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 자연친화교육의 개선을 위한 실행연구의 의미 원문보기


길민영 (중앙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유아 자연친화교육의 개선을 목적으로 만 5세 학급의 자연친화교육 점검을 통해 문제점을 인식하고 개선방안을 모색하여 실행하는 과정과 이를 통한 유아, 교사, 유치원의 변화와 그 의미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의 목적에 따라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 자연친화교육의 개선을 위한 실행연구의 과정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둘째, 유아 자연친화교육의 개선을 위한 실행연구가 갖는 의미는 무엇인가?

본 연구는 2018년 3월 19일부터 7월 24일까지 S초등학교병설유치원 만 5세 열매반에서 이루어졌다. 연구참여자는 연구자로서의 교사와 만 5세 열매반 유아 22명이고, 수업 및 대화내용 기록, 교사의 반성적 저널, 활동사진, 문서, 유아의 작품 및 결과물, 학부모와의 대화내용 기록을 자료로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토대로 연구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 자연친화교육의 개선을 위한 실행과정은 다음과 같이 이루어졌다. 먼저 연구자는 연구 현장의 문서 자료들을 분석하여 문제점을 발견하였다.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nduct action research to improve nature-friendly education. Thus, this study intend to investigate the execution process of recognizing problems and finding ways to improve nature-friendly education. Then, investigated changes and the meanings of children, teacher, ...

주제어

#유아 자연친화교육 실행연구 

학위논문 정보

저자 길민영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조형숙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ix, 214 p.
키워드 유아 자연친화교육 실행연구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07504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