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화, 글로벌, 지구촌화가 되면서 자국의 문화의 개념과 가치가 중요해 졌다. 우리 조상들이 남긴 음악적 유산인 동시에 문화적 얼인 국악의 소중한 가치를 계승 발전시켜 국악에 대한 우리의 정서를 회복하고 국악의 가치를 그대로 인정하는 태도를 가져야 할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오방색을 활용한 색깔악보와 해금의 입죽 스티커화로 연주하는 경험을 통하여 흥미를 유발한다. 정간보의 기피하는 점을 보완하여, 정확한 음정을 낼 수 있도록 유도하여 해금에 대한 관심과 흥미와 함께 국악의 인식을 높힘과 동시에 쉽고 재미있는 기악능력을 배양함에 목적을 두어 연구하였다. 대구에 위치한 S중학교 2학년 5명을 대상으로 2018년 7월 14일 시작하여 2018년 9월29일 마지막으로, 총 3개월간 시행되었다. 1단계에서는 색깔악보 이해습득단계, 2단계는 오방색을 활용한 해금연주 습득단계, 3단계는 해금 제재곡 익히기 단계로 수업이 진행 되었고, 색깔악보로 활용한 해금 제재곡은 ‘학교’, ‘개나리’, ‘봄’, ‘새야새야’, ‘아리랑’으로 구성하였다. 그에 따른 국악의 이해, 연주능력 두 가지 항목을 구분하여 사전, 사후의 검사를 통하여 어떠한 변화가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전통색체인 오방색이 가지고 있는 개념과 의미를 파악하고, 오방색과 전통음인 오음을 대입하여 색깔악보로 활용하였다.
둘째, 색깔악보를 활용한 해금연주의 경험으로 우리 전통음악에 대한 호감과 이해도를 높일 수 있었다. 이에 청소년들이 평소 전통음악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인 방향으로 전환되었다.
셋째, 청소년들이 교과서에 실려 있는 단소 또는 사물악기를 연주하는 정도의 수준이었다면, 색깔악보를 활용한 해금연주를 함으로써 연주능력을 키울 수 있었다.
넷째, 색깔악보를 활용한 해금 교수·학습법을 실시함으로써 국악의 이해와 해금 연주능력이 향상됨을 알 수 있었으며, 또한 연구를 통하여 학생들에게 우리 전통음악에 대한 아름다움과 우리문화에 대한 자긍심을 가질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빠르게 변화하는 현대사회에서 다양한 문화의 ...
세계화, 글로벌, 지구촌화가 되면서 자국의 문화의 개념과 가치가 중요해 졌다. 우리 조상들이 남긴 음악적 유산인 동시에 문화적 얼인 국악의 소중한 가치를 계승 발전시켜 국악에 대한 우리의 정서를 회복하고 국악의 가치를 그대로 인정하는 태도를 가져야 할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오방색을 활용한 색깔악보와 해금의 입죽 스티커화로 연주하는 경험을 통하여 흥미를 유발한다. 정간보의 기피하는 점을 보완하여, 정확한 음정을 낼 수 있도록 유도하여 해금에 대한 관심과 흥미와 함께 국악의 인식을 높힘과 동시에 쉽고 재미있는 기악능력을 배양함에 목적을 두어 연구하였다. 대구에 위치한 S중학교 2학년 5명을 대상으로 2018년 7월 14일 시작하여 2018년 9월29일 마지막으로, 총 3개월간 시행되었다. 1단계에서는 색깔악보 이해습득단계, 2단계는 오방색을 활용한 해금연주 습득단계, 3단계는 해금 제재곡 익히기 단계로 수업이 진행 되었고, 색깔악보로 활용한 해금 제재곡은 ‘학교’, ‘개나리’, ‘봄’, ‘새야새야’, ‘아리랑’으로 구성하였다. 그에 따른 국악의 이해, 연주능력 두 가지 항목을 구분하여 사전, 사후의 검사를 통하여 어떠한 변화가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전통색체인 오방색이 가지고 있는 개념과 의미를 파악하고, 오방색과 전통음인 오음을 대입하여 색깔악보로 활용하였다.
