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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토론식 수업을 활용한 중학교 『역사』 교수 학습 방안 : 『역사①』 신진사대부의 분열을 주제로
Using discussion lessons Middle school 『history』 teaching learning plan 원문보기


정다운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역사교육)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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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정부는 변화하는 사회에 대비하기 위한 인재 양성 정책을 다양하게 모색하고 있다. 교육부는 2016년부터 3년에 걸쳐 ‘2030년 미래 학교 교육의 방향 및 교과 교육의 방향’을 제시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하여 5가지 중장기 교육방향과 핵심 키워드를 제시하였다. 위 연구를 바탕으로 2030년 미래 유치원 및 초·중등학교 교수학습 방향 탐색을 위하여 국내외 교수 학습 운영 사례를 분석하였고, 교수학습 패러다임은 학생 주도 배움으로 전환할 필요성이 있다고 주장하였다. 미래 교수학습으로 문제해결력, 협업, 창의력, 의사소통, 인성, 시민의식 감성 등의 역량 강조를 제시하였다. 그에 따라 교수학습방법으로 협력·협동학습과 함께 학교급별 특성을 고려하여 중등학교에서는 토의·토론 학습, ...

주제어

#토론식 디베이트 역사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다운
학위수여기관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역사교육)
지도교수 김유리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i, 42 p.
키워드 토론식 디베이트 역사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07165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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