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제주 향토 음식의 스토리텔링 속성’이 ‘구매 태도’, ‘고객 만족도’, ‘구매 의도’ 등에 미치는 효과와 영향 관계를 실증․분석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본 연구는 이론적, 문헌적 고찰을 통해 독립 변수, 종속 변수들과 각각의 하위 요인들의 개념, 의미, 특성 등을 고찰하였고, 고찰 내용을 토대로 본 연구의 독립 변수인 제주 향토 음식의 스토리텔링 속성, 종속 변수인 구매 태도, 고객 만족도, 구매 의도 등에 대한 ‘조작적 정의’를 도출하였으며, 이를 기준으로 연구 모형과 연구 가설을 설정하였다. 본 연구는 가설 검증을 위한 실증 조사 작업으로서 제주 향토 음식에 관심을 지닌 고객들을 대상으로 온․오프라인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고, 수집된 설문 자료들을 SPSS Statistics 21.0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인구 통계학적 특성에 대한 ...
본 연구는 ‘제주 향토 음식의 스토리텔링 속성’이 ‘구매 태도’, ‘고객 만족도’, ‘구매 의도’ 등에 미치는 효과와 영향 관계를 실증․분석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본 연구는 이론적, 문헌적 고찰을 통해 독립 변수, 종속 변수들과 각각의 하위 요인들의 개념, 의미, 특성 등을 고찰하였고, 고찰 내용을 토대로 본 연구의 독립 변수인 제주 향토 음식의 스토리텔링 속성, 종속 변수인 구매 태도, 고객 만족도, 구매 의도 등에 대한 ‘조작적 정의’를 도출하였으며, 이를 기준으로 연구 모형과 연구 가설을 설정하였다. 본 연구는 가설 검증을 위한 실증 조사 작업으로서 제주 향토 음식에 관심을 지닌 고객들을 대상으로 온․오프라인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고, 수집된 설문 자료들을 SPSS Statistics 21.0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인구 통계학적 특성에 대한 빈도 분석, 본 연구의 독립․종속 변수들을 구성하는 세부 측정 항목들의 기술 통계량 분석, 타당성․신뢰성 검증, 상관 관계 분석, 독립 변수와 종속 변수 간의 단순․다중 회귀 분석 등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검증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제주 향토 음식의 스토리텔링 속성은 구매 태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는 사설 1과 그 세부 가설들인 1-a, 1-b, 1-c, 1-d, 1-e 등은 모두 채택되었다. 향토 음식의 스토리텔링 속성의 5종 하위 요인들 중에서는 흥미성의 표준화 계수 β 값이 0.646(p=0.001)으로 가장 높아 고객들의 구매 태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그 다음으로는 문화성, 역사성, 독특성, 지역성 등의 순서로 나타났다. 흥미성을 제외한 4종 요인들 간의 영향력 차이는 크지 않음을 알 수 있다. 둘째, ‘제주 향토 음식의 스토리텔링 속성은 고객 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는 가설 2와 그 세부 가설들인 2-a, 2-b, 2-c, 2-d, 2-e 등은 모두 채택 되었다. 5종 하위 요인들 중에서는 흥미성의 표준화 계수 β 값이 0.507(p=0.001)로서 고객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그 다음으로는 독특성, 역사성, 문화성, 지역성 등의 순서로 나타났다. 흥미성을 제외한 4종 요인들 간의 영향력 차이는 크지 않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제주 향토 음식의 스토리텔링을 전략적으로 활용하여 고객들의 구매 태도, 고객 만족도를 향상․증진시키고자 할 경우에는, 스토리텔링의 흥미성을 높이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함을 알 수 있다. 셋째, ‘제주 향토 음식에 대한 고객들의 구매 태도는 고객 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는 가설 3은 채택되었다. 넷째, ‘제주 향토 음식에 대한 고객들의 구매 태도는 구매 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는 가설 4는 채택되었다. 다섯째, ‘제주 향토 음식에 대해 고객들이 지각하는 만족도는 구매 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는 가설 5는 채택되었다. 이상과 같은 분석․검증 작업을 통해, 본 연구는 제주 향토 음식에 대한 일반 소비자들의 태도와 만족도, 구매 의도 등을 증진․향상시킴으로써, 제주 향토 음식의 보급과 발전에 도움이 되는 유효한 이론적, 실무적 지침과 기초 참고 자료를 제공하기를 기대한다.
