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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자동차용 고전압 PTC 히터의 열특성 연구
Thermal Characteristics of High Voltage PTC Heater for Electric Vehicles 원문보기


박명현 (영남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기계공학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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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절기 난방 시 전기자동차의 1회 충전 주행거리의 최대 확보를 위하여 HVAC 시스템 내 PTC 히터의 성능을 향상시키고 시스템의 소모동력을 절감시켜야 한다. 따라서 PTC 히터의 최적 부품설계를 위해 열적 성능특성이 잘 반영되고 출력밀도를 고려한 히터 경량화 기술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방열핀에 대해 해석된 히터 모델의 비교결과를 토대로 하여 실험을 위한 히터의 형상 설계조건을 설정하였다. Bead array fin 타입의 히터는 Plate fin 타입의 히터와 비교하여 난방용량 11.8%, 효율 2.5%, 압력강하 7.2% 출력밀도 11.7% 증가된 결과를 나타내었다. Bead-emboss fin 타입의 히터의 경우는 난방용량 10.3%, 효율 1.2%, 압력강하 0.4%, 출력밀도 23.7% 증가하였다. 또한 전기자동차용 고전압 PTC 히터의 운전조건에 대한 공기측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realize the maximum mileage of an electric vehicle per single charge in winter, improving the positive temperature coefficient (PTC) heater performance and reducing the power consumption of the heating, ventilation, and air-conditioning system is necessary. Therefore, a lightweight heater technol...

주제어

#Heat transfer Pressure drop PTC heater Radiation fin Gravimetric power density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명현
학위수여기관 영남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기계공학과 기계공학
지도교수 김성철
발행연도 2019
키워드 Heat transfer Pressure drop PTC heater Radiation fin Gravimetric power density
언어 eng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07120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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