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복합리조트의 성공사례는 한국에서 복합리조트 설립에 대한 논의와 관심을 이끌어냈다. 특히, 성공적인 복합리조트를 통해 관광객 유치, 지역경제 활성화, 고용창출, 관광콘텐츠 강화 등의 순기능이 나타나면서 그 관심은 증폭됐다. 그리고 마침내 국내에서도 제주도와 인천 영종도에 한국형 복합리조트가 개장하여 운영을 시작하였다. 이제 국내 복합리조트들은 아시아지역 기존 복합리조트들과 경쟁을 시작하였고, 향후 건설이 예정된 복합리조트들과의 경쟁에도 대비해야 된다. 복합리조트가 국가 관광산업에 기여할 수 있는 가능성 측면에서 국내 복합리조트의 성공은 개별 복합리조트 사업 주체 또는 지방정부만의 문제는 아닐 것이다. 학계에서도 복합리조트에 대한 연구를 국내 복합리조트들의 경쟁력 강화와 차별화에 대한 문제로 초점을 맞춰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형 복합리조트들의 경쟁력 강화 방안 중 하나로 브랜드를 선택하였다. 그리고 브랜드에 대한 연구 개념을 ...
해외 복합리조트의 성공사례는 한국에서 복합리조트 설립에 대한 논의와 관심을 이끌어냈다. 특히, 성공적인 복합리조트를 통해 관광객 유치, 지역경제 활성화, 고용창출, 관광콘텐츠 강화 등의 순기능이 나타나면서 그 관심은 증폭됐다. 그리고 마침내 국내에서도 제주도와 인천 영종도에 한국형 복합리조트가 개장하여 운영을 시작하였다. 이제 국내 복합리조트들은 아시아지역 기존 복합리조트들과 경쟁을 시작하였고, 향후 건설이 예정된 복합리조트들과의 경쟁에도 대비해야 된다. 복합리조트가 국가 관광산업에 기여할 수 있는 가능성 측면에서 국내 복합리조트의 성공은 개별 복합리조트 사업 주체 또는 지방정부만의 문제는 아닐 것이다. 학계에서도 복합리조트에 대한 연구를 국내 복합리조트들의 경쟁력 강화와 차별화에 대한 문제로 초점을 맞춰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형 복합리조트들의 경쟁력 강화 방안 중 하나로 브랜드를 선택하였다. 그리고 브랜드에 대한 연구 개념을 고객기반 브랜드 자산으로 정하여, 한국형 복합리조트 파라다이스시티에 적용하여 고객관점에서 국내 복합리조트의 브랜드 자산 구성요소(브랜드 인지, 이미지, 품질, 가치, 충성도) 간 영향관계를 밝히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아시아지역에서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복합리조트 산업경쟁에서 한국형 복합리조트의 브랜드 관리와 강화 방향에 대한 기초 정보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분석을 위한 자료 수집은 파라다이스시티를 방문한 20세 이상의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2018년 10월 08일부터 10월 31일까지 설문조사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총 295부로, 사회과학 통계 프로그램인 SPSS 22.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방법은 빈도, 기술통계,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회귀분석, Sobel test를 실시하였다. 분석결과는 파라다이스시티에 대한 브랜드 자산의 구성요소 중 브랜드 인지와 품질이 브랜드 가치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브랜드 인지, 이미지, 품질이 브랜드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사실도 밝혀냈다. 또한 브랜드 가치는 브랜드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브랜드 인지, 이미지, 품질과 브랜드 충성도 간 관계에서는 브랜드 가치의 매개효과도 입증하였다. 이와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학술적 시사점은 첫째, 고객기반 브랜드 자산 이론을 복합리조트 브랜드 연구에 선도적으로 적용한 점이다. 둘째, 국내 복합리조트 환경 속에서 고객들의 브랜드 가치와 충성도를 높일 수 있는 선행요인들을 제시하였다. 또한 실무적 시사점으로는 첫째, 고객의 브랜드 가치와 충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브랜드 품질요소에 대한 마케팅 강화가 필요하다는 사실을 밝혔다. 둘째, 아시아지역 다른 복합리조트들과의 경쟁에서 브랜드 이미지인 시설 요소에 대한 경쟁우위 확보가 어렵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중국인들 대상으로 파라다이스시티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마케팅 접근법이 필요하다는 시사점도 제시하였다.
