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스포츠 중계프로그램 광고 판매방식 변화에 따른 편성 편중화 현상 원문보기


허훈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신문방송학과 차세대콘텐츠기획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스포츠 중계프로그램 광고판매제도의 변화가 지상파방송 스포츠 프로그램 전반과 중계프로그램의 편성에 영향을 미쳤는지와 그에 따른 편성의 편중화 현상이 발생하였는지를 탐색하는 것이다. 연간스포츠 광고판매제도가 무엇인지 알아보고 연간스포츠 광고판매제도 폐지 전ㆍ후의 현황을 파악하였다. 연구를 위해서 방송전문가들을 심층 인터뷰하였으며 SBS의 스포츠 프로그램 편성 현황을 분석하였다. 또한 편성 편중화 현상에 따른 특정 종목의 편성 소외현상을 파악하고 스포츠 프로그램 전반의 지상파 편성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연간스포츠 광고판매제도 폐지는 시대의 변화에 따른 필연적 결과였으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tends to investigate whether the change in advertisement sales system of sports relay program influences the whole organization of ground radio wave broadcast sports program & relay program and whether organization is concentrated accordingly. The nature of annual sports advertisement s...

주제어

#연간스포츠 광고판매 스포츠 중계프로그램 중계선호종목 중계 비선호종목 

학위논문 정보

저자 허훈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신문방송학과 차세대콘텐츠기획전공
지도교수 유홍식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iv, 62장
키워드 연간스포츠 광고판매 스포츠 중계프로그램 중계선호종목 중계 비선호종목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07454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