둘째, 색깔악보를 활용한 해금연주의 경험으로 우리 전통음악에 대한 호감과 이해도를 높일 수 있었다. 이에 청소년들이 평소 전통음악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인 방향으로 전환되었다.
셋째, 청소년들이 교과서에 실려 있는 단소 또는 사물악기를 연주하는 정도의 수준이었다면, 색깔악보를 활용한 해금연주를 함으로써 연주능력을 키울 수 있었다.
넷째, 색깔악보를 활용한 해금 교수·학습법을 실시함으로써 국악의 이해와 해금 연주능력이 향상됨을 알 수 있었으며, 또한 연구를 통하여 학생들에게 우리 전통음악에 대한 아름다움과 우리문화에 대한 자긍심을 가질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빠르게 변화하는 현대사회에서 다양한 문화의 콘텐츠가 생멸하는 가운데 전통 국악을 전승하고, 창의적 프로그램을 만들어, 청소년들에게 변화하는 국악을 경험 하게 하고, 음악교육의 중심으로 자리 잡아 더 많은 발전과 계승을 기대해본다.
세계화, 글로벌, 지구촌화가 되면서 자국의 문화의 개념과 가치가 중요해 졌다. 우리 조상들이 남긴 음악적 유산인 동시에 문화적 얼인 국악의 소중한 가치를 계승 발전시켜 국악에 대한 우리의 정서를 회복하고 국악의 가치를 그대로 인정하는 태도를 가져야 할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오방색을 활용한 색깔악보와 해금의 입죽 스티커화로 연주하는 경험을 통하여 흥미를 유발한다. 정간보의 기피하는 점을 보완하여, 정확한 음정을 낼 수 있도록 유도하여 해금에 대한 관심과 흥미와 함께 국악의 인식을 높힘과 동시에 쉽고 재미있는 기악능력을 배양함에 목적을 두어 연구하였다. 대구에 위치한 S중학교 2학년 5명을 대상으로 2018년 7월 14일 시작하여 2018년 9월29일 마지막으로, 총 3개월간 시행되었다. 1단계에서는 색깔악보 이해습득단계, 2단계는 오방색을 활용한 해금연주 습득단계, 3단계는 해금 제재곡 익히기 단계로 수업이 진행 되었고, 색깔악보로 활용한 해금 제재곡은 ‘학교’, ‘개나리’, ‘봄’, ‘새야새야’, ‘아리랑’으로 구성하였다. 그에 따른 국악의 이해, 연주능력 두 가지 항목을 구분하여 사전, 사후의 검사를 통하여 어떠한 변화가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전통색체인 오방색이 가지고 있는 개념과 의미를 파악하고, 오방색과 전통음인 오음을 대입하여 색깔악보로 활용하였다.
둘째, 색깔악보를 활용한 해금연주의 경험으로 우리 전통음악에 대한 호감과 이해도를 높일 수 있었다. 이에 청소년들이 평소 전통음악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인 방향으로 전환되었다.
셋째, 청소년들이 교과서에 실려 있는 단소 또는 사물악기를 연주하는 정도의 수준이었다면, 색깔악보를 활용한 해금연주를 함으로써 연주능력을 키울 수 있었다.
넷째, 색깔악보를 활용한 해금 교수·학습법을 실시함으로써 국악의 이해와 해금 연주능력이 향상됨을 알 수 있었으며, 또한 연구를 통하여 학생들에게 우리 전통음악에 대한 아름다움과 우리문화에 대한 자긍심을 가질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빠르게 변화하는 현대사회에서 다양한 문화의 콘텐츠가 생멸하는 가운데 전통 국악을 전승하고, 창의적 프로그램을 만들어, 청소년들에게 변화하는 국악을 경험 하게 하고, 음악교육의 중심으로 자리 잡아 더 많은 발전과 계승을 기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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