본 연구는 ‘제주 향토 음식의 스토리텔링 속성’이 ‘구매 태도’, ‘고객 만족도’, ‘구매 의도’ 등에 미치는 효과와 영향 관계를 실증․분석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본 연구는 이론적, 문헌적 고찰을 통해 독립 변수, 종속 변수들과 각각의 하위 요인들의 개념, 의미, 특성 등을 고찰하였고, 고찰 내용을 토대로 본 연구의 독립 변수인 제주 향토 음식의 스토리텔링 속성, 종속 변수인 구매 태도, 고객 만족도, 구매 의도 등에 대한 ‘조작적 정의’를 도출하였으며, 이를 기준으로 연구 모형과 연구 가설을 설정하였다. 본 연구는 가설 검증을 위한 실증 조사 작업으로서 제주 향토 음식에 관심을 지닌 고객들을 대상으로 온․오프라인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고, 수집된 설문 자료들을 SPSS Statistics 21.0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인구 통계학적 특성에 대한 빈도 분석, 본 연구의 독립․종속 변수들을 구성하는 세부 측정 항목들의 기술 통계량 분석, 타당성․신뢰성 검증, 상관 관계 분석, 독립 변수와 종속 변수 간의 단순․다중 회귀 분석 등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검증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제주 향토 음식의 스토리텔링 속성은 구매 태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는 사설 1과 그 세부 가설들인 1-a, 1-b, 1-c, 1-d, 1-e 등은 모두 채택되었다. 향토 음식의 스토리텔링 속성의 5종 하위 요인들 중에서는 흥미성의 표준화 계수 β 값이 0.646(p=0.001)으로 가장 높아 고객들의 구매 태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그 다음으로는 문화성, 역사성, 독특성, 지역성 등의 순서로 나타났다. 흥미성을 제외한 4종 요인들 간의 영향력 차이는 크지 않음을 알 수 있다. 둘째, ‘제주 향토 음식의 스토리텔링 속성은 고객 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는 가설 2와 그 세부 가설들인 2-a, 2-b, 2-c, 2-d, 2-e 등은 모두 채택 되었다. 5종 하위 요인들 중에서는 흥미성의 표준화 계수 β 값이 0.507(p=0.001)로서 고객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그 다음으로는 독특성, 역사성, 문화성, 지역성 등의 순서로 나타났다. 흥미성을 제외한 4종 요인들 간의 영향력 차이는 크지 않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제주 향토 음식의 스토리텔링을 전략적으로 활용하여 고객들의 구매 태도, 고객 만족도를 향상․증진시키고자 할 경우에는, 스토리텔링의 흥미성을 높이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함을 알 수 있다. 셋째, ‘제주 향토 음식에 대한 고객들의 구매 태도는 고객 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는 가설 3은 채택되었다. 넷째, ‘제주 향토 음식에 대한 고객들의 구매 태도는 구매 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는 가설 4는 채택되었다. 다섯째, ‘제주 향토 음식에 대해 고객들이 지각하는 만족도는 구매 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는 가설 5는 채택되었다. 이상과 같은 분석․검증 작업을 통해, 본 연구는 제주 향토 음식에 대한 일반 소비자들의 태도와 만족도, 구매 의도 등을 증진․향상시킴으로써, 제주 향토 음식의 보급과 발전에 도움이 되는 유효한 이론적, 실무적 지침과 기초 참고 자료를 제공하기를 기대한다.
This study demonstrated and verified influence relationship and causal relationship between properties of storytelling of Jeju Regional Foods, purchase attitudes, customer’ satisfaction, and purchase intention. In this study, the factors influencing properties of storytelling, purchase attitudes, cu...
This study demonstrated and verified influence relationship and causal relationship between properties of storytelling of Jeju Regional Foods, purchase attitudes, customer’ satisfaction, and purchase intention. In this study, the factors influencing properties of storytelling, purchase attitudes, customer’ satisfaction, and purchase intention were derived through literature and theoretical review of the previous studies and multiple theories, as a result research model and research hypothesis 1 to 5 were set up. To verify the hypotheses of this study, I collected the questionnaire data from the 325 survey respondents, and analyzed the frequency of respondents’ demographic characteristics, descriptive statistics analysis, validity and reliability verification, correlation analysis, simple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between independent and dependent variables, using SPSS Statistics 21.0 statistical package program.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Hypothesis 1 : ‘Properties of storytelling of Jeju Regional Foods will have a significant effect on purchase attitudes’, and its 5 sub-hypotheses(H1-a, H1-b, H1-c, H1-d, H1-e), all were verified as statistically significant and meaningful. Second, Hypothesis 2 : ‘Properties of storytelling of Jeju Regional Foods will have a significant effect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its 5 sub-hypotheses(H2-1, H2-2, H2-3, H2-4, H2-5), all were verified as statistically significant and meaningful. Third, Hypothesis 3 : ‘Purchase attitudes will have a significant effect on customer’ satisfaction’ was verified as statistically significant and meaningful. Fourth, Hypothesis 4 : ‘Purchase attitudes will have a significant effect on purchase intention’ was verified as statistically significant and meaningful. 5th, Hypothesis 5 : ‘Customer’ satisfaction will have a significant effect on purchase intention’ was verified as statistically significant and meaningful. Through the analysis and validation process, this study is expected to provides effective theoretical and practical guidelines and basic reference materials to help improve the attitude, satisfaction and purchase intention of the consumers about Jeju Folk Foods and develop Jeju Regional Foods.
This study demonstrated and verified influence relationship and causal relationship between properties of storytelling of Jeju Regional Foods, purchase attitudes, customer’ satisfaction, and purchase intention. In this study, the factors influencing properties of storytelling, purchase attitudes, customer’ satisfaction, and purchase intention were derived through literature and theoretical review of the previous studies and multiple theories, as a result research model and research hypothesis 1 to 5 were set up. To verify the hypotheses of this study, I collected the questionnaire data from the 325 survey respondents, and analyzed the frequency of respondents’ demographic characteristics, descriptive statistics analysis, validity and reliability verification, correlation analysis, simple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between independent and dependent variables, using SPSS Statistics 21.0 statistical package program.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Hypothesis 1 : ‘Properties of storytelling of Jeju Regional Foods will have a significant effect on purchase attitudes’, and its 5 sub-hypotheses(H1-a, H1-b, H1-c, H1-d, H1-e), all were verified as statistically significant and meaningful. Second, Hypothesis 2 : ‘Properties of storytelling of Jeju Regional Foods will have a significant effect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its 5 sub-hypotheses(H2-1, H2-2, H2-3, H2-4, H2-5), all were verified as statistically significant and meaningful. Third, Hypothesis 3 : ‘Purchase attitudes will have a significant effect on customer’ satisfaction’ was verified as statistically significant and meaningful. Fourth, Hypothesis 4 : ‘Purchase attitudes will have a significant effect on purchase intention’ was verified as statistically significant and meaningful. 5th, Hypothesis 5 : ‘Customer’ satisfaction will have a significant effect on purchase intention’ was verified as statistically significant and meaningful. Through the analysis and validation process, this study is expected to provides effective theoretical and practical guidelines and basic reference materials to help improve the attitude, satisfaction and purchase intention of the consumers about Jeju Folk Foods and develop Jeju Regional Foo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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