해외 복합리조트의 성공사례는 한국에서 복합리조트 설립에 대한 논의와 관심을 이끌어냈다. 특히, 성공적인 복합리조트를 통해 관광객 유치, 지역경제 활성화, 고용창출, 관광콘텐츠 강화 등의 순기능이 나타나면서 그 관심은 증폭됐다. 그리고 마침내 국내에서도 제주도와 인천 영종도에 한국형 복합리조트가 개장하여 운영을 시작하였다. 이제 국내 복합리조트들은 아시아지역 기존 복합리조트들과 경쟁을 시작하였고, 향후 건설이 예정된 복합리조트들과의 경쟁에도 대비해야 된다. 복합리조트가 국가 관광산업에 기여할 수 있는 가능성 측면에서 국내 복합리조트의 성공은 개별 복합리조트 사업 주체 또는 지방정부만의 문제는 아닐 것이다. 학계에서도 복합리조트에 대한 연구를 국내 복합리조트들의 경쟁력 강화와 차별화에 대한 문제로 초점을 맞춰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형 복합리조트들의 경쟁력 강화 방안 중 하나로 브랜드를 선택하였다. 그리고 브랜드에 대한 연구 개념을 고객기반 브랜드 자산으로 정하여, 한국형 복합리조트 파라다이스시티에 적용하여 고객관점에서 국내 복합리조트의 브랜드 자산 구성요소(브랜드 인지, 이미지, 품질, 가치, 충성도) 간 영향관계를 밝히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아시아지역에서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복합리조트 산업경쟁에서 한국형 복합리조트의 브랜드 관리와 강화 방향에 대한 기초 정보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분석을 위한 자료 수집은 파라다이스시티를 방문한 20세 이상의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2018년 10월 08일부터 10월 31일까지 설문조사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총 295부로, 사회과학 통계 프로그램인 SPSS 22.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방법은 빈도, 기술통계,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회귀분석, Sobel test를 실시하였다. 분석결과는 파라다이스시티에 대한 브랜드 자산의 구성요소 중 브랜드 인지와 품질이 브랜드 가치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브랜드 인지, 이미지, 품질이 브랜드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사실도 밝혀냈다. 또한 브랜드 가치는 브랜드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브랜드 인지, 이미지, 품질과 브랜드 충성도 간 관계에서는 브랜드 가치의 매개효과도 입증하였다. 이와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학술적 시사점은 첫째, 고객기반 브랜드 자산 이론을 복합리조트 브랜드 연구에 선도적으로 적용한 점이다. 둘째, 국내 복합리조트 환경 속에서 고객들의 브랜드 가치와 충성도를 높일 수 있는 선행요인들을 제시하였다. 또한 실무적 시사점으로는 첫째, 고객의 브랜드 가치와 충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브랜드 품질요소에 대한 마케팅 강화가 필요하다는 사실을 밝혔다. 둘째, 아시아지역 다른 복합리조트들과의 경쟁에서 브랜드 이미지인 시설 요소에 대한 경쟁우위 확보가 어렵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중국인들 대상으로 파라다이스시티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마케팅 접근법이 필요하다는 시사점도 제시하였다.
The success of the integrated resorts in Singapore and Macau attracted a lot of attention in Korea. This is because developing an integrated resort helps to boost the local and national tourism, creating jobs, and activating local economy. Last year, integrated resorts in Korea opened in Jeju and Ye...
The success of the integrated resorts in Singapore and Macau attracted a lot of attention in Korea. This is because developing an integrated resort helps to boost the local and national tourism, creating jobs, and activating local economy. Last year, integrated resorts in Korea opened in Jeju and Yeongjong islands, and they are in competition with integrated resorts around Asia. From now on, Korean integrated resorts need the marketing strategies for their competitive power to attract tourists in the context of a domestic and overseas tourism market. Thus, this study aims to identify and assess the antecedents of Korean integrated resort brand value and loyalty from the perspective of customer-based brand equity(CBBE) model. To this end, onsite surveys were conducted to customers at Paradise city near Incheon airport. A total of 295 respondents who had experienced Paradise city participated and completed a survey questionnaire. The findings suggest brand awareness, brand quality were positively related to brand value. However, brand image was not positively associated with brand value. In addition, all of brand equity(awareness, image, quality) were positively related to brand loyalty. A positive relationship was observed between brand value and brand loyalty toward Paradise city brand. Brand value was also proven to play a mediating role which strengthens the relationship between brand equity and loyalty. The results provide increased transparency and accountability to marketers such as the importance of brand quality, value and how to achieve long-term success for the Korean integrated resort brands.
The success of the integrated resorts in Singapore and Macau attracted a lot of attention in Korea. This is because developing an integrated resort helps to boost the local and national tourism, creating jobs, and activating local economy. Last year, integrated resorts in Korea opened in Jeju and Yeongjong islands, and they are in competition with integrated resorts around Asia. From now on, Korean integrated resorts need the marketing strategies for their competitive power to attract tourists in the context of a domestic and overseas tourism market. Thus, this study aims to identify and assess the antecedents of Korean integrated resort brand value and loyalty from the perspective of customer-based brand equity(CBBE) model. To this end, onsite surveys were conducted to customers at Paradise city near Incheon airport. A total of 295 respondents who had experienced Paradise city participated and completed a survey questionnaire. The findings suggest brand awareness, brand quality were positively related to brand value. However, brand image was not positively associated with brand value. In addition, all of brand equity(awareness, image, quality) were positively related to brand loyalty. A positive relationship was observed between brand value and brand loyalty toward Paradise city brand. Brand value was also proven to play a mediating role which strengthens the relationship between brand equity and loyalty. The results provide increased transparency and accountability to marketers such as the importance of brand quality, value and how to achieve long-term success for the Korean integrated resort bran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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