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횡방향 자율주행시스템 기능안전성을 위한 HILS 기반 SBW 결함 진단 및 결함 허용 제어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권용우 (국민대학교 자동차공학전문대학원 친인간지능형자동차 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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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세대 조향시스템으로서 SBW(Steer-by-Wire)의 연구 개발이 활발하다. SBW는 기존 조향시스템의 비해 빠른 반응성, 노면 으로부터 진동을 운전자에게 분리하여 조향감을 향상시키는 등 다양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더욱이 다가오는 자율주행시대에 맞춰 자율주행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운전자가 직접 조향을 할 필요가 감소하고, 자율주행기술 레벨 5단계(SAE 기준)에 이르러서는 운전자라는 개념이 사라짐에 따라 스트어링 휠이 없어지게 될 것이다. 따라서 자율주행기술의 발전에 따라 SBW 개발의 필요성이 더욱 대두될 것으로 기대된다. 하지만 SBW는 기존 조향시스템과 달리 컬럼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스티어링휠과 랙&피니언이 물리적으로 완전히 분리되어 있다. 이러한 점 때문에 SBW는 기존 조향 시스템에 비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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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cently, Research and development of SBW (Steer-by-Wire) as the next generation steering system is active. SBW has various advantages such as quick reactivity compared with conventional steering system, vibration from road surface to driver is separated, and steering feeling is improved. Furthermor...

학위논문 정보

저자 권용우
학위수여기관 국민대학교 자동차공학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친인간지능형자동차 전공
지도교수 박기홍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viii, 76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07065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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