의 친환경상품구매촉진에 대한 각종 역할을 권유하고 감독하는 업무를 지방소비생활센터(재경부 관할), 한국소비자보호원 등에 추가시켜야 한다. 친환경제품 구매액수에서 소비세 부분(약 5% 내외)만큼 환불하는 방안도 적절하다. 녹색소비정보에의 소비자 접근성 강화, 녹색제품의 유통구조 개선 등이 필요하다.
둘째, 행정차원에서 정부 기관의 업무에 녹색소비 촉진 업무를 추가·확대해야 한다. 예를 들면 재경부가 주관하는 지방의 소비생활센터, 건강가정지원센터에 친환경소비 관련 업무를 권유, 의무화시킬 필요가 있다. 또한 환경부의 지방사무소 업무에 친환경소비 관련 업무를 추가시켜서 기존의 환경보호 업무에서 패러다임을 변화시켜서 소비자 중심의, 소비자의 구매에 초점을 두는 녹색소비업무를 활성화시켜야 한다. 특히, 재활용, 처분 중심이 아닌 구매선택 분야에 초점을 두고, 특정 재활용제품(예: 비누, 화장지)의 범위를 넘어서서 일반 소비제품 전 분야에 확대된 환경친화적 소비제품 구매촉진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셋째, 기업은 생산에서 유통, 마케팅, A/S 등 과정에서 녹색경영의 강화가 필요하다. 농업의 경우, 농업, 농촌의 공익적 기능, 비교역적 가치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 형성, 인식제고를 통하여 지속가능 소비를 촉진하고 친환경적 농업 생산기반을 확대해야 한다. 기업은 녹색경영,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BSTRACT


Key issues related to green consumption and
seeking settlement of green consumer life



Lim, Yeon hee
Dept. of Living Culture & Consumer Science,
The Graduate School
Sungshin Woman’s University


In this study, the concept and imp...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임연희
학위수여기관 성신여자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생활문화소비자학과
지도교수 허경옥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viii, 104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06814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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