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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철도 도상자갈 열화도 산정에 따른 도상자갈 상태평가 방안 연구
Evaluation of track ballast condition by estimation of ballast degradation degree in high speed railway track 원문보기


이종윤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건설공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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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고속철도는 2004년 경부고속철도가 개통된 이래, 2015년 호남고속철도, 2016년 수도권고속철도 등의 개통으로 통행량이 증가하고 있으며, 현재 고속철도 연간 통과톤수가 개통 초기 약 2천만톤에서 최대 4천만톤으로 급격히 증가하였다. 경부고속철도 1단계의 경우, 2018년 01월 기준 누적통과톤수가 최대 3.5억톤에 이르게 되어, 2024년 7월에 레일교환기준인 누적통과톤수 6억톤을 초과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국내 궤도구성품 교환은 손상, 마모 및 통과톤수 기준에 의해 교체가 수행되며, 전반적인 궤도구조의 교체를 위한 체계적인 궤도 상태평가 방법에 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최근 연구에서 레일 상태평가 기법 및 이에 따른 고속철도 구간에 대한 레일 갱신 우선순위를 제시하였으며, 본 논문에서는 자갈도상 궤도의 주요 구성품인 도상자갈에 대한 상태평가기법 개발 및 이에 따른 경부고속철도 1단계 구간에 대한 도상자갈 갱신 우선순위 도출 예를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외 고속철도 궤도 교환기준 및 사례와 도상자갈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the opening of the Gyeongbu Express Railway in 2004, the opening of Honam Express Railway in 2015 and the capital city high-speed railway in 2016, construction and opening of domestic high-speed railways has been increasing. As such, annual transit tonnage of the high-speed railway has rapidly...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종윤
학위수여기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철도건설공학과
지도교수 박용걸,엄기영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viii, 111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07